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10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오늘 올라온 비셔스 팟캐스트 내용을 번역해 보았습니다.

아이콘 수원시사울팽
댓글: 4 개
조회: 947
추천: 10
2024-03-25 17:58:48
이번 화 팟캐스트가 직접 듣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제가 작업한 원문이 직접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이번 화는 팟캐스트도 그렇고 정리글도 그렇고 분량이 역대급이었습니다... 잘 정리된 것인지, 옮기는 과정에서 오류는 없었는지 모르겠네요.


이번 확팩의 첫 번째 비셔스 리포트는 우리시간으로 3월 29일 금요일에 나올 예정이며 다음 팟캐스트는 다음 주말쯤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 - ZachO는 새로운 메타(특히 로테이션이 일어난 직후)에서 새로운 발견으로 인해 상황이 빠르게 변하므로 다음 주 동안 이번 팟캐스트에서 말한 내용을 성경처럼 받아들이지는 마십시오.



성기사 - 기사는 게임에서 최고의 직업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야기하고 있는 직업입니다. ZachO는 전 구간을 통틀어 그렇게 보인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ZachO는 그것이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월등하지는 않고, 빽빽한 다른 아키타입들의 집단보다 약간 더 좋은 정도라고 말합니다.

 떡대기사는 비셔스 theorycraft 목록에 등장하는 발굴 빌드를 통해 확장팩이 시작된 이래로 지배적이었습니다. 또한 남바갑 및 의상 재봉사와 함께 낮은 마나커브를 따라 진행하는 비 발굴 빌드가 나타났습니다. 이 빌드는 더 빠르고 스노우볼을 빨리 굴리는 반면 발굴 빌드는 후반 게임에서 더 잘 돌아갑니다. ZachO는 둘 사이의 성능이 매우 가깝다고 말하지만, 발굴 빌드는 사금 선광꾼을 위해 담대한 물감지느러미를 빼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장신구 예술가보다 최소 1개의 악기 수리원을 실행하고자 합니다. 뽑고 싶은 특정한 카드 2장당 그 카드를 확정적으로 뽑는 1장의 카드를 실행하는 것이 최적입니다. 비 발굴 빌드는 무기를 찾는 데 더 신경을 쓰고 후반 게임에 초점을 맞춘 덱이 아니기 때문에 2장의 악기 수리원을 실행하고 싶어합니다. 또한 비 발굴 빌드는 시동+쌍둥이 질리악스를 실행하고 발굴 빌드는 완전체 + 쌍둥이를 실행합니다. 사람들이 저지르는 한 가지 실수는 비 발굴 빌드에서 아미투스를 실행하지 않는 것입니다. 모든 핸드버프 덱에서 이 카드를 넣어야 합니다. 떡대기사를 상대로 냥꾼을 위시하여 카운터들이 있고, 다른 덱들도 기사를 상대로 서서히 경기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기사는 매우 강력해 보이지만 거의 정제가 완료된 것에 가깝습니다. 지금 당장 등급전 등반에 가장 적합한 선택을 원한다면 떡대기사가 가장 적합합니다. Squash는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는 이 덱을 때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에 동의하지만, 낮은 수준의 플레이에서는 이것이 너무 억압적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이것 때문에 밸패에서 단순한 약간의 건드림 정도를 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팔라딘은 첫날악사나 미쳤었던 갈라술사 수준이 아니지만, 전방위적으로 강력한 덱입니다. 가장 강력한 것은 이 덱의 파워는 손에 있을 때 터지기 때문에 더 느린 매치업에서는 기사의 사정거리에서 벗어나기 어렵고, ZachO는 그 점이 이 덱을 상대로 플레이를 할 때 가장 좌절감을 주는 측면이라고 말합니다.

 화가의 미덕과 암호랑이 봉제인형은 사람들이 너프를 요구해온 카드들이지만(그리고 그 카드들은 덱에서 가장 강력한 카드들 중 하나이지만), 그들은 반즈나 홀리대이처럼 마나커브상에 손에 있을 때 파워가 강한 그런 카드는 아닙니다. ZachO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멀리건 유지 통계만 보기 때문에 깨닫지 못하는데 사실 미친 카드 중에 하나가 리로이라고 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리로이를 멀리건에서 잡지 않는데, 두 가지 빌드 모두에서 리로이를 유지하는 것이 100% 옳으며, 화가의 미덕을 포함한 다른 어떤 카드보다 리로이를 멀리건으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리로이가 이처럼 정상 수준 이상의 파워를 보이는 이유는 발굴버섯에 의해 활성화되기 때문입니다. ZachO는 리로이가 데이터 상 미친 카드라는 점에서 덱의 문제는 손 안에서의 잠재적인 폭발력이지, 생흡이나 보드에 올릴 수 있는 스탯의 양이 아니라는 점을 알려준다고 말합니다. ZachO는 덱에서의 생흡이 덱을 더 흥미롭게 만들고, 이 점을 너프하는 것은 데이터가 말하고 있는 것을 놓치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기사에서 얘깃거리는 떡대기사 뿐만이 아닙니다. 지난 24시간 동안 신병기사 덱이 나타났고 ZachO는 떡대기사에 가까운 파워 수준이라고 말합니다. 덩실덩실, 성전사의 오라, 병력소집, 시동+송전 질리악스와 결투개시+바거 콤보를 운영합니다. 결투개시 + 질리악스 + 바거를 한 턴에 자주 플레이할 수 있으며 스노우볼링 잠재력이 많습니다. 현재 리스트는 깜짝할인을 넣지 않습니다. 항상 장신구 예술가로 성전사의 오라를 끌어내기 때문에 이 덱에서는 중복될 수 있습니다. 덱에서 리로이를 운영하지만 ZachO는 이 아키타입에서는 덱에서 최악의 카드 중 하나라고 말합니다. 이 덱은 또한 바거에 질풍을 달기 위해 발굴버섯을 운영합니다. 덱이 보드에서 빨리 전개되기 때문에, 떡대기사 상대로 카운터치면서 새로운 메타브레이커가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리스트는 스톤브루를 넣기 때문에 덱이 아직 완전히 정제되지도 않았습니다.



전사 - 현재 전사의 두 가지 주요 아키타입은 오딘전사와 하랜전사입니다.

 오딘전사는 게임에서 최고의 덱 중 하나이며 더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 떡대기사에 매우 가까운 파워를 가지고 있습니다(현 메타에서 최고의 덱 5개 중 하나). 최적의 빌드는 비셔스 theorycraft 리스트에 가깝지만 난투가 기사 매치업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가로쉬의 선물을 2장 쓰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 고글은 덱에서 매우 좋은 카드입니다. 대부분의 덱 상대로 좋은 성적을 거두지만, 역병죽기는 여전히 이 덱에게 어려운 매치업입니다.

 하랜전사는 오딘전사보다 약하지만 정제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ZachO는 덱에 대한 접근 방식이 매우 다양하며 어떤 것이 최선인지 확신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제일 좋아보이는 빌드가 4가지 정도 있습니다. 하나는 오딘을 피니셔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추억의 광대의 번딜입니다. 세 번째로 등장한 방식은 발명가 붐 + 완전체/바이러스 질리악스입니다. 질리아스는 환생이 있기 때문에 두 번을 죽을 수 있고 발명가 붐은 브란 이후 플레이하면 완전체/바이러스 질리악스를 4개 소환합니다. 마지막 방법은 고르곤졸라와 영사술사와 함께 혼돈의 눈과 혼돈의 촉수를 실행하는 촉수 변형입니다. 여기서 브란은 가장 고코의 하수인이므로 캐리커처 아티스트와 탤런을 이용하여 브란을 확정적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혼돈의 촉수와 혼돈의 눈 둘 다 ETC에 넣습니다. 목표는 촉수를 10마나로 늘려서 50% 확률로 석양 연사를 시전하는 것입니다. Squash는 다른 새로운 전사 카드에 대한 실험에 대해 묻지만, ZachO는 그 카드들이 많이 플레이되는 것을 보지 못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ZachO는 높은 등급에서 하랜전사의 힘이 떨어지고 오딘을 쓰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합니다.



죽음의 기사 - 확장팩 초기에 역병죽기는 게임에서 최고의 덱 중 하나로 선두 주자처럼 보였습니다. 4일 후, 높은 MMR에서는 거의 플레이할 수 없어 보입니다. 무지개가 더 낫고, ZachO는 떡대가 아닌 빌드가 더 우수한 빌드인 것 같다고 말합니다. 사자의 군대를 시체 소모카드로, 절망의 실가닥을 보드 클리어를 위한 콤보로 운영하는 약간 더 컨트롤성의 무지개죽기 빌드가 있습니다. ZachO는 전통적인 빌드에서 시체 농장보다 더 나은 카드인지 궁금하다고 말합니다. 일부 빌드에서 밀고자가 실행되고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입니다. 무지개죽기는 대부분의 등급에 걸쳐 좋은 덱이며 전설 탑 구역에서 아주 크게 떨어지지도 않습니다. 담대한 물감지느러미는 역병죽기에서 구속된 수호자나 레스카를 뽑기에 좋은 카드입니다.

 역병죽기는 최적화되지 않은 덱을 상대로 등반하기는 좋지만 높은 순위에서는 크게 떨어집니다.


흑마법사 - 모두가 예상한 것과 달리, 죽음의 수레바퀴는 강력한 아키타입을 만들어 낸 경쟁력 있는 카드입니다. ZachO는 카드 텍스트가 오해의 소지가 있다는 말을 꺼냅니다. 카드를 내고 턴이 끝나면서 바퀴가 돌기 시작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실제로 당신을 죽일 수 있는 턴이 4번의 턴이 있는 것이고 5턴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ZachO는 오래 전 티탄 세트 당시 로켄 +파노템 (그리고 다른 큰 하수인들) theorycraft 덱을 언급합니다. 그 덱은 좋지 않았지만 죽음의 수레바퀴는 그 덱에 새로이 발견된 목적을 부여하는 것 같습니다. 죽음의 수레바퀴를 플레이할 때 보드에 파노템을 같은 턴에 낼 수 있고 용광로도 활용하여 30/30 스탯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엄선된 큰 하수인들과 방어주문을 실행하고 덱을 태우기 위한 수압파쇄, 탈진 데미지 회복에 도움을 주는 하프, 그리고 수레바퀴 턴을 앞당기기 위한 파멸야수를 원합니다. 반복 + 완전체 질리악스와 죄악의 교향곡은 탈진을 예방하는 좋은 수레바퀴 이후의 카드입니다. ZachO는 그가 좋아하지 않는 정동석을 실행하는 일부 빌드에 대해 언급하고, 그는 아누비사스를 다른 용광로의 목표 대상으로 쓰는 것을 좋아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산거를 추가적인 큰 로켄/용광로 타깃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ZachO는 그가 수레바퀴흑마를 많이 플레이해봤고 아주 재미있었다고 말합니다. 실제 승리 조건을 갖춘 진정한 컨트롤 덱입니다. 게임에서 이길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때로는 보드에서 큰 스탯으로 플레이하고 때로는 수레바퀴를 통해 플레이합니다. 수레바퀴흑마는 메타상 상위 5개 덱은 아니지만, 메타가 정착되면 약 50%의 승률을 기록할 정도로 매우 경쟁력 있는 덱입니다. 자연술사와 손님악사라는 아픈 카운터가 있고 기사 매치업은 좋지 않습니다. ZachO는 덱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악화되어 이에 대응하는 덱이 더 널리 퍼지기 시작하면 3티어 덱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quash는 이 덱이 견디기 힘들지 않으면서도 잘 설계된 아키타입처럼 느껴진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이 덱을 상대로 압박수단을 더 넣을 수도 있고 컨전 같은 덱도 이 덱을 상대로 반반정도 갈 수 있습니다.

 오물흑마는 여전히 낮은 점유율로 존재합니다. 여전히 높은 MMR에서 성능이 좋은(2티어쯤) 괜찮은 덱입니다. 파멸수호병은 이 덱에 큰 추가 기능입니다.

 ZachO는 바퀴가 없는 Thijs의 손패흑마를 언급하지만 바퀴는 느린 흑마 덱 전략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바퀴는 카평 당시 가장 만장일치로 1점짜리였던 카드였을 수 있으므로, 이것은 기대를 뛰어넘는 카드로서 가장 큰 놀라움일 수 있습니다.

 Squash는 게임 마스터 넴지에게 무슨 일이 있는지 물어봅니다. 빅 악마 패키지가 떨어진 것처럼 보여서 슬프게도 어디에도 보이지 않습니다. 넴지 자체가 나쁜 카드는 아니지만 로큰롤 전사의 로큰롤 카드와 같습니다. 아키타입에서 최고의 카드지만 나머지 지원은 없습니다. 큐브흑마가 파멸수호병 + 육보상을 이용하여 한 턴에 15데미지를 줄 수 있었던 것처럼 압박을 주지 못합니다. ZachO는 육보상을 핵심 세트로 되돌리고 싶어하는 Team5를 언급했지만, 그들은 육보상이 너무 오버파워라는 것을 발견했고, 이것이 그들이 얘기했던 것일 수 있습니다.



사냥꾼 - 냥꾼은 현재 기사 다음의 권위자이며, 기사에 매우 근접해 있습니다(승률차로는 0.5% 정도). 주문 토큰 아키타입은 매우 강하며, 특히 기사 상대로 강합니다. 기사가 얻는 생명력이 냥꾼을 카운터칠 것 같지만 냥꾼이 너무 빨리 불어나면서(보드를 깔면서) 기사가 굴러가기 전에 그들을 죽일 수 있습니다. 기사는 처음 몇 턴 동안 상당히 소극적이지만 냥꾼은 그동안 보드를 쌓는 데 매우 적극적입니다. 냥꾼이 기사를 60/40으로 이기기 때문에 확실한 카운터입니다. 전사나 흑마처럼 기사를 상대하는 것보다 더 힘든 매치업이 있습니다. 이 덱은 등급 구간 전반에 걸쳐 1티어의 성능을 발휘하고 있으며 아마도 너프 논의 대상에 포함될 것입니다. ZachO는 아직 확장팩 초기 단계이며 어그로 덱은 초기에 성능이 두드러지는 경향이 있다고 조언합니다. 덱에는 미친 카드처럼 보이는 직업 카드가 없고, 카드 간 시너지가 매우 좋은 덱일 뿐입니다. 덱에서 미친 것처럼 보이는 카드는 시동+송전 질리악스입니다. 멀리건을 잡으면 4~5% 더 높은 승률을 제공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사보다 더 쉽게 카운터칠 수 있고 막을 수 없는 힘이 아닌 덱처럼 보입니다.

 확장팩 초기에 빅 야수 + 수수께끼 알 패키지로 실험을 좀 했는데 힘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좋을 수도 있지만 확언하기 어렵습니다.

 하랜냥꾼은 극소수지만 경쟁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Squash는 냥꾼 세트를 쓰레기로 취급했다고 인정하지만, 이 확장팩을 플레이하면서 그가 가장 좋아하는 세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ZachO는 만약 그가 밸런스 팀에 있었다면 첫 번째 밸패에서 냥꾼은 건드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주술사 - 블록시니가 있는 하랜술사는 확장팩 초기에는 괜찮아 보였고, 전 구간에서 좋은 경쟁력 있는 덱입니다(전설탑구역에서도 2티어). 비록 기사를 패지는 못하더라도 매치업은 합리적입니다. 덱은 종종 떡대기사를 상대로 좋은 독사를 넣습니다. 홀리대이가 도발을 만들어내는 것은 기사가 당신의 명치에 돌진 하수인으로 달리기 어렵게 만듭니다. 술사는 여진, 사술, 베이킹 소다 화산이라는 강력한 제거기도 있습니다. 우화 속 하가사는 초기에는 괜찮아 보였지만, 핀리를 위해 덱이 발굴 패키지 쪽으로 이동한 것 같습니다. ZachO는 다음 비셔스 리포트에서 하랜술사를 다듬을 것입니다.

 지난 48시간 동안, 자연술사의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덱은 모든 주공 하수인에 드로우기를 쓰고 가능한 낮은 마나커브로 달립니다(0마나로 낼 수 있는 빗발치는 천둥 외에는 2마나 이상의 카드가 없음). 마른비늘 보안관보는 데미지 주문을 복사할 수 있기 때문에, 마법봉 제작자는 데미지 주문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가시바위 토템과 사금 선광꾼은 드로우를 위해 실행합니다. 처음 몇 턴은 가만히 놀면서 번개의 섬광 이후 상대를 OTK할 카드를 모으면서 기다립니다. 6턴이나 7턴에 상대를 죽입니다. 집계 승률이 나쁘지만 강력한 덱이고, 정제된 버전은 기사, 냥꾼, 흑마 상대로 매우 좋습니다. ZachO는 개인적으로 이 덱을 싫어하고 상대방이 하는 일을 완전히 무시하고 풀 30피도 너무 빨리 OTK시킵니다. 끔찍한 매치업 중 하나는 컨전입니다(15/85). 자연술사가 잘 풀리고 전사가 안 풀리지 않는 한, 방어도를 쌓으면서 최대 피해 범위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전설 탑 구역에서 이 덱을 많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이 덱에서 어떤 카드를 너프할지 정확히 집기는 어렵습니다. ZachO는 첫 번째 밸패에서 이 덱이 너프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비관적으로 봅니다.(밸패 될 거 같지 않습니다.)


악마사냥꾼 - 대부분의 크리에이터들은 악사 세트가 약하다고 생각했습니다(비셔스 포함). ZachO는 눈요기 손님이 덱을 플레이하지 않고는 평가하기 어려운 카드라고 말합니다. 표면적으로는 결과값이 매우 분산될 것으로 보였지만 실제로는 대부분의 경우 확실한 옵션을 생성합니다. 수수께끼 감시자를 얻으면 상대방을 비밀로 정말로 망칠 수 있습니다. 악사를 실제로 캐리하는 것은 심판의 손아귀와 눈요기 손님의 시너지입니다. 5마나 손님은 플레이할 수 없는 카드이지만, 손아귀로 뽑으면 훨씬 더 강력해집니다. 최적의 눈요기악사 버전은 눈요기손님을 유일한 악마로 하고 악기수리원을 2장 실행합니다. 압박을 위한 포직을 쓰고, 괴력+폭주 질리악스와 상호작용을 위한 주파 발진로봇 같은 카드를 추가 위협으로 실행하지만, 그 카드는 눈요기손님 상호작용에 비하면 충전재 수준입니다. 눈요기악사는 메타상 상위 5개 덱이며 죽기와 흑마의 강력한 카운터입니다. 매우 편파적인 덱으로 기사와 전사를 상대로는 구리고 눈요기손님이 생성하는 악마에 따라 플레이 경험이 극과 극이 됩니다. 이 덱의 많은 팬들이 있지만 ZachO와 Squash는 아닙니다. 기사와 냥꾼을 열심히 너프하면 눈요기악사가 억압적이 될 수 있습니다. ZachO는 냥꾼이나 기사의 상위 카드와 비교했을 때 눈요기손님과 심판의 손아귀 조합이 뛰어나기 때문에 눈요기악사 상대로 경기하느니 냥꾼이나 기사를 상대로 플레이하는 것이 낫다고 말합니다. ZachO는 덱의 점유율이 낮다는 이야기를 꺼내고, 플레이어들이 덱이 재미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덱이 플레이되지 않는 것인지, 아니면 플레이어들이 덱이 이렇게 좋은지 모르기 때문에 덱이 플레이되지 않는 것인지 궁금해합니다. 눈요기악사의 무서운 점은 완전히 정제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ZachO는 아키타입에서 강하게 보이는 카드로 레드 카드를 지적합니다. 그는 또한 당신이 이미 주파 발진로봇을 실행하고 있기 때문에 드론 해체자도 덱에 들어간다고 언급합니다.



도적 - 도적에게는 힘든 확장팩 초기입니다. 사람들은 장난감 배에 대해 열광했지만, 장난감 배는 문어로봇이 없는 불심검문 거수자가 그랬던 것처럼 덜 강합니다. 현재까지의 모든 장난감 배 덱은 실행 가능해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도적에게는 유망한 다른 방향이 있습니다. 첫 번째 유망한 방향은 발굴도적입니다. 비록 스컬지 환영술사를 잃었지만, 드릴리 외에도 질리악스와 발굴 드릴을 위해 피트 스탑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궁극에는 테스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ZachO는 발굴도적에 대한 실험은 긍정적인 승률과 함께 상당히 유망해 보인다고 말합니다(2티어쯤).

 유망해 보이는 또 다른 실험은 장난감 거인+재고처분입니다. 장난감 배를 운영하는 대신 미미론, 드론 해체자, 피트 스탑과 함께 기계 패키지를 운영합니다. 장난감 거인은 기계이므로 피트스탑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또 다른 일은 거대한 거인 보드를 만드는 것을 돕기 위해 천신의 영사술사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또한 고철 더미에서를 실행할 이유도 여럿 있습니다. 생성된 기계를 합체시켜서 보드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특히 장난감거인의 경우), 손패를 채워 가스등 문지기를 쓰기 좋게 합니다. 이 빌드 또한 유망해 보이며 발굴도적보다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도적은 일반적으로 확장팩에서 파악하기 가장 어려운 직업 중 하나이며, 지금이 그렇습니다. 이 직업이 죽은 것은 아닙니다.



사제 - 거의 틀림없이 확장팩에 들어서면서 가장 주목받는 직업이었지만, 이 직업은 초반부터 잘 되지 않고 있습니다. 사제가 직면한 주요 문제 중 일부는 카드 드로우가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ZachO는 속죄의 성당을 잃은 것이 정말로 용사제와 초과사제에게 상처를 주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당신은 진홍십자군 성직자에게 지나치게 의존하게 됩니다. 좋은 소식은 사제의 이런 아키타입에 드로우만 추가되면 실행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제가 지금 나쁜가? 지난 24시간 동안 ZachO는 가능성이 있어 보이지만 샘플 크기가 적기 때문에 그가 말한 미미론 도적 덱에 비해 자신이 없다고 경고하는 새로운 아키타입이 나타났습니다. 바거, 목마른 떠돌이, 시동+송전 질리악스로 보드를 가득 채우는 낮은 마나커브의 용사제 덱이 유망해 보입니다. 새끼용 사육사, 반딧불 정령 및 드론 해체자와 같은 카드도 실행합니다. 또한 영사술사를 실행하여 큰 하수인을 복사하고 마지막에 자리미를 실행하여 상대를 죽입니다. ZachO는 이 덱이 좋다고 확신하지는 못하지만, 사람들이 취할 수 있는 유망한 방향이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법사 - 슬프게도, 주문법사는 위즈뱅 덱을 빼고 게임에서 최악의 덱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30%대 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문법사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버프가 필요하며, ZachO는 현재 덱이 매우 나쁘기 때문에 첫 번째 밸패에서 수정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제품불량은 덱의 하위 5개 카드로 경보를 울려야 합니다. 다른 그림 찾기와 요그 깜짝 상자는 괜찮지만 놀랍지는 않습니다. Squash는 초반에 좀 더 적극적인 플레이가 필요하다고 말하지만, ZachO는 덱이 실행 가능해지려면 몇몇 카드의 마나를 낮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Squash는 석양 연사가 9마나로 버프되면 모든 촉수 덱을 죽일 거라고 농담합니다.

 마법사는 플레이할 수 없나요? 아니요, 마법사도 경쟁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프법사는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수 있지만 빌드에 대한 변경이 필요합니다. ZachO는 덱이 더 방어적인 효용을 위해 발굴 패키지를 빼야 한다고 말하고 있으며, 가장 중요한 카드는 진눈깨비 스케이터라고 말합니다. 기사나 흑마의 거대 하수인을 얼리면 거대한 방어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는 또한 태양의 감시자가 체력 회복+신성 주문 때문에 쓰이고 있다고 언급합니다. 묘수풀이 카드가는 좋은 카드이고(비록 가끔 바보가 될 수 있지만) 시프법사에서 강해 보입니다.

 주문법사의 첫발은 실패했지만 유물악사의 길을 따라 버프 이후 인기 있고 실행 가능한 덱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분명히 사람들이 플레이하고 싶어하는 아키타입이기 때문에 미래에 버프를 받을 것 같습니다.



드루이드 - 메타를 유심히 보았다면 드루이드가 힘들어하는 것을 보고 놀라지 않을 것입니다. 기사, 냥꾼, 악사가 드루이드를 전부 뒤집어 놓고 있습니다. ZachO는 드루이드가 어그로 덱으로 인해 뒤집어지지만 주문드루는 컨전을 제외한 후반 게임 덱에 대해 강력한 매치업 분포를 가지고 있다고 언급합니다. ZachO는 현재로서는 이 직업에 유망해 보이는 것이 없지만, 그것은 부분적으로는 그것의 낮은 점유율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하랜드루가 어그로 덱에 대비해 당신을 구제할 수 있기 때문에, 그것이 유일하게 괜찮게 보이는 드루이드 덱입니다. ZachO는 사람들이 주문드루 덱에서 치아비룡이나 삼림지의 신비를 플레이하지 않는다는 것이 그를 괴롭힌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카드가 좋아서 덱에 추가하면 더 좋아지기 때문이 아니라 이게 너무 구리기 때문입니다. 주문드루는 더 나쁜 버전의 자연술사처럼 느껴집니다. 당신은 너무 느리고 당신을 결정적인 턴으로 이끌 방어 도구가 없습니다. 용드루를 플레이하는 데 신경 쓰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다른 어그로 덱에 비해 열세입니다. ZachO는 지금 현재는 드루이드가 경쟁력 면에서 죽어 있는 유일한 직업으로 보인다고 말합니다.



기타 잡담 포인트 -

기사에 대해 이야기할 때 브실골에서의 성능이 언급됩니다. ZachO는 그 랭크 구간에 약 5개의 억압적인 덱이 있다고 말하지만, 브실골은 현재 그 등급구간에서 위즈뱅 덱을 플레이하는 많은 사람들에 의해 심하게 왜곡되고 있습니다. 그 구간에서 승률을 판단하거나, 다른 웹사이트로 가서 승률이 너무 높다고 인용하는 것은 공정하지 않습니다. ZachO는 위즈뱅 덱을 상대로 플레이하는 것은 봇을 상대로 플레이하는 것과 같다고 말합니다.


밸패에 있어서 기사는 명백한 타겟입니다. ZachO는 카드 성능에 대한 데이터와 또 다른 잠재적 메타브레이커인 버프를 중심으로 하지 않는 기사 덱의 출현을 바탕으로 현재 기사의 주요 문제는 버프, 돌진 및 질풍이 같이 있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버프와 질풍이 있는 팔라딘은 과거에 확장팩에서 때때로 약간 불쾌했을 수 있지만 밸패 후 직업이 균형을 맞춘 것처럼 보였습니다. 돌진 데미지가 추가되면 기사가 OTK를 하는 데 대항하기가 어렵습니다. 돌진 하수인을 버프시키거나 질풍 하수인을 버프하거나 심지어 돌진에 질풍이 달린 하수인도 있을 수 있지만 3가지를 모두 함께 가지면 안됩니다. 일부 사람들은 핵심카드에 돌진 하수인이 추가된 것이 실수라고 주장할 수 있지만 리로이와 남바갑은 현재 다른 아키타입에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리로이는 기사 이외의 어떤 직업이나 덱에서도 잘 보이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화가의 미덕과 암호랑이 봉제인형을 너프하고 싶어할지 모르지만, 버프는 이 아키타입의 정체성입니다. ZachO는 기사에 줄 유일한 변화(그리고 그가 주기적으로 할 유일한 너프)는 그들이 질풍을 받지 못하게 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Squash는 사람들로부터 발굴버섯을 너프하면 술사를 더 나쁘게 만들 것이기 때문에 발굴버섯을 리워크하자는 흥미로운 제안을 받았다고 언급합니다. 그는 누군가가 하수인을 진화시키면서 천보를 씌워주는 카드로 만들 것을 제안하는 것을 본 것을 언급했습니다. 술사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질풍을 제거합니다. 술사에는 버프가 없기 때문에 발굴버섯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기사에서 질풍을 빼앗으면 매치업이 많이 바뀝니다. 리로이가 버프되더라도 질풍 없이 당신을 OTK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남바갑을 훨씬 약화시킵니다. 지금 대 하랜술사 매치업은 가깝지만, ZachO는 기사가 질풍을 이용할 수 없다면 하랜술사가 기사에 맞서 카운터를 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Squash는 Habugabu가 전설 1등에서 기사로 100게임을 돌렸고, 사람들은 생흡을 통해 재기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덱을 즐긴다고 언급합니다. 돌진에 질풍이 붙은 폭발력이 무시무시할 뿐입니다.


ZachO는 주문법사에 대해 다른 그림 찾기를 3마나, 리치 여왕 십자수를 4마나, 제품 불량을 5마나, 석양 연사를 9마나로 할 것을 제안합니다. ZachO는 이 모든 변화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그림 찾기를 3마나로 적용하면 4마나인 지금도 이미 괜찮은 카드이기 때문에 가장 무서운 변화일 것입니다. 아키타입 승률이 40% 미만이기 때문에 도움이 필요해서입니다. 이를 통해 키보드에서 다른 그림 찾기로, 십자수로, 제품불량으로 마나커브가 잘 이어집니다. 석양난사를 9마나로 하면 다음 턴에 은하계 투영 구슬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드루이드에 관해서는 ZachO가 치아비룡을 3마나 2/3로 버프하여 삼림지의 신비로 이어지기 좋게 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또한 삼림지의 신비도 1마나 줄여 4마나 카드로 만들 것을 제안합니다. 3마나의 치아 비룡은 훨씬 더 많이 주공 시너지 효과를 발휘합니다. 다른 드루이드 카드를 버프할 수 있지만, 의도한 아키타입에서 플레이하는 것을 보지 못하는 드루이드 카드를 버프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사제는 지금 빠진 것이 카드 드로우 엔진 뿐이기 때문에 버프를 받기가 더 어렵습니다. 도적도 장난감 배가 문제가 아니라 주변 해적 패키지가 문제이기 때문에 버프하기가 어렵습니다. Squash는 모래상자 불한당을 4마나로 만드는 것을 언급하지만, ZachO는 그것은 꽤 무서운 버프라고 말합니다.



팟캐스트 내내 ZachO는 기사가 다음 밸패에서 과도하게 너프되는 것을 보고 싶지 않다고 거듭 강조합니다. 그렇게 되면 눈요기악사가 증가하여 메타에서 30%는 차지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ZachO는 기사에서 질풍을 제거하면 다른 덱들이 냥꾼에게도 더 잘 반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냥꾼에게 더 이상의 밸패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전반적으로 이번 확장팩의 출시는 성공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11개 직업 중 10개 직업은 적어도 일종의 유망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으며, 떡대기사는 일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미친 파워는 아닙니다. 모든 확장팩 출시 때에는 정제되지 않은 덱이 많이 등장하지만, 위즈뱅 덱은 이 확장팩에서 데이터를 왜곡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직업의 다양성에 문제가 있습니다; 도적이 유망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플레이하고 있지 않습니다. ZachO는 정보가 흘러가서 사람들이 이러한 옵션 중 일부를 인식함에 따라 메타가 더 다양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출시는 우리가 오랫동안 겪었던 확장팩 출시 상황 중 좋은 쪽에 속하며, ZachO는 가장 큰 문제가 일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전반적으로 강력하지는 않은 떡대기사 덱인 경우라면 우리는 좋은 위치에 있다고 말합니다. 사제, 법사 및 도적이 곧 실행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실행 가능해 보이는 다양성과 다양한 직업이 있습니다. Squash와 ZachO는 확장팩의 디자인 방향을 칭찬하고, ZachO는 화가의 미덕과 암호랑이 봉제인형을 역사상 가장 잘 디자인된 기사 카드 중 두 가지로 칭송합니다.


Lv72 수원시사울팽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