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머 토론장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토론] mmo에서 현질이 없을 때 발생하는 상황

rewna
댓글: 72 개
조회: 3946
2014-01-16 15:24:03
현질이 전혀 없다 가정하고 발생될 일


1. 게임머니(골드, 아데나 등등)이 가치가 급속히 떨어짐

게임머니가 NPC에 직접 소모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텔비, 스킬 관련 정도? 이정도는 개인이 필드에서

놀거나 일퀘같은거만 해도 충분히 확보가 가능합니다. 더 이상의 골드는 쓰레기나 다름 없죠

예전에 디아2 조단 같다 보심 됩니다. 조단은 크기가 가장 작은 유니크템이라 화폐처럼 쓰이긴 했는데

그것도 몇몇 유닠템이나 하위 레어템 경우이고 상위템은 조단으로 거래 안했습니다.

조단 100개 있어봤자 아무짝에도 쓸모없거든요

게임머니가 가치가 있는건 그걸 현금화 시킬 수 있기 때문이고, 현금을 직접 쓰기에는 불편하기 때문에

게임머니를 중간에 이용하기에 가치가 있는 겁니다.


2. 거래시장 마비

게임머니 가치가 떨어지니 현물인 재료, 장비등 시세가 치솟을 테고 대체화폐를 구하지 못한다면

물물교환식으로 가겠죠. 말이 물물교환이지 해보면 정말 짜증납니다.

또한, 여러 소모성 아템 재료 등도 직접 구하는게 빠르겠죠. 이건 곧 노가다 증가를 의미합니다.


3. 골팟, 버스팟 운영 난항

버스팟이나 골팟이나 지불수단이 없으니 마니들 사라지겠죠. 이건 좋은건가..


4.  뿌려진 템과 실제 유통되는 템과 차이가 벌어짐

이 문제도 현거래의 순기능 중 하나인데, 게임을 쉬거나 패치를 대비해서 아템을 정리하고 게임머니로 모아둡니다.

이건 현거래가 있기에 가능한것이죠. 자신이 게임머니를 현금화 했든 안했든은 2번째 문제이고

현거래가 없다면 게임머니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이런 게임머니화 작업 자체가 쓰잘데기 없는 행위가 됩니다.

즉 여러 아템 재료 등은 사장되게 되고 게임사는 이를 조절하기 힘들어집니다.


뭐 더 있겠지만 대략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이거겠죠

자신은 현거래 없이도 다 하지 않냐, 왜 욕심으로 현질하냐 하는데

그건 다른 문제고 현거래 자체가 있기에 여러분들이 거래소에서 오늘 쓸 물약을 사는 겁니다.


그럼 이문제 해결하려면

mmo는 음 던전 몇번 클리어하면 아템 다 얻게 하고, 여러 제작도 없애야 하고

소모성 템은 최상위까지 모조리 NPC가 판매를 해야되고


현거래를 너무 쉽게 생각하시는데

리니지는 제끼고 와우에서 골팟 돌리죠. 그것도 현거래가 있기 때문이에요

와우에서 골드가 얼마나 직접소모가 이루어질까요? 그럼 골팟 없애고 주사위팟 회귀하면 되지 않냐??

하위 던전 모조리 죽어요...좀 늦게 시작하면 하위 던전 사람구하기가 너무 힘들어지고

그게 끝이 아니라 상위던전도 서서히 고사하죠. 자기 템 다 맞췄는데 뭐하러 몇시간씩 던전 클리어 하나요

아님 모두 공대 짜야되는데 그럴 수 있는 사람은 몇명이나 되고요


현거래는 이미 mmo 거래 시스템을 받치는 축이에요. 작업장이니 이런건 패치로 완화시킬 순 있습니다.

현재 리니지2 경우 작업장은 여러분이 아는 그런 작업장 한 곳도 없고 모두 육성팟..쉽게 말하면 버스팟같은거에요

버스팟은 현금 받고도 바로 돌립니다. 

아님 모든 mmo가 AOA형식처럼 해서 약간의 육성과정만 넣고 전략겜으로 만들면 되겠는데

그건 mmo자체를 죽여버리는거죠, 누가해요

Lv28 rewna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