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10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어제 올라왔던 비셔스 팟캐의 내용을 번역해 보았습니다.

수원시사울팽
댓글: 2 개
조회: 1022
추천: 10
2023-06-29 14:07:13
이번 화 팟캐스트가 직접 듣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세요.

제가 작업한 원문이 직접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세요.

이것이 며칠 늦었다는 것을 알고, 지난 며칠 동안 이 도시를 떠나 있었고 마침내 이것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7월 4일 연휴로 인해 다음 주 요약본도 늦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역주: 그렇다면 저도 늦게…)

다음 VS 보고서는 우리시간으로 6월 30일 금요일에 나올 예정이며 다음 팟캐스트는 다음 주말 중에 진행됩니다.


일반 - 현재 정규전의 메타는 견고하며, 밸런스 변경은 의도한 효과를 발휘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플래 및 다이아 구간의 덱분포는 전설1000등구간의 분포보다 다양한 경향이 있지만, 마지막 보고서를 기준으로 전설 탑구역에서 14%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는 직업은 없습니다.


변칙전 - Corb는 ZachO에게 향후 비셔스 리포트에서 변칙전 내용을 다룰 계획이 있는지 물어봅니다. ZachO는 그것에 가능성은 열려 있지만, 통제할 수 없는 일들로 인해 약속을 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는 덱 트래커에서 데이터가 구분, 분석되는 방식을 제어할 수 없으며 HSReplay와 Firestone이 변칙전에서 제대로 인식하는 데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향후 변칙전 포맷에서는 게임을 완전히 다르게 플레이하게 하는, 신시대 포맷보다 더 영향력 있는 규칙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가 제대로 분석할 수 있는 일관된 데이터가 들어오면 변칙전 리포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악마사냥꾼 - 메타에서 가장 강력한 2개의 덱이 있는 매우 강력한 직업입니다.하나는 잘 알려진 유물악사이고, 하나는 덜 알려진 추방자악사입니다.


유물악사는 컨사제, 혈죽, 해골법사와 같은 소모전 스타일 덱이 퍼져 있어 이득을 봅니다.이러한 소모적 스타일의 덱은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 더 일반적이기 때문에 유물악사는 그곳에서 잘 돌아갑니다. 격노전사와 같은 카운터가 있기 때문에 무적의 덱은 아닙니다. 멜트라닉스와 오카니는 카드가 컨트롤 매치업에서 수행하는 역할 때문에 덱에 들어가는 것이 포직보다 더 좋습니다.


추방자악사는 흥미로운 이야기거리입니다.비셔스 보고서에서는 스데노 수렵 패키지를 뺄 것을 수렵이 너프된 이후에 수차례 언급했습니다. 이 패키지를 둘러싼 5장의 카드 패키지는 데이터상 성능이 좋지 않았기 때문입니다.하지만 모든 정상급 선수들이 스데노가 덱의 핵심 카드라고 주장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목록을 대중화하지 않았기 때문에 거의 움직임이 없었습니다.만약 대안에 대한 데이터가 없다면, ZachO는 덱에 있는 다른 카드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없습니다.

 스데노가 너프되자, 비로소 사람들이 대안을 시도하도록 움직였고, 그 대안들은 훨씬 더 낫습니다. 사람들이 시도한 것들에는 활기찬 조수, 뱀이빨, 책벌레, 성난비늘나가, 그리고 아스탈로르가 있습니다. 데이터에 나타난 두 개의 눈에 띄는 카드는 휘청거리는 간식과 멀로큘라였습니다. 간식은 데이터상 더 확실한 성과를 냈고, 그것은 매우 강력한 1턴 플레이이고, 인파 돌파로 뽑을 수 있고, 매타조사육사 및 할베리아와 시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말이 됩니다. 멀로큘라는 덱에 아주 빨리 스며듭니다.

 그들이 이번 주의 메타브레이커로 현재 리스트가 포함된 리포트를 발표한 후, 실적이 향상되었습니다. 컨사제를 이기기 위해서는 스데노OTK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있을 수 있지만, 현재 리스트는 사제와 50/50입니다.덱은 보드를 사수하고 할베리아를 플레이하여 엄청난 피해를 입힘으로써 매치업에서 승리합니다. 혈죽은 제거기 및 체력회복이 덱에 나열되어 있기 때문에 이 덱에 대한 강력한 카운터입니다(35/65).이것은 미라클도적 다음으로 두번째로 플레이하기 어려운 덱이며, ZachO는 그가 덱을 플레이할 때 많이 실수했다고 말합니다. 할베리아로 킬각 계산하기, 전투기타를 이용한 까다로운 손패 관리, 복잡한 멀리건 결정 등이 많습니다. 멀리건에 잡고 가는 카드는 종종 카드의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예: 무법의 현자는 가장 왼쪽에 있는 카드라면 들고 가지만 두 번째 카드라면 보관하지 않고 가장 왼쪽에 있는 카드를 멀리건을 잘 잡아본다든지). 이 덱은 전설 탑구역에서 10%의 점유율을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카운터 덱을 돌릴 때까지 인기가 있을 것입니다.

 덱에서 의심스러운 카드는 인파돌파와 갈퀴창날뿐입니다. 인파돌파는 게임 초반에 나쁜 카드이며 멀리건에서 절대 들고 가서는 안 되는 카드입니다. 수렵 없이는 갈퀴창날은 그리 대단하지 않으며, 만약 더 나은 독립형 1코 하수인이 존재한다면 갈퀴창날은 그것에 밀려 탈락할 수 있습니다.덱 내에서 실험하고자 하는 카드가 무엇이든 간에 저코스트에 추방자 위치를 차단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Corb는 멀로큘라의 생흡이 간식으로부터 잃어버린 체력의 일부를 되찾는 것을 돕는 재미있는 상호작용을 지적합니다.



드루이드 - Chad 드루이드는 기이한 덱입니다.대부분의 어그로 덱에 카운터당하지 않습니다(순혈기사와 토템술사는 예외입니다). 침묵과 제거 패키지 때문에 컨사제에 카운터당합니다. 스데노가 이전에 이 덱과의 매치업에서 덱에 도움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추방자악사의 새로운 빌드는 이 덱 상대로 강력해 보입니다(65/35). Chad 드루이드는 격노전사와 냥개냥꾼을 상대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파멸야수는 성기사의 점유율이 감소하고 느린 덱을 많이 돌리기 때문에 좋아졌습니다. 그것은 덱에서 29번째 또는 30번째로 좋은 카드이기 때문에 지금은 실행하는 것이 고려되지만, 메타가 다른 방식으로 추세가 바뀌면 교체될 수 있습니다. 키틴질 껍질은 성기사가 많을 때 더 낫고, 그 외 번데미지 전략은 현재 메타에서 널리 사용되지 않습니다. Chad 드루이드는 카운터덱을 돌리는 수가 적어 잘 보이지 않고, 덱이 덱에서 하수인을 불러오는 방식으로 인해 스킬 천장이 낮아 하위권에서 더 잘 돌아갑니다.

 Corb는 덤불미로에 죽음의 꽃 고대정령이 플레이되는 것을 볼 때마다 머리를 쥐어뜯고 싶어하며 컨사제보다 이 덱을 더 싫어합니다. Team5가 지금 정규전에서 "빅" 덱들을 밀어주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이고, 빅사제는 성능이 떨어진 후에도 와일드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아키타입 중 하나였습니다. ZachO는 Chad 드루이드의 현재 타입을 플레이 경험의 관점에서 걱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지만 현재로서는 괜찮다고 말합니다. "빅" 덱은 존재할 수 있고 메타의 일부가 될 수 있지만, 당신은 그것들이 그렇게 되는 것을 거의 원하지 않을 겁니다.



죽음의 기사 - 이 직업에서 변한 것은 많이 없습니다.


혈죽은 주로 등급전에서 낮은 구간에서 좋습니다.


극성 이교도는 냉죽에서 더 나빠졌지만 여전히 난폭한 팬보다 더 나은 선택입니다.


멀로큘라는 지금 부죽에서 강력한 카드입니다.ZachO는 마가타가 카드의 성능을 훨씬 더 좋게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Corb는 마가타를 로데브와 비교하면서(단순히 5마나 5/5이기 때문은 아니고), 독립적으로는 다소 약하지만, 큰 템포 스윙 턴으로 이어지는 점에서는 훨씬 더 강력해진다고 합니다.



사제 - 컨사제는 너프 후에 더 좋아 보입니다. 성기사 매치업은 30/70에서 40/60으로 바뀌었고 성기사는 너프 후 많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등급전에서 마주칠 가능성이 높은 컨사제의 주요 카운터는 유물악사(덱에서 스데노를 빼면서 사제 상대로 약해짐)와 해골법사입니다. 이 덱은 일반적으로 죽기 상대로도 좋고, 격노전사 상대로도 좋습니다.덱은 평균 이상의 스킬 천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위 등급에서는 성능이 좋지 않지만 높은 MMR에서는 2티어 덱입니다. 사람들이 이 덱을 더 카운터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ZachO는 컨사제의 승률이 많이 떨어지는 것을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ZachO는 우리가 유물악사에서 한가지만 더 너프하면 컨사제가 게임에서 최고의 덱이 될 것임을 다시 강조합니다.

 밀고자가 유물악사 매치업에서 중요한 카드라는 잘못된 인식이 있지만, 데이터는 그것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ZachO는 밀고자가 더 빠른 죽기 덱들과 해골법사 외의 덱을 상대로 할 때는 끔찍한 카드처럼 보인다고 다시 강조합니다. 유물악사에 대항하는 밀고자로 빼냈을 때 좋은 것은 자이목스 하나이고, 덱에 17장의 하수인이 있으므로 그것을 달성하기는 어렵습니다. 어둠의 권능: 황폐는 유물악사 상대로 상위 3장에 드는 카드이며 밀고자를 뛰어넘기에 훨씬 더 나은 카드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사람들이 밀고자를 넣는 것을 막지는 못할 것이며, Corb는 밀고자가 스데노에 이어서 과도하게 선택된 카드로 바통을 넘겨받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ZachO는 사람들이 밀고자를 넣고 있어서 행복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컨사제를 더 나쁘게 만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Corb는 그것을 원합니다.


언데드사제는 지금은 강하지만 오래된 덱이라 사람들이 플레이하는 것에 별로 관심이 없습니다.



사냥꾼 - 냥개냥꾼은 탐욕스러운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상에서는 원래 충직한 벗의 두 번째 장이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테론은 혈죽에서 좋아보였고 레나탈 버전에서 사냥개와 잘 어울렸기 때문에 ZachO는 그것을 냥개냥꾼 추천 덱리에 추가했습니다. 테론을 덱에 추가하면 충직한 벗의 두 번째장의 성능이 훨씬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록 어려운 결정이지만, 그 자리를 위해 갈퀴창날을 빼면 됩니다. 갈퀴창날은 바나나가 쌓일 때 강하지만, 그 경우에만 강합니다. 멀리건에서는 밀렵꾼, 음악가, 야생씨앗들이 갈퀴창날보다 선호됩니다.


비전냥꾼은 이제 실제로 플레이 가능한 덱입니다! 3티어쯤이지만 냥꾼에게 대안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성기사의 점유율 하락은 덱을 더 좋게 만들었습니다.하지만 당신은 아마도 피즐을 덱에서 빼야 할 것입니다. 비전술사 + 영원노래 차원문은 강력한 7마나 플레이이며, Corb와 ZachO는 모두 차원문의 팬입니다. 만약 새로운 카드 몇 장을 얻는다면, 비전냥꾼은 진정한 메타덱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냥개냥꾼 레나탈 빌드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30장 덱과 성능 면에서 그리 차이가 없습니다.



마법사 - 해골법사가 컨사제와 (충격적이게도) 추방자악사를 카운터칠 수 있습니다. 그 매치업들 외에는 다른 메타덱들을 이기지는 못합니다. 냥꾼과 격노전사는 70/30으로 이 덱을 카운터치고, 유물악사는 컨사제를 카운터치는 것보다 이 덱에 카운터를 더 세게 칩니다.


 번마법사는 별의 힘과 극한반복 덕분에 약간의 희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ZachO는 완고한 알리바이가 번법사에서 뺄 수 있는 카드라고 말합니다(통계적으로 그게 맞다고 밝혀지더라도 아무도 카드를 빼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인정하지만). 알리바이는 성기사 매치업에서 덱을 하드캐리했지만, 등급전에서 알리바이가 거의 아무 역할을 못하는 매치업이 많이 있습니다. Corb는 별의 힘이 추가된 것이 알리바이를 더 나쁘게 만들었는지 물었고, ZachO는 애초에 별의 힘이 알리바이를 사용한 주요 이유를 커버한다고 말합니다.


최근에 비밀법사가 나타났습니다.두 개의 빌드가 있습니다. 하나는 모든 비밀 관련 카드(계약 창조술사, 수다쟁이 바텐더, 수상한 이방인 등)를 실행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비밀 패키지가 있는 해골법사입니다.후자가 더 나은 빌드입니다.여러분은 정말 얼어붙은 손길을 덱에 넣어 데미지를 주고 해골로 주입을 하기 좋게 하기를 원합니다.



전사 - Gaby는 광기어린 구울을 넣고 그롬을 잘라낸 격노전사 덱리를 대중화했고, ZachO는 카드에서 본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울을 2장 넣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합니다. 또한 그롬을 2장의 광기어린 구울과 함께 실행하여 가능한 한 많은 돌진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실 이것은 컨사제가 얼마나 유행하냐에 달려 있습니다. 그 매치업을 위해 더 많은 돌진 하수인이 필요할테니까요. 격노전사는 여전히 좋은 덱이며 컨사제와 Chad드루를 제외한 모든 인기 덱을 상대로 유리한 매치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짬통전사는 현재의 메타에서는 약하지만, 더 빠른 매타조사육사 빌드가 현재 덱을 짜는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더 욕심 많은 빌드로 가는 것은 빠른 매치업에서 당신에게 손해를 입히고 사제 상대로는 소용돌이가 당신의 융합체 밴드를 파괴하기 때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컨전사는 아직 돌릴 수 없습니다.



성기사 - 3장이 너프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순혈기사의 목록은 변경되지 않았으며, 법원의 명령은 여전히 덱에서 최고의 30번째 카드입니다. 관악기 + 무기 버프는 여전히 느린 덱 상대로 이길 수 있습니다. 현재 메타에서 아나크로노스는 강력한 카드이며, ZachO는 많은 사람들이 성기사를 상대로 이 카드를 잘 안쓰고, 심지어 관리인을 내고 손에 잡혔는데도 플레이하지 않는다고 지적합니다. Corb는 순혈기사 너프는 완벽했다고 느낀다고 말합니다. 너프된 카드는 여전히 쓰이고 있고, 덱은 여전히 전설에 오를때까지 1티어 덱이지만 이제 전설 탑 구역에서는 약간 떨어집니다. ZachO도 순혈기사가 여전히 좋은 덱이기 때문에 너프가 완벽했다는 것에 동의하지만, 더 이상 최고의 덱이 아니며 현재 카운터가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관악기 + 무기 버프 부분이 있는 덱의 가장 흥미로운 부분을 제거하지 않았는데, 이 부분이 MMR이 높은 사람들이 보기를 좋아하는 것입니다. 보드에서 밀려도 이길수 있는 방법이 있고, 디스코지느러미/지터벌레/뷔페거물 빌드로는 이것을 못 합니다.



주술사 - 밸패 후 성기사의 점유율이 감소하고 느린 소모전 스타일 덱의 점유율이 증가하면서, 드로우와 피욕이 다시 필요해졌습니다. 예전 토템술사 리스트로 돌아가면 됩니다. 토템술사는 보드가 밀렸을 때 보드를 다시 채워야 하며 카드 드로우를 통해 재장전을 할 수 없다면 불가능합니다.


진화술사가 나타났습니다. 이 문장만으로는 무섭게 들릴 수 있지만, 현재 진화술사의 유형은 초반의 폭발이 없기 때문에 게임 패턴 측면에서 무섭지 않습니다. 초반에는 토템술사처럼 플레이하고, 후반에는 진화된 보드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악기는 약간의 오프보드 데미지와 상대 보드의 위협을 제거하는 방법을 제공하기 때문에 덱에서 강력한 카드처럼 보입니다. 당연히 있어야만 할 것처럼 보이는 글루그가 실행되지 않고 있습니다(글루그를 찬양하라!). ZachO는 이 덱이 토템술사만큼 좋다고 말합니다.



도적 - 이 직업은 "좀 슬픕니다"


 미라클도적의 이야기는 변하지 않았습니다. 전설탑구역에서 좋고 다른 곳에서는 실제로는 실행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밀도적은 이 덱의 승리 조건을 밝히려는 사람들로 인해 발전하고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테스를 운영하려고 하지만, 블링트론이 아스탈로르로 인해 더 나은 후반 게임 승리조건입니다. 덱은 느린 매치업에서는 좋지만 어그로 덱 상대로는 훨씬 못 미칩니다.


이 직업과 관련된 우려는 MMR 상위권 밖에서는 돌릴 수 없다는 것이며, 이는 플레이어 중 매우 적은 비율입니다. ZachO는 스톰윈드 퀘도적이 모든 등급에서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덱이었기 때문에 그것을 정말로 높이 평가했고, 훔돚도 마찬가지라고 말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확장팩에서 그들이 "꼭대기" 수준의 플레이어에게만 어필하지 않는 새롭고 흥미롭고 접근 가능한 무언가를 이 직업에 제공하기를 바랍니다(하지만 더 이상 해적은 안 됩니다).


Warlock - Sadly the one class that sucks, but it's at least in better standing than typical "worst" classes in a meta are. Chadlock just doesn't have enough survivability or good enough late game tools to win games. ZachO would prefer the class get more survivability tools than late game tools just so it wouldn't be as polarizing. Defile can only carry the class so far, and you know things are bad when the class is forced to play Mortal Coil. No reason to play Implock when it's not great and a year old. Despite these things, Warlock isn't far away from being viable.

흑마법사 - 슬프게도 최악의 직업이지만 적어도 지금까지의 전형적인 "최악의" 직업보다는 더 나은 위치에 있습니다.


 Chad흑마는 게임에서 이기기에 충분한 생존력이나 좋은 후반 게임 도구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ZachO는 단지 양극화되지 않도록 이 직업이 후반 게임 도구보다는 더 많은 생존 도구를 얻는 것을 선호할 것입니다. 모독만이 이 직업을 지금까지 캐리하고 있고, 이 직업에 죽고를 넣도록 강요받고 있으니 상황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임프흑마는 훌륭하지 않고 1년이나 지났는데 돌릴 이유가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흑마의 생존 가능성은 멀리 떨어져 있지 않습니다.



기타 잡담 포인트 -


변칙전 포맷에 대한 리포트 작성에 대해 이야기할 때, ZachO는 넘쳐나는 봇들이 잠식했기 때문에 클래식모드가 사라지기 전인데도 리포트를 2개만 작성했다고 언급합니다. 비셔스가 리포트를 작성할 때는 당신이 직접 플레이하는 덱이 아니라 당신이 상대하는 덱을 기반으로 보고서를 작성합니다(비록 어떤 덱을 플레이어가 직접 돌리는지 추적하지만 말입니다). 일반적으로는 플레이어가 플레이하는 빈도 그래프와 상대하는 빈도 그래프를 비교하면 거의 같은 것에 가깝습니다. 클래식에서는 플레이하는 데이터와 상대하는 데이터 사이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위니흑마에서 옵니다. 위니흑마를 상대하는 인구는 많은 반면 위니흑마를 플레이하는 인구는 훨씬 적습니다. 왜냐? 위니흑마를 실행하는 봇이 너무 많아서 봇은 덱 트래커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클래식은 등반하기 제일 좋은 방법이 위니흑마 봇을 가장 잘 잡는 덱을 돌리는 점이라는 지점에서부터 망가진 것입니다. 만약 그들이 언급한 것이 봇을 이기는 최선의 방법이라면 클래식에 대한 추가 보고서를 만드는 것은 의미가 없었습니다.


악사 섹션에서 ZachO는 포직은 너프 이후에도 여전히 좋은 카드이지만, 이제는 그것을 버려야 하는 덱이 있는 반면, 더 이상 최고의 덱은 아니더라도 여전히 그것을 실행해야 할 다른 덱이 있다고 지적합니다. 그 카드의 너프는 정당해 보입니다.


ZachO와 Corb는 컨사제 매치업 때문에 스데노는 뺄 수 없다는 인식 때문에 스데노가 없는 추방자악사의 새롭고 우수한 빌드가 기본적으로 몇 주 동안 어떻게 레이더망에 안 잡히고 플레이되었는지 이야기합니다. 심리적으로 추방자악사가 50%를 이긴다고 해도 컨사제가 악사가 보드를 만들 때마다 지우면서 악사가 지는 시간의 50%에서 컨사제를 이길 때보다 훨씬 더 기분이 나빠집니다. 선수들은 항상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하고 절대 카드를 자를 수 없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ZachO는 자신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카드에 대한 의견을 바꾸는 데 개방적인 사람이라고 말하며, 처음에는 나빠 보였지만 패치 후에는 훨씬 좋아 보이는 카드의 예로 파멸야수를 지목합니다.(역주: 정말? ZachO가 그런 사람이었어?)


궁극적으로 메타는 현재 보기에 좋은 위치에 있으며 상당히 균형이 잡혀 있습니다. 전설까지 올라가는 데는 어떤 덱도 우세하지 않습니다. 전설 밖에서 죽기 덱의 점유율은 여전히 높을 수 있지만, 그들의 덱 중 어느 것도 오버파워는 아닙니다. 컨사제나 Chad드루와 같은 덱은 상대하기에 불쾌할 수 있지만, 덱의 점유율이 10%를 넘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Team5는 확장팩/미니세트에서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주요 밸런스 패치를 꼭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장 하기 어려운 패치는 출시 후 2주 뒤의 패치입니다. 단순히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예: 주문악사).이러한 패치는 승률 및 플레이 패턴이 많이 어긋난 덱에 집중해야 하며, 나중에 패치를 적용할수록 더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ZachO와 Corb는 서브레딧이 다운되는 동안 실제로 Reddit이 그리웠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메타나 카드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볼 수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저도 어제 퇴근할 때 글이 올라온 것을 확인했고 어제 밤 살짝 그리고 오늘해서 작업이 끝났습니다. 내일 비셔스레포트가 나오기 전에 끝날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Lv72 수원시사울팽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