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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WoW의 성공이 MMORPG 발전을 퇴보 시켰다

아이콘 billy80
댓글: 30 개
조회: 4921
추천: 2
2011-10-12 09:53:31

밑에 국내 MMORPG 게임에 대한 글 읽고 생각나서 쓴글 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WOW가 너무 성공하면서
그 이후에 나온 게임들이 다 어느정도는 와우 아류작품이라 문제인듯 합니다. (국내 + 해외)
그럼 스토리라도 특별하게 달라야 되는데 그것도 아니고...

 

제가 요세 느낀건 겜스타일을 와우로 고수하더라도 스토리만 신선하면 이것도 대박은 안되도 중박정도는 가능하고 (명품온라인 같은 접근)

 

한국 게임시장이 이렇게 된거는 솔직히 리니지 등등 초대 한국MMORPG 게임성을 발전시키는 스타일로 방향을 잡은게 아니라,
아이온을 필두로 WoW 카피모드로 가다보니 한국MMORPG만의 특별함이 없어진거죠...

 

이제야 뭔가 WoW 스타일에서 벗어나는 시도들을 하는거 같은데,
테라를 필두로 블소도 그렇고 아직 완전히 벗어나진 못하는 듯

 

너무 성공한 게임하나가 게임시장 자체를 너무 편협화 시켰다는 생각이 드네요..

머 그것도 트랜드이겠지만, 다양하고 독특한 MMORPG 게임이 안나왔다는건 사실인듯..

오히려 지난 4-5년을 보면 MMO나 다른 장르들은 엄청나게 발전했는데 말이죠...

 

다른 분들 생각은 어떠신가욤?

Lv71 billy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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