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lg와 kt 경기에서 보았듯이 2경기에 한번 꼴로 초반 라인전에서 상대 라이너에게 킬을 준다.현재 정글러중에 강하다고 평가를 받지 못하는 라일락이나 레인오버 츄냥이 등등도 이런식으로 피딩하지는 않는다.
설령 갱을 갔다가 역갱을 맞거나 상대 라이너가 잘해서 오히려 킬을 주는거면 몰라도
그냥 cs먹거나 커버하다가 생존기 빠지고 점멸빠지고 킬주는건 금빛심해 그 이하에서도 욕먹는 행동이다.
이번 섬머시즌 경기들을 보자. lg im 1경기때는 쌍버프까지 조공하고.(그러나 샤이의 블라디는 쌍버프든 트리스타나 상대로 cs를 똑같이 챙겼다. 사스가 국대 탑라이너..)
이번 kt b 1경기에서는 말파이트 상대로 탑 커버를 하던 자크가 플래시까지 빠지고 킬을 상납하고(앨리스, 제이스같은 강한 탑라이너도 아니고 말파이트한테 자크가..) 상성이 불리한데 정글갱없이(딱 한번 있었다. 베인 점멸 한번 뺀 갱킹)힘들게 버티다가 결국 더블킬을 당한 바텀에서 커버를 하다 4인갱을 당하면서 용도 뺏기고, 그다음에도 이니시 한번 하지 못하고 나미 q만 계속 맞으며 이니시를 '당하면서' 팀의 패배를 견인했다.
2경기때는 앨리스로 끝까지 거미폼으로 리시하다 블루도 자기가 먹고.. 정글러는 20분내내 0 0 0 이고 오히려 서포터인 알리스타가 원딜과 함께 갱을 가서 성공하는 기묘한 현상. 정말 한게 하나도 없었다. 그나마 하나 꼽자면 상대 블루 한타에서 오리아나가 딜넣게 몸빵해준거?
예전부터 클템이 라인전 단계에서 부터 상대를 압살하는 그런 성향은 아니였지만 운영과 한타력 그리고 '전자두뇌'에서 오는 이니시에이팅 능력으로 극복했지만 이제는 그것도 찾아볼수가 없다. 그나마 윈터 결승 2경기때가 그나마 마지막으로 클템이 쉔을 뽑고 망한 라인전을 운영으로 커버할뻔 했던 경기지만 그게 마지막이였다. 그 이후 스프링 경기를 보면 운영마저 슬펐다. 섬머 윈터때 자주 보여준 프로스트식 한타는 이제 옛말이다.
마오카이 스카너 아무무 쉔등 기존에 그가 하던 초식정글러는 이제 픽하면 트롤이라 불릴 챔프가 되버렸고
이제 그가 보여준 챔프는 자르반 4세, 엘리스, 누누, 나서스 노틸러스 람머스정도.
노틸러스나 람머스는 거의 다 조별 예선에서 약체팀 상대로만 플레이했고 상대적으로 플레이도 적다.
그나마 육식이라 할 수 있는 정글러가 자르반 4세와 엘리스인데 자르반은 스프링시즌에 1승 4패 20%라는 정말 대단한 승률을 보여주었다. (그 1승도 조별 예선)
메타의 변화가 끝이 아니다.
스프링때 skt 상대로 오랜만에 마오카이를 꺼내며 예전 클템을 다시 볼 수 있나 기대했지만 개소리죠 시팔.
그래도 무난하게 중반까지 흘러갔지만 후반에 무리하게 와딩하다 계속 짤리고 짤리고 개똥이니시 하다가 결국 팀이 패배해버렸다. 이걸 보며 나는 느꼈다. 클템이 지금 부진한건 단순히 메타가 변해서가 아니라 실력 자체가 저하 되었다고.
적어도 메타가 바뀌면 예전같이 초식초식하며 버티는 라인전은 못하더라도 빈라인 커버하면서 피딩하는건 안해야 하지 않는가?
지금 프로스트의 승리 공식은 간단하다. 클템이 아무것도 안하고 샤이 매라 스페이스 갱맘이 픽밴에서 자기들이 가장 잘하는 챔프를 꼽아 라인전을 압살하고 그래도 한타운영에서는 민폐를 안끼치는 수준의 클템이 1인분만 하는 식이다. 그리고 라인전에서 빈 라인 cs먹다 킬 안주기.
설령 kt b 1경기나 lg im 1경기처럼 초반에 킬 상납하는 등의 민폐를 끼치면 안그래도 라인전단계에서 1:2, 2:3. 크게보면 4:5의 싸움을 해야하는 프로스트의 라이너는 더 힘들어지고 당연히 게임은 이기기 어렵다. lg im전이야 뭐 상대가 워낙 못하니 4:5로 해도 이겼다지만 kt b같이 강팀상대로는 절대 이기지 못한다는 것을 오늘 여실히 보여주었다.
요즘 메타는 라인스왑후 댄디, 카카오, 뱅기등 육식 정글러가 이곳저곳 돌아다니며 갱을 하거나 커버를 하거나 해주는 식인데 이마저도 안되고 기대치가 '라인전 단계에서 똥을 안싸고 한타페이지에서 1인분만 해주는' 사람이 되버린 정글러가 클템이다.
저번 불주부와의 4강 내전, skt t1의 3,4위전에서는 클템과 마찬가지로 기량이 떨어진 빠른별이 있어서 "빠른별때문에 클템이 뭘 할수가 없다"라는 쉴드가 통했지만 이제 빠른별은 벤치로 밀려났고 클템은 여전히 하는게 없다. 이제 클템은 그 어떤 쉴드도 통하지 않는다. 클템은 이제 명실상부한 국내 최약체 정글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