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기타] 고성능! 가성비! 3RSYS Socoool RTC12 써멀컴파운드

블레더
조회: 427
2023-02-17 11:02:35



- 소개


안녕하세요! 이 번에 소개해 드릴 제품은 3RSYS Socoool RTC12 써멀컴파운드 (2g) 입니다.


PC 케이스 및 쿨러 튜닝 부품 전문 제조 기업 (주)쓰리알시스에서 출시한 고성능 서멀컴파

운드로 주사기형 구조에 열전도율은 12.4W/mk이고, 수명은 5년, 밀도는 2.6g/cm³ 입니다. 


용량은 2g과 4g 모델이 있으며 그레이 색상으로 비교적 높은 점도를 가지 있는 것이 특징

입니다. 게다가 구성품에는 스파츌라(도포용 주걱), 손가락 골무, 클리너(Wet, Dry)가 포함

되어 있어 높은 편의성까지 제공합니다. 


무상 보증은 (주)쓰리알시스에서 2년 입니다.


타사 써멀컴파운드와 비교를 통해 어떤 성능이 나오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패키지



노란색 바탕에 SOCOOOL RTC 12 명칭과 제품 사진이 보이고, 용량 2g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측면에는 3RSYS, R-SHOP, 제품 정보 QR 코드가 있고, 바로 옆에는 바코드 넘버가 있습니다.



후면에는 제품 사양과 제품 문의에 대한 내용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보증 기간 2년이네요!



구성품은 RTC12 써멀컴파운드, 스파츌라(도포용 주걱), 손가락 골무, 클리너(Wet, Dry) 입니다.



손가락 골무는 2개 제공합니다. 사진상으로는 작게 보여도 손가락에 직접 넣어 보면...



의외로 길게 펴집니다. 타이트 하지 않고, 편안합니다. 이렇게 해서 써멀을 문지르면 되겠죠~!



젖은 클리너와 건조된 클리너를 제공합니다. 써멀컴파운드 제거할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 외형



검정색 주사기형 타입으로 하늘색 바탕의 스티커 표지에 RTC 12 제품명이 적혀 있습니다. 



스티커가 전체를 둘러 쌓고 있어서 서멀컴파운드 잔량 확인이 안 된다는 점이 아쉽네요.



- 도포



정확한 점성 스펙 수치가 없고, 써멀 상태를 눈으로 볼 때 유분기가 거의 없으며 매우 진득한

편입니다. 잘 알려진 MX-4, ZF-12 서멀컴파운드 같은 경우 점성이 90~100 Pas 정도 나오며

할른지예 HY-P15 써멀컴파운드 점성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대략 120~130 Pas 예상합니다.



테스트 진행한 CPU는 인텔 i7-10700K 입니다. 기존 써멀은 제거하고 RTC 12로 도포합니다.



원래 점성이 높은 써멀은 CPU 가운데에 한 두 방울 떨어 뜨리고, 쿨러를 체결해주면 되는데요. 



골고루 발라주기 위해 엑스자로 충분히 도포하고 스파츌라로 잘 펴서 쿨러를 장착했습니다.



참고로 손가락 골무로 이용해서 써멀 도포를 시도 했지만 점성이 강해서 자꾸 눌러 붙더군요.



손가락 골무로 도포 하는 것은 살짝 비추천입니다.~!



젖은 클리너로 골무에 묻은 써멀을 제거하니 완전히 깨끗해 지네요~!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 성능 (온도 비교)



3열 수랭 쿨러로 케이스는 모두 닫고 테스트 했습니다. CPU 클럭은 부하 환경에 따라 3.8GHz

에서 5.1GHz까지 터지며 방안에 온도는 약 23도 입니다. 성능이 비슷한 타사 써멀컴파운드와 

비교해서 진행해 봤습니다.



비슷한 열전도와 성능을 가진 타사 서멀컴파운드와 비교를 했으며 배틀그라운드는 사녹에서

약 15분 정도 3번 진행했고, AIDA64 시스템 안정화 프로그램은 약 10분 정도 진행했습니다.


대기 상태, 인터넷 및 유튜브와 같은 부하가 약한 환경에서는 차이가 별로 없었고, 게임과 과

부하가 걸리는 환경에서는 다소 차이가 나는 편입니다. 평균 2도 정도 온도가 줄었네요~!!!


참고로 비교 제품군은 곰써멀(Thermal Grizzly Kryonaut)과 비슷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정도 성능이면 상대적으로 열전도와 점성이 낮은 MX-4보다도 더 나은 선택일 것 같네요!


- 3RSYS Socoool RTC12 써멀컴파운드 영상



- 총평



▶쓰리알시스 3RSYS Socoool RTC12 써멀컴파운드 특징..


- 높은 열전도율과 높은 점성으로 성능이 매우 뛰어남

- 열전도율 12.4W/mk, 점성 120~130 Pas 추정, 5년의 높은 

고성능과 가성비(1g/2,500원)를 갖춘 프리미엄급 써멀컴파운드

- 손가락 골무와 두  (젖은, 마른) 제공으로 높은 편의성

2g과 4g 용량 모델로 출시 

- 무상 2년 보증 서비스 (주)쓰리알시스


단, 점성이 높아서 스파츌라(도포용 주걱)로 골고루 잘 발라 줘야 한다는 점..


'본 사용기는 (주)쓰리알시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Lv22 블레더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