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혀두고 있다가 오늘 CLG vs FW 경기에 소나 나오는거 보고 삘받아 해석해봤습니다.
의역이 있으며, 잘못된 해석은 댓글이나 쪽지로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gypsylord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희들은 6.10패치에서 소나 변경을 적용하는 것을 원치않아 현재 해당 변경점들을 뺐습니다. 소나 변경점들은 다시 돌아오겠지만 다음 패치에서나 적용될 겁니다.
제가 알게된 것들은.
- 오오라 크기는 중요합니다. 저희들은 강력함을 손보기위해 작은 크기로 줄일 예정이었지만, 그 방법은 오오라가 작아지고 쓸모없는 느낌이 든다는 점에서 짜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Q는 소나의 제일 중요한 라인전 도구이며 초반에 미친듯이 긴 재사용 대기시간을 주는 것은 정말 슬픈 라인전을 치르게 만듭니다. 오오라 크기 조정처럼 Q의 초반 재사용 대기시간에대한 가벼운 너프는 할만한 거 같았지만, 너무 높게 수치를 설정해버려서 소나가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기분을 느꼈죠.
- 소나가 좀 더 영향력있는 기분을 느끼도록 하기위해 자신에게 주는 이동 속도를 높게 버프한 E는 전체적으로 괜찮은 것 같습니다. 특히 소나의 강력함 대부분이 소나의 오오라 내부인데 오오라 효과를 느끼기 힘들다는 점에서 그렇죠. 스킬을 피하거나, 갱킹에 벗어나거나 점멸없이 상대를 쫓거나 이니시를 연다던지 이런것들을 시도하기위해 소나의 패턴을 건드리는 것은 결국엔 전체적으로 소나를 더욱 만족스럽게하고 균형을 유지하기 쉽게 만든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 소나를 너무 튼튼하게 만들어버릴 변경에 대해서는 신경쓸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매우 빠르게 이동 할 수 있는 게임에서 말이죠. 소나의 E와 R이 재사용 대기시간일때 (적에게) 덮쳐져 처치당할 수 있게 변경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Hey guys,
So I've pulled the Sona changes for now as we don't want to ship them for 6.10. They're likely to come back however for a future patch
Thank you so much for your testing and feedback.
Things I learned.
Aura size is important. We could likely get away with a small size decrease to trim power, but there's a line that can be crossed at which point the auras become too small and feel unusable.
Q is Sona's primary laning tool and giving it a crazy long CD early makes for a pretty sad laning phase. Like aura sizes, early CD on Q can likely stand a minor nerf but make it too high and Sona starts feeling like she doesn't have anything to do.
E having a higher selfish MS buff is likely good overall for making Sona feel like a more impactful character, especially when most of the rest of her power is in her harder to feel auras. I think opening up Sona's pattern to try things like dodging skill shots, escaping ganks, and chasing/engaging without flash will overall in the long run make her more satisfying and easier to balance.
Need to be careful about changes that would allow Sona to get too tanky, especially in a world where she can move a lot faster. Probably good that she's able to be jumped on and killed when her E and R are down.
※피드백을 받기위해 PBE에 변경되었던 소나 변경점입니다.(아래 변경점들은 현재 PBE에서 빠진 상태임)

소나

용맹의 찬가(Q)
재사용 대기시간 :: 8초 >>> 10/9/8/7/6초

인내의 아리아(W)

기민함의 노래(E)
소나 자신의 이동 속도(점차 원래 수치로 돌아감) :: 13/14/15/16/17%(+주문력 100당 7.5%) >>> 30/32/34/36/38%(+주문력 100당 8%)
아군의 이동 속도 :: 10/11/12/13/14%(+주문력 100당 3.5%) >>> 12/13/14/15/16%(+주문력 100당 5%)

크레센도(R)
더이상 스킬레벨에 소나 자신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주지않음.
위 변경점들은 현재 PBE에서 빠진 상태임 - 6.10에서 변경 안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