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SM 아이돌 덕질 하며 게임도 할 수 있다고? '슴미니즈(SMiniz)'

인터뷰 | 김찬휘 기자 | 댓글: 2개 |


슴미니즈 (SMiniz)
🏭 개발사메타보라
🏭 배급사카카오게임즈
📱 플랫폼모바일
🎧 키워드#퍼즐 #아이돌
📕 출시일2026년 1분기 (예정)

'카카오게임즈'와 'SM엔터테인먼트'가 협업하여 만든 매치3 기반 퍼즐 게임 '슴미니즈(SMiniz)가 올해 1분기(예정)에 출시된다. 게임 출시를 앞두고 메타보라 측에서 게임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SM 아이돌 덕질하며 게임까지... 슴미니즈(SMiniz)의 매력





먼저 슴미니즈의 박일웅 PD가 게임을 소개했다. 박 PD는 지금까지 메타보라가 '에브리 타워', '아이러브 커피'와 같은 캐주얼 게임을 개발하며 쌓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슴미니즈를 개발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박 PD는 슴미니즈의 핵심으로 매치3 기반 퍼즐 게임을 진행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의 아이템을 얻고 덕질을 하는 것이라 강조했다. 포토 카드, 스티커, 프레임 등을 수집하고, 콘테스트에 참여하여 내가 얼만큼 잘 꾸몄는지 남들에게 공유하고, 또 남들은 어떻게 자신의 최애를 꾸몄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설명했다.




또한 팬덤을 넘어서 게이머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게임 본연의 재미'에도 집중했다고 밝혔다. 매치3 기반의 손맛과 난이도 설계, 클리어 기반 성취 구조를 탄탄히 준비 중에 있으며 오픈 이후에는 라이브 이벤트와 경쟁 참여 요소로 계속 플레이 할 이유를 제공하는데 집중할 계획이라 전했다.

박 PD는 "슴미니즈의 등장하는 캐릭터의 착장이나 헤어, 메이크업을 특징을 담아내려 노력했다. 아티스트들의 각각의 특징이 잘 드러나길 바라고, 그 특징들을 보며 유저들이 재미를 느끼길 바란다"라고 말하며 개발팀이 슴미니즈에 등장하는 아이돌들이 최대한 이질감 없이 자연스럽게 느껴지게끔 노력했다고 말했다.


슴미니즈(SMiniz) 질의 응답




▲ 좌측부터 메타보라 김용화 기획 리드, 김소희 제작본부장, 박일웅 PD

아티스트를 활용한 팬덤 겨냥 모바일 게임이 성공한 사례가 드문데, 슴미니즈만의 차별점이 있다면 설명해달라.

김용화 기획 리드 = 첫 번째로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중적인 장르이자 저희의 강점인 '매치3' 기반 퍼즐 게임으로 개발을 진행 했다. 그리고 아이돌 IP 게임인 만큼 팬들이 실망하거나, 이질감이 들지 않게 아이돌 구현에 굉장히 힘을 기울였다. 그리고 기존에는 '콜렉팅'에서 끝나는 경우가 많았는데 한 단계 나아가 획득한 아이템을 가지고, 코디하고, 뽐내고 이런 측면을 살리는데 집중했다.


지난 12월에 CBT를 진행했다. 해당 테스트에서 반응은 어땠는지, 주요 피드백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박일웅 PD = 정확한 수치로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퍼즐 게임에서 확인 가능한 리텐션이나 페이지를 실제 진행하는 달성률과 같은 주요 지표가 있다. 이런 주요 지표들이 내부적으로 높게 도출됐다. 이런 정량적인 평가 외에도 정성적인 평가로는 아이돌 팬 분들의 덕질 문화를 디지털로 접목하고 게임적인 화법으로 많이 접근을 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좋은 평가를 내려 주셨다. 이를 참고해서 마무리를 잘하고 오픈을 잘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게임 내 수집 요소를 담당하고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고 싶다.

김소희 제작본부장 = 팬덤 활동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포토 카드'여서 포토 카드를 수집하는 것을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실제로 오프라인에서 포토 카드를 전시하는 공간을 '덕질존'이라고 부르는데, 덕질존 배경을 획득할 수 있고, 이곳에서 아티스트가 앨범 활동할 때 입었던 코스튬도 획득할 수 있다. 탑꾸라고 해서 포토 카드 위에 스티커를 붙일 수도 있다. 예절샷 같은 콘텐츠도 있고, 유저들이 자신의 꾸밈을 자랑하고, 창의력을 뽐낼 수 있는 콘테스트도 진행할 생각이다.





경력을 보았을 때 캐주얼 게임 개발 경력이 많으시다. 기존에 개발했던 캐주얼 게임과 아이돌 기반의 캐주얼 게임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

김용화 = 창작자의 입장에서 기존에 개발했던 캐주얼 게임의 경우 처음부터 손수 만드는 입장이었는데 슴미니즈의 경우 실제하는 아티스트가 있다보니 창작보다는 얼마나 똑같이 표현해내는가에 집중했던 것 같다. 완벽하게 똑같지는 않더라도, 팬들이 생각했을 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포인트를 살리고자 했다. "누구는 눈 옆에 몇 cm 점이 있어", "누구는 눈썹 각도는 어느 정도야", "누구는 어디에 흉터가 있어" 이런 부분을 제대로 표현하기 위해 노력했다.

또 외모 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성격 적인 부분도 표현을 하고 싶었다. 실존 인물 이다 보니 임의로 표현할 순 없고, 그래서 드라마나 무대 인사 등 각종 자료를 많이 참고했다.

김소희 = '자연스러운 호흡'에 많은 신경을 쓴 것 같다. 일반적인 퍼즐 게임과 달리 어쨌든 '게임 플레이' 뿐만 아니라 '아티스트 덕질'도 포함되어 있기에 게임을 하다가 덕질하고, 반대로 덕질을 하다가 다시 게임을 하는 과정이 자연스럽길 원했다.


인기 있는 아이돌과 비교적 인기가 없는 아이돌의 밸런스를 어떻게 맞출 생각인가? 또 SM 엔터테인먼트가 규모가 있는만큼 아티스트가 상당히 많은데 업데이트에 어떻게 반영될지도 궁금하다. 배경 음악 같은 경우에는 어떻게 되는지도 설명해 달라.

김용화 = 개발할 때 인기에 대한 부분은 고려하지 않았다. 즉, 인기 그룹이나 특정 멤버가 집중되는 형태는 없다. 유저의 '최애'가 가장 잘 돋보이게 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등장 그룹의 경우 NCT 127, NCT 드림, 웨이션 V, 에스파, 라이즈, AST 위시까지 총 6개의 그룹이 등장하고 향후에 추가될 예정이다. 음악 같은 경우에는 처음에는 수집 요소나 단계별 오픈을 고려했으나, 최종적으로 유저가 원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플레이 하길 원해서 이를 반영하여 작업했다.


매치3 게임으로서 차별점을 두기 위해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개발했는지, 슴미니즈에서만 얻을 수 있는 오리지널 포토 카드 같은 것들도 제공되는지 궁금하다.

김용화 = 다른 게임에 없는 팀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블록이 모여 그룹의 로고가 완성되면 그룹의 멤버가 스킬을 사용하여 내 퍼즐의 해결을 도와주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아티스트가 나의 게임을 같이 해결해준다는 느낌을 제공하고자 했다. 콘서트 장면을 촬영한 카드 라던지, 다양한 카드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이돌이 실존 인물이고 사람이다 보니까 이슈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다. 좋지 못한 이슈가 발생했을 때 게임 내에서 어떻게 대응하실 생각인지 개발하면서 내부적으로 세운 프로세스가 있는지 궁금하다. 예를 들어, 아이돌이 탈퇴하면 게임 내에도 반영되는지 알고 싶다.

김소희 = 일단 그런 일이 없었음 좋겠지만(웃음), 피치 못하게 그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시스템적으로 제어를 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긴 하다. 다만, 시스템으로 대응하기 이전에 팬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살펴보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팬들의 의견을 빠르게 반영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매치3 퍼즐의 경우 아이템이 없으면 진행하기 어려운 구간이 생긴다. 슴미니즘의 난이도나 아이템 의존도에 대해서도 설명 해달라.

박일웅 =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슴미니즘은 게임에 대한 경험이 없는 사람들, 팬덤을 고려하고 제작이 됐다. 그래서 게임 개발에 접근할 때 '아이템 사용'이나 'BM 측면'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다. 슴미니즘이 가져가는 기조는 '게임을 플레이 하는데 도움이 되는 요소를 많이 제공하자'는 것이다. 팀 블록 스킬 등이 이와 연관된 시스템이기도 하다.





팬덤 같은 경우 포토 카드나 수집 외에도 실제 '아이돌'을 만나는게 중요하다. 오프라인 연계를 통한 콘서트 티켓 제공이나 팬미팅 참여를 고려하고 있는지 말해 달라.

김소희 = SM타운 후쿠오카 콘서트처럼 협업해서 진행할 수 있는 것들이 있지 않을까 기대 중이다. 다만, 현재로선 확정하여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이 없다는 점 양해 부탁 드린다.


BM 관련해서 좀 더 설명을 듣고 싶다.

김용화 = 퍼즐을 위한 BM과 탑꾸를 할때 필요한 '스티커', '이펙트', '프레임' 관련 BM이 있다. 퍼즐 아이템을 구매할지, 덕질을 할 아이템을 구매할지 유저들이 선택하면 된다. 아티스트 생일 카페에서 같이 사진 찍는 것도 저희가 템플릿으로 구현해 놨다.


그룹을 한 번 선택하면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한가?

김용화 = 튜토리얼 구간을 지나면 변경 가능하다. 튜토리얼 이후에는 프로필에서 자기가 원하는 그룹과 아이돌을 선택해서 플레이 할 수 있다. 미니즈 룸이라고 부르는 곳이 있는데 이곳에서는 최애 말고도 다른 캐릭터들의 옷도 입혀줄 수 있고, 선물도 줄 수 있고 그렇다.

SM아이돌을 다룬만큼 '글로벌 진출'에 대한 질문도 있었다. 이에 대해 카카오게임즈 관계자는 "확실히 SM 아티스트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열풍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다만 출시 초반에는 서비스 안정화와 콘텐츠 반응을 먼저 확인하고, 수집된 유저 반응을 바탕으로 단계적 확장을 이어나갈 생각이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