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이나 어떤 물질-니코틴, 카페인, 알콜 등-에 중독되는게 아니라
행동이나 조건에 중독된 그 상황을 몇가지 생각해보면
도박 중독
성(性) 중독
쇼핑 중독
인터넷 중독
그리고 게임 중독, 정도가 있겠네요
하지만 그 원인이나 특징, 그리고 해결책에 있어 확연한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전문가분들도 분명 연구를 하셨겠지만 딱히 찾아보진 않았습니다)
1. 도박, 성 중독의 경우
1-1. 원인 : 쾌감에 중독
아드레날린 혹은 오르가즘에의 중독이겠죠,
구지 프로이트의 뭐뭐를 꺼내지 않더라도. 직관적으로
쾌락을 느끼게 해주는 기제에 중독된 케이스라고 생각됩니다.
도박중독자들은 "판돈을 땄을때"의 그 희열감을 놓지못하고
아슬아슬하게 졌을때도 그와 동일한 희열감을 느낀다고 하죠
예를들어 슬롯머신에서 7이 연달아 2개가 나오는 순간,
뇌 내의 반응은 7이 3개나온것과 동일한 프로세스를 보인다고 하더군요
같은 이유로 성적인 중독, 그리고
예를 들긴 곤란하지만 운동(헬스)중독 등도 이 "쾌감"에 중독된 케이스겠죠
1-2. 해결책
약물치료도 병행된다고 들었습니다만,
결국 호르몬 혹은 마인드컨트럴에 달렸을껍니다.
2. 쇼핑중독
2-1. 원인 : 쾌감 중독과 자존감 충족욕구의 사이에 위치
필요없는것들도 쇼핑을하고 지르고 하면서 일상의 스트레스를 푼다고 느끼며 쾌감을 얻는것과 동시에
쇼핑중독의 경우 위 도박/성등과 달리 중요하게 연구되는 원인이
'자존감 충족'이라는 부분입니다.
남들 앞에서 쇼핑을 하면서 자신의 사회적 지위 혹은 자존감을 과시하는 느낌을 받는다고 합니다.
다른 중독과 상당히 다른 부분이며,
이때문에 실제 쇼핑중독자로 분류된 대부분은 자신의 소득 이상의 소비생활을 하고 카드빚등에 시달리죠
2-2. 해결책
쇼핑 외에 스트레스 해결책을 찾고, 쾌감에 대한 대체재도 필요하며
경제적인 현실감을 찾게 함과 동시에
과시욕을 통해 충족하는 자존감에 대한 부분도 대안을 찾아야하는
어찌보면 가장 다루기 어려운 중독 케이스라고 생각됩니다.
3. 게임중독
3-1. 원인 : : 자존감 충족욕구
(물론, 인터넷 도박에 중독된 케이스는 순수하게 1번과 동일하다고 판단해야겠죠,
게임중독으로 분류되는건 MMO나 MO등의 '게임자체'에 중독되는것만 의미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건 쾌감이나, 성취욕이나 아드레날린에 중독되는 케이스보다는
순수하게 게임 내에서 자존감이 더 크다는데에서 오는거라고 생각됩니다.
로그인하면 친구도 많고 길드에서는 인정받고 실력도 괜찬으며 장비도 좋은
게임 내 가상사회지만 사회성 좋은 '성공한' 캐릭터가 나인데
로그아웃하면.. 현실이 시궁창같으니까요,
이 자존감을 찾아주는것, 아니면
노력을 했을때 얻을수 있는 자존감이 게임보다 현실이 훨씬 가치있다는것, 을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계속 도피하게 되면서 중독아닌 중독증상을 보이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3-2. 해결책
게임중독 치료센터에서 어련히 알아서 하시겠습니다만
애초에 다른 중독의 필수기재인 쾌감에의 중독보다는
자존감이라는 인간의 고차원적인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측면이 강한 케이스이므로
셧다운이라던가, 중독치료센터, 상담등의 해결책보다는
사회 구조자체를- 특히 청소년 혹은 미취업자들이 자존감을
연봉 학벌 성적 이런게 아니라, 자신의 일 혹은 삶 자체에서도 쉽게 찾을수 있게끔
인식 자체를 바꾸면 자연적으로 해결될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어렵겠지만)
게임중독이라는 단어 자체가 잘못된건 아니지만
원인과 특성이 전부 다른데 왠지, 다른 중독과 동일하게만 접근하는것 같아서
이러다 온라인게임이 사회적으로 카지노와 똑같은 레벨로 인식되는 세상이 올까봐
그냥 게이머로서 걱정되네요
참고,
주)중독의 사전적 정의
정신적 의존증으로서 중독(addiction)
일종의 습관성 중독(addiction, 중독, 갈망, 탐닉)으로, 심리적 의존이 있어 계속 물질을 찾는 행동을 하고, 신체적 의존이 있어 복용을 중단하지 못하며,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해치게 되는 상태를 말한다.
여기서 심리적 의존(psychological dependence)이란 습관성(habituation)과 유사한 개념으로
약물을 계속 사용함으로써 긴장과 감정적 불편을 해소하려는 것을 말한다.
흡연을 예로 생각해보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이와 비슷한 의미로 남용(abuse)이란
사회적 또는 직업상의 기능 장애를 초래하는 물질의 병적 사용 또는 의학적 목적과는 상관없이 약물을 지속적으로 빈번히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남용은 내성이 생겨 더욱 심각해지는데, 내성(tolerance)이란 약물을 사용했을 때 효과가 점차로 감소하거나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 점차 용량을 증가시켜야 하는 상태를 말한다.
남용 물질로는 알코올, 니코틴(담배), 카페인(커피, 차 등), 마약류(마리화나, 코카인, 암페타민, 아편류 등), 환각제, 흡입제(시너 등) 및 일부 의약품(항불안제, 수면제) 등이 있다.
특정 남용 물질 외에도 특정 행동이나 조건에 중독된 상태까지 범위를 확장하면
인터넷 중독, 쇼핑 중독 등도 포함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