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에서 플레이어가 수많은 업적을 쌓은 베테랑 용사인 것은 누구도 부정하지는 않습니다. 십수년이 넘는 기간 동안, 해온 퀘스트가 얼마고, 클리어한 던전인 얼마인데요.
먼저, 와우의 인물들은 주연과 조연. 그리고 보조출연자 급으로 나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제이나, 스랄, 바리안 린, 안두인 린, 카드가' 등등은 주연 급인 우두머리 레벨의 인물들.
'마티아스 쇼, 다리우스 크룰리, 테스 그레이메인, 아이트리그 등'은 조연 급인 정예급 레벨이 확정인 인물들,
'일반 시민, 병사 엔피시'들은 강함의 정도에 상관없이 보조출연자 급인 정예가 필수가 아닌 인물들.
그동안 플레이어의 위치는 보조출연자에서 시작해, 만렙을 달성하고 확장팩을 거듭하면서 차츰 조연급에 접근해왔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퀘스트와 던전들을 클리어하면서 힘과 명성을 쌓았고요.
판다 까지 이룩한 업적 중 굵직한 것만 모아봐도, 고대 신. 크툰, 요그사론 제압. 검은 용군단의 후계자인 네파리안 처치, 불의 정령왕 라그나로스의 완전한 처치, 티탄 관리인들 제압, 리치왕보다도 강한 천둥왕 처치 등 지금 기준에서도 만만치 않은 것들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그 동안에는 이런 종류의 파워밸런스 논란이 불거지지는 않았습니다. 플레이어의 위치는 그래도 경험 많은 베테랑 용사인 호드와 얼라이언스의 정예병 정도였고, 위에서 이끄는 높으신 분. 그러니까 워크래프트의 영웅급은 아니었으니까요. 크툰과 요그사론 제압에도 단신으로 쓰러뜨린 게 아니라, 공격대의 일원으로서 참가한 거였으니까요.
그런데, 드군부터는 상황이 변했습니다. 플레이어가 위에서 이끄는 위치. 지휘관의 자리에 올라버렸으니까요. 드레노어 원정대의 주요 거점 중, 가장 거대한 곳을 직접 다스리는 최고 책임자가 되었습니다. 이는, 드레노어 원정대의 수뇌부가 되었다는 뜻이죠.
높은 직위에는 그만한 강함을 요구하는 와우 시리즈의 전통상, 플레이어는 이 때부터는 '용사급 정예병' 보다 더 높은 위치를 공인받게 되었습니다. 플레이어에게 주어지던 지위가 이 시기부터 한층 올라가버린 셈이죠.
그래도, 드군 시점까지는 플레이어의 지위가 너무 격상되는 것을 막을 수는 있었습니다. 드레노어 원정대의 수뇌부가 되었다고 해도, 아웃랜드에 파견 갔던 나즈그렐같이 경력과 직위가 있지만 그래도 주변적인 조연의 위치로 머무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군단 시점부터는 이건 예삿일 수준이 되었습니다. 플레이어가 해당 직업의 정상급이 되었으니까요. 주연, 우두머리급 인물들인 리아드린, 첸 스톰스타우트, 토림, 호디르, 아카마, 칼렉고스 등 수많은 영웅급 인물들에게 명령할 수 있는 자리까지 올라갔습니다.
게다가 플레이어의 강함에 대한 연출도 죽음군주, 대영주, 전투군주 등의 만인지상 급이 되었고요.
한마디로 말해, 플레이어가 이제는 우두머리급 해골 레벨이어도 이상할 게 없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논란이 되고 있는 제이나를 보죠... 플레이어를 한두방에 쓰러뜨리고, 얼음 회오리로 가볍게 제압합니다. 군단에서 연출된 것만 보면, 적어도 호각으로 겨룰 수 있어야 하는데 말이죠.
군단 이전 시점까지는 이렇게 연출되어도 이상할 게 없었지만, 군단 시점 부터는 이게 이상해졌습니다.
물론, 오리 시절에 쓰러졌다고 크툰이 잡몹이 되는 게 아닌 것처럼, 플레이어들의 레벨과 지위도 확장팩을 거치면서 산술적으로 올라가는 게 아니라는 설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게 통용되던 때는 군단 이전 이었습니다.
군단 이후인 격아 시점에서의, 플레이어는 군단 때 올라간 지위와 대우 때문에, '유능한 정예 용사 A'에서 '대영주, 죽음군주, 전투군주, 대마법사' 등의 높으신 분으로 대우받기를 기대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제이나 한명을 못이기네요? 옆에서 영웅급 엔피시들이 여섯 가까이 도와주는 데도 못 이기네요?
그러니 논란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블쟈는 군단 확팩을 적어도 격아 이후에. 적당히는 막바지가 가까이 됬을 때에 내놓아 했어야 했습니다. 플레이어의 지위가 너무 높아지면, 주어지는 임무들의 개연성에 제약이 생길 수 밖에 없으니까요.
그런데, 불타는 군단 과의 전면전이라는 소재를 생각보다 일찍 내놓고, 플레이어를 에픽 레벨에 이끌었으면서, 다음 확팩에 해적 나부랭이를 영웅 급들에게 파티 모아 잡으라고 하고, 필멸자 급의 마법사에게 꼼짝도 못하게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