운영자님이 전문인용을 삭제하셔서 링크로 올립니다. 문제시되면 삭제할께요.ㅎㅎ
매우 냉철한 글이라 올려봅니다. 엔씨 국내에서는 그렇게 빨아되는데 실상 해외에서의 네임벨류나 명성을 보면 결코 글로벌기업이라고 보기힘들죠. 뼈아픈얘기긴하지만 전문가들사이에서는 "내수형기업"라는 소리까지 듣는 엔씨입니다.
최근 실적도 해외매출 대폭감소로 인해 주춤하지요.전체매출도 감소세고 특히나 해외매출비중은 전체매출에서 30%미만까지 떨어졌습니다. 말그대로 국내유저들에게만 인기가 있고 돈을번다는거지요..
반면 업계1위인 넥슨은 매년 큰폭으로 해외매출을 증가시키면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있고 어쩌면 진정한 글로벌기업으로 발돋음하고있는기업이라고 봅니다. 해외매출폭도 전체매출 1조원중 7000억에 육박할정도이고 성공시장도 중국 일본 한국뿐아니라 북미 유럽등 매우 포괄적이고 광범위합니다.
또한 네오위즈게임즈역시 전체매출이나 해외매출 모두 올2분까지 엔씨를 앞지르면서 고속성장을 하고있죠. 엔씨는 올한해 2분기까지 네오위즈게임즈에게도 전체매출 해외매출 모두 밀려나 업계3위 자리로 내려앉았습니다.
엔씨 맏형으로써 분발해야합니다. 국내에서만 성공하는 abc형찍어내는듯한 게임 그만만들어야한다고 봅니다. 너무 국내형성공공식에만 치우쳐진부한게임들만 찍어내고있고 이는 국내유저들이외에는 중국에서조차 호응받지못합니다. 이번에 나오는 블소도 그 공식에서 크게 벗어나보이지못해서 안타깝습니다.
국내에서 그렇게 많은 비호를 받고있지만 실제로 중국에서도 미국에서도 일본에서도 유럽에서도 엔씨의 네임벨류는 그다지 쳐주지도않고 높지도않다는것이 냉정한 현실일겁니다. 개발력이 있는회사는 분명하나 시장을 선도할만한 배포도 마인드도 없는것같아 안타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