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10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오늘 올라온 비셔스 팟캐스트 내용을 번역해 보았습니다.

수원시사울팽
댓글: 1 개
조회: 881
추천: 10
2023-08-03 13:39:24
이번 화 팟캐스트가 직접 듣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vS Data Reaper Podcast: Episode 139 - Vicious Syndicate



제가 작업한 원문이 직접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Summary of the 8/1/2023 Vicious Syndicate Podcast (TITANS Theorycrafting) : CompetitiveHS (reddit.com)





역주: 이번 화 팟캐스트는 어제 확장팩 출시와 함께 공개되었고, 확장팩 초반 메타를 논하기보다는 주로 그들의 theorycrafting article에 관한 이야기였기 때문에, 아래 링크의 글을 같이 읽으시면서 읽으시기를 바라고, 지금 메타의 현 상황과는 관련이 없을 수 있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40+ Decks to try out on day 1 of TITANS - Vicious Syndicate



티탄에 대한 첫 번째 비셔스 보고서는 우리시간으로 8월 11일 금요일로 예정되어 있지만, 조기에 밸패가 뜨면 이 보고서는 연기될 수 있습니다. 다음 팟캐스트는 이번 주말에 나올 겁니다.


일반 - ZachO와 Corb는 이론 덱 구상 방송에 참여함으로써 개인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덱의 정제 정도와 발견의 면에서 방송에서 했던 수십 판의 게임과 확장팩 출시 이후에 발생할 수백만 개의 게임은 비교가 될 수 없습니다. 심지어 Team5도 내부적으로 어떤 덱이 강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겠지만 무엇이 최적으로 판명될지에 따라 놀랄 수 있습니다(ZachO는 이전에 Team5가 플레이 테스트에서 강할 것이라고 말한 손패흑마 아키타입을 예시로 듭니다. 하지만 그것은 결코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ZachO는 지난 2년동안 이론 덱 제작 기사를 쓰면서 그 중에 첫 번째 밸패에서 너프된 덱이 늘 최소 한개는 있었다고 말합니다.(지난 확장팩에서는 추방자악사). 하지만, 40개의 덱을 만들면, 정착된 메타에서는 보통 20개 정도의 실행 가능한 덱이 있습니다. 이 이론 덱의 대부분은 실행 불가능한 것으로 판명될 것입니다. 이번 확장팩은 더 많은 후기 게임의 치명성과 보드 스윙 기회를 정규전에 가져올 것처럼 느껴집니다. 전반적으로, ZachO와 Corb는 11개의 직업 중 7개가 훌륭한 세트(드루, 냥꾼, 법사, 기사, 술사, 흑마, 전사)를 얻었고, 4개의 직업(죽기, 악사, 사제, 도적)은 “글쎄…” 싶다고 생각합니다. 스톰윈드 수준의 밸류가 아니더라도 이 확장팩으로 밸류가 눈에 띄게 확 뛰었다고 생각합니다. 한 해에서 세 번째 세트가 가장 강력하고 영향력 있는 것이 전통이었지만, 울둠 이후로 한 해의 두 번째 세트가 가장 영향력 있는 세트(울둠, 스칼로맨스, 스톰윈드, 나스리아)라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Corb는 한 해에서 두 번째 세트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 ZachO는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세트를 선호합니다.


죽음의 기사 - 이 직업은 이번 확장팩에 모든 카드가 역병 위주이기 때문에 전망을 평가하기 쉬운 직업 중 하나입니다.ZachO는 이 아키타입이 매력적일 것이며 사람들이 그것을 해보기를 원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플레이어들은 게임 전반에 걸쳐 가시적인 영향을 미치는 점진적인 전략을 좋아합니다. 문제는 역병이 쓸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빠른 승리 조건입니다. 이론 덱 방송에서 덱은 좋아 보이지 않았습니다. 방송에서 일어나는 일이 항상 등급전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ZachO는 토니전사가 전설노래자랑 이론 덱 방송에서 100%의 승률을 보였고 확장팩이 시작되자 20퍼센트 대의 승률을 기록했다고 지적합니다. Corb는 덱은 괜찮았지만, 더 공격적으로 덱을 짰으며, 새로운 매커니즘으로 이기고 있는지 아니면 단지 약간 변형된 버전의 부죽으로 플레이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기고 있는지 알 수 없었다고 말합니다. 역병은 완전한 가치를 얻기 위해 헬리야를 뽑는 것에 의존하는 것 같습니다. 역병 카드 중 일부를 부죽에 넣는 실험이 있을 것이지만, 역병은 공격적인 덱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론 제작 기사의 혈죽은 새로운 카드를 단 한 장(시초자)만 실행하지만, 현재 다른 혈죽 리스트보다 더 많은 성공을 거두고 있는 간수를 실행하는 새로운 혈죽 덱이 있습니다. 냉죽은 새로운 카드를 실행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역병죽기가 성공하지 않으면 이 직업이 정체될 것이라는 우려가 근거있게 느껴집니다.


악마사냥꾼 - 악사가 약한 세트 중 하나를 얻은 것처럼 보입니다. 어그로악사 덱을 만들 수 있다고 약을 파는 사람도 있지만, 아르거나이트 골렘과 같은 카드는 갈퀴창날의 더 나쁜 버전일 뿐입니다. 악사는 좋은 새로운 도구들을 얻기는 했습니다. 아르거스는 미쳤고 요툰은 흥미롭습니다. Corb의 처음 느끼기에는 악사가 가장 약한 세트를 얻었고 이론 덱 작성 후에도 그의 의견은 변하지 않았다는 것이지만, 이 직업이 확장팩 이전에 논쟁의 여지 없이 가장 강력한 직업으로서의 지위를 가진 것을 고려하면 나쁜 것은 아닙니다. 전설 카드 외에는, 이 직업에서 눈에 띄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새 카드로 새로운 덱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 같습니다. 도입되고 있는 다른 직업의 후기 게임 전략이 유물악사보다 빠르다면 악사가 불안정한 기반에 설 가능성이 있지만, 궁극적으로 한 개 직업이 이번 확장팩 카드를 건너뛸 수 있다면, 그것은 악사입니다.


드루이드 - 이 직업은 매우 신납니다.그들의 10개의 카드 세트에서, 램프드루와 어그로드루 둘 다 다시 활성화될 수 있을 것처럼 보입니다. 이오나와 프레이야는 궁극의 후기 게임 콤보입니다. 드럼 연주단이 훨씬 더 중요한 카드가 될 것입니다. 이오나의 사도라든지 자연의 포용 때문입니다. 5턴에서 5마리 4/6 도발이 나올 수 있다면 많은 어그로 전략을 차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방어도전사가 좋아진다면 드럼 연주단은 이에 대한 훌륭한 대항마가 될 것입니다. 재배는 언젠가는 영향력 있는 카드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토큰 드루이드를 만들어 폭심만만 당시에 그랬던 것처럼 조금 더 천천히 가거나 아니면 자연스럽게 더 공격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Corb는 드루이드 카드가 이 확장팩에서 그가 가장 좋아하는 세트일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그는 비셔스 이론 덱 기사에서의 토피어 램프드루와 유사한 리스트로 플레이했고 그 덱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덩크슛을 날렸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여름의 평화수호자가 재배를 가져오는 것을 좋아해서 사람들이 운영하는 몇 가지 다른 리스트가 나올 수 있습니다.이 세트는 매우 "드루이드스러운 맛"이 납니다. 드럼 연주단은 이제 오닉시아의 비늘이 게임 중에 직업이 "선회할 수 있게" 도왔던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Corb는 램프드루가 역사적으로 인기 있는 아키타입으로 종종 승률에 비해 과대평가되기 때문에 램프드루가 반쯤만 가능하다해도 많은 플레이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ZachO는 램프드루를 하스스톤 역사상 가장 잘 설계된 아키타입 중 하나라고 부릅니다. 왜냐하면 램프드루가 플레이어들에게 매우 매력적이기 때문입니다.


사냥꾼 - ZachO는 공허한 사냥개가 너프되지 않기를 바라지만 요르문가르 사냥 때문에 그렇게 될 것이라 두려워합니다. 이 콤보는 강력할 뿐만 아니라 상대가 하수인을 내는 것을 단념시킵니다. 덱에 승리 조건이 너무 많아서 레나탈 쪽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요그감옥은 냥꾼에게 좋으므로 ZachO는 이 카드를 돌릴 것을 권장합니다. 티탄벼림 함정은 이 직업에 좋은 밸류 카드가 될 것입니다. ZachO는 이론 제작 기사에 등장하는 호디르 덱이 좋을 것이라고 기대하지는 않는다고 인정하지만, 흥미로운 일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화의 관찰자와 기상의 전율을 운영하는 토큰냥꾼은 실행 가능한 공격적인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비밀냥꾼 또한 별시위 활 때문에 천성적으로 공격적입니다. 헌터는 아키타입이 다양화 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 같고 확장팩이 출시되면 최고의 성과를 내는 직업 중 하나가 될 것 같습니다. Corb는 비밀냥꾼의 열렬한 팬이며 비밀냥꾼이 더욱 치명적이 되어서 좋아한다고 말합니다. 그는 개인적으로 비밀냥꾼에 실바나스를 강력히 선호합니다. 그 이유는 좀벌 때문입니다. 카드를 주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티탄 확장팩 카드는 다가오는 메타에서 큰 인기를 끌 것 같습니다.


마법사 - 주문속성마법사는 ZachO가 가장 좋아하는 덱 중 하나입니다. 탐구하는 창조물은 놀랍게 보드를 안정시킵니다.이론 덱 리스트에서는 반향을 1장만 넣었는데, 2장을 넣기는 어렵고 반응형 카드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티탄이 복사본을 얻고 싶은 것은 아니며(살게라스처럼), 별의 힘이 반향보다 티탄에 대한 더 나은 해답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녹아내린 룬과 시프로 추가 번 전략을 받았습니다. 음량 키우기는 번 마법사에게 항상 좋은 카드는 아니며(ZachO는 그 성능을 데이터에서 볼 수 있다고 언급함), 필요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정령 패키지로 드로우를 지원하는 것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레나탈 해골법사는 후반 경기가 이미 느리기 때문에 앞으로 나아가기에는 것이 너무 느릴 것 같습니다. Corb는 주문속성마법사는 그가 이론 제작에서 플레이한 가장 좋아하는 덱 중 하나였으며 탐구하는 창조물은 이번 확장팩 중 Top 5 카드에 드는 카드라고 말합니다. 해골법사 패키지는 확장팩마다 조금씩 다른 것으로 서서히 진화한 것으로 보이며, 그 패키지는 계속해서 인기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성기사 - 성전사의 오라가 이 직업을 끌고 갈 예정이며 27.0 패치로 먼저 출시되면서 이미 영향을 미쳤습니다. 대부분의 성기사 전략은 그 카드를 중심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순혈 신병기사는 오라로 병력 소집에서 이어지는 마나커브가 강하며, 로스락시온은 악마이기 때문에 순도 관리인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기계기사 또한 보드를 채우고, 재장전하고, 상대를 죽이고 싶어합니다. 일종의 어그로 기사 덱들이 확장팩 초기에 잘 할 것 같습니다. 토석인 기사는 ZachO가 가장 열광하는 기사 아키타입입니다. 비록 그는 그 힘의 수준에 회의적이지만요. 점점 더 큰 하수인들을 소환하는 것은 재미있는 전략입니다! 초기에는 덱이 비교적 수동적이지만, 7턴에 덱이 정말 크게 터뜨립니다. Corb는 아키타입이 개인적으로 그에게 매력적이지는 않지만, 만약 그들이 유물악사가 새로운 메타에서 충분히 빠르지 않다고 걱정하는데 토석인 기사 덱이 얼마나 빨리 확장될 수 있을지에 대해 회의적이라고 말합니다. 만약 덱이 너무 느리고 생존할 수 없다면,  유물이 그랬던 것처럼 앞으로의 패치에서 보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ZachO는 개발팀이 전면에 나와 더 이상 성기사가 "정직한" 직업이 되기를 원하지 않으며 직업의 디자인 공간을 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칭찬했습니다. 이 직업이 강했을 때도, 꼭 전통적인 방식으로 플레이 된다고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일부 성전사의 오라 기사덱은 탐욕스러운 정제되지 않은 덱들을 부시고 다니면서 확장팩 초기에 top 3 덱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제 - 아만툴과 창조 프로토콜이 미친 카드인 반면, 사제는 전반적으로 초라한 세트를 받은 것처럼 느껴집니다. ZachO는 레나탈 컨사제가 추락할 것이라고 생각하며(적어도 오래된 기존 아키타입은), 만약 그것이 새로운 확장팩의 첫 주에 여전히 좋다면, 무언가 끔찍하게 잘못된 것입니다. 후반 경기 승리 조건이 너무 많이 도입되어 컨사제가 극복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입니다. 그러나 컨사제에서 천공의 전투로봇은 덱에 더 적극적인 승리 조건을 제공할 수 있으며, 덱이 레나탈을 빼도록 유도할 수도 있으며, 그러면 좋을 것입니다. Corb는 전투로봇이 정규전에서 예상보다 훨씬 빨리 커졌다고 말합니다(그러나 야생에서 전투로봇을 사용하면 매우 퇴보적입니다). Corb와 ZachO는 여전히 그들이 아만툴에 10체력을 주었다는 것을 믿을 수 없습니다. 사제는 이론 제작을 하기 어려운 세트를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지만, 컨사제나 전투로봇이 아닌 다른 방향을 보는 것은 어렵습니다. ZachO는 누군가가 가면 쓴 구경꾼과 라덴만 실행하여 무한대로 성장했다고 언급하지만, 그것은 현실적이지 않아 보입니다.


도적 - Corb나 ZachO가 가장 좋아하는 세트는 아니지만 이 직업에서 할 수 있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순수기계도적 덱은 성공할 것 같지 않지만, 혼합물 패키지를 중심으로 주변에 더 강력한 기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미론은 도적에게 최고의 기계임에 분명하며 ZachO는 도적이 가진 기계들에게 더 자신이 있었다면 더 높게 평가했을 것입니다. 피트 스탑에서 매번 발견할 수 있도록 덱에 넣는 몇 안 되는 기계 중 하나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스컬지 환영술사에 격리골렘를 실행하여 연구소 건설로봇을 합체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죄악석 묘지를 대체하는 승리 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기계도적에게 상당한 마나감소를 제공하는데, 이것은 다른 기계덱에 비해 부족한 부분입니다. Corb는 격리골렘을 사랑하고, ZachO는 그것이 그가 가장 좋아하는 기계라고 말합니다. 훔돚은 카드뭉치일 뿐 좋을 것 같지는 않지만 재미있을 수 있습니다. '태양의 감시자'는 이 아키타입에게는 좋은 카드지만, 지금은 40% 정도의 승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Corb는 여러 플레이어가 이론 덱 방송에서 기계도적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언급하지만, 이러한 스트리밍이 항상 덱의 능력을 보여주는 최고의 지표는 아닙니다. 상대가 AFK라면 연구소 건설로봇은 강력한 카드이지만 대부분의 하스스톤 덱은 그렇게 수동적이지 않습니다. 제거기나 강력한 압박 도구로 덱을 살릴 수도 있겠지만, 미미론은 와일드카드입니다.


주술사 - 확장팩에서 가장 흥미롭고 강력한 세트 중 하나입니다. 과부하술사는 최적의 목록을 파악하기 어려울 것 같지만 덱은 강력한 스윙 턴이 가능합니다. 덱의 주요 문제는 처음 몇 턴 동안은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ZachO는 선수들이 플레이방법을 배우는 데 시간이 좀 걸릴 것이기 때문에 첫날에는 덱이 강해 보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일차에 좋은 성적을 거둘 술사 덱을 플레이하려면 토템술사 또는 진화술사를 플레이하고 파도를 돌려라, 관악기 및 골가네스를 추가하여 덱에 추가적인 보드 외적으로 버스트 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Corb는 파도를 돌려라가 순혈기사에게 관악기+버프카드들이 했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토템술사에게 더 흥미로운 차원을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술사가 복잡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는 그것을 사랑합니다. 과부하술사의 AFK적인 면에는 큰 단점이 있지만, 엄청난 스윙과 보상이 있습니다. ZachO는 과부하술사에 대한 이론 제작 리스트는 가능한 한 좋은 참고할만한 견본이지만, 그것은 매우 복잡한 아키타입이며 완벽한 리스트를 알아내는 데 시간이 걸릴 것 같다고 말합니다.


흑마법사 - 이 직업은 이번 확장팩에서 많은 것을 받았습니다. 살게라스는 흑마의 후반 게임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필멸자 박멸은 이 직업에 더 많은 생존 가능성을 제공하고 이론 제작 방송동안 ZachO가 할 때는 매우 잘 수행되었습니다. 크라켄 + 얕은 무덤은 치명적인 조합일 수 있지만, 이 직업은 육보상이 있을 때처럼 파멸수호병이 없습니다. ZachO가 가장 좋아하는 흑마 덱은 로켄 "반즈" 덱이었습니다. 이론 덱을 만드는 동안 그는 보드에 5턴에 3/3 하나, 15/15도발 하나, 그리고 2마리 15/15 속공을 뺄 수 있었습니다(역주: 3턴 용광로 4턴 용광로 5턴에 동전 로켄으로 파토템을 뽑으면 되겠네요). 자락서스는 날개 용접의 재료로 덱에 있습니다. Corb는 흑마 세트가 서로 테마가 단절된 것처럼 느껴지지만,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고 말합니다. 이 직업을 통해 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과 방향이 있습니다. Corb는 날개 용접이 레이더에 잡히지 않는 것처럼 느껴진다고 말하며, ZachO는 Chadlock에서도 카드가 잘 작동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인정합니다. ZachO는 흑마가 이론 덱 제작하기 가장 어려운 직업 중 하나였다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선택할 수 있는 것이 너무 많기 때문에 어떤 카드를 덱에 추가할지를 좁히는 것이 매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임프흑마는 또한 감금된 공포라는 흑마 전용 징지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카드 때문에 트로그 추방자를 넣을 가치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자해 임프의 문제는 모든 자해 데미지로 자살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옥현 하프를 운영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전사 - ZachO는 오딘전사가 이론 덱 방송에서 가장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 덱이었다고 말합니다. 그는 그 덱으로 7승 1패를 했고, 그가 진 유일한 경기는 Languagehacker 선수 상대로 멀리건에 오딘을 잡은 경기였습니다. 악절 패키지는 오딘과 어울리기 때문에 오딘과 함께 잘 수행되었습니다.덱은 방밀이나 난투를 실행하지 않지만 메타에 따라 더 많은 방어 도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장인의 망치는 성능이 미쳤고, 돌가죽 방어구 제작자가 드로우를 제공합니다. 증기 수호정령은 잠재적으로 로큰롤의 성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미노타우렌은 로큰롤 덱에서 성능이 미쳤습니다(역주: 로큰롤로 키우면 11/11이 되서 방어도도 11을 얻을 수 있더라니까요). ZachO는 Alliestraza와의 경기에서 미노타우렌 하나로 방어도를 120을 얻었습니다. 이론적으로 제작된 로큰롤 덱의 유일한 문제는 증기수호정령이나 로큰롤을 찾지 못하면 하수인 더미 투기장 덱을 플레이한다는 것입니다.Corb는 대부분의 다른 플레이어들이 플레이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론 덱 방송에서 오딘을 쓰지 않았다고 말하지만, 카드는 본질적으로 퀘스트 보상급입니다. 당신이 오딘을 낸 후에 상대는 1-2턴 안에 죽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불의 시험은 오닉시아의 비늘 급이며, 날뛰는 불길은 게임 초반에 모든 것을 죽입니다. 또한 전사는 방어도나 로큰롤 아키타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격노전사는 이미 미쳤고 증기수호정령과 함께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짬통전사는 증기수호정령과 로큰롤을 덱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전사가 어떤 방향으로 튈지 모든 것을 상상하기는 어렵지만, 적어도 격노전사는 여전히 좋을 것입니다. 이 확장팩으로 마침내 전사의 후반 게임이 개선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어제 이들이 올린 덱들 중 topier treant druid(토피어 나무정령드루), elemental burn mage(정령 번법사)를 해봤는데 재밌는데?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Lv72 수원시사울팽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