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L 매니아 칼럼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분석] 이번 패치를 통한 탑람머스 분석글

육류만
댓글: 17 개
조회: 7856
추천: 3
2014-11-26 01:31:56

객관적으로 요약 하자면 람머스 고인급으로 너프됨


그렇지만 저는 람머스말고 딴챔프를 잘 못하니 딴 챔프로 갈아타는게 불가능..

고로 고인급이 된 람머스의 현재 상황과 이것을 이겨내는 방법을 생각해보자구

(정글람머스가 아닌 탑람머스의 관점으로 작성하는 부분 염두하고 읽어주세요!)



이번 패치로 어떤 챔피언들이 큰 피해를 보았을까? 베스트 3를 뽑아보자!


1. 피오라

2. 람머스

3. 카타리나


나머지 챔피언들은 약간의 조정너프급이고 이 세개가 큰 너프이다.

하지만 카타리나는 6렙때부터 파괴력은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큰 변수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먼저 말하자면 피오라는 장인챔프이다. 그리고 대비가 가능한 챔프이다.

그런데 궁너프가 되었는데 너프비율이 너무나도 크다. 고정피해 뿐만아니라 계수에서도 너프이기 때문에 다시 일어서기 힘들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위 두 챔프는 6렙~ 너프이지만 람머스는 1렙부터 전구간 너프이다. 그 이유는 밑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이번 패치로 람머스가 어떻게 되었는지 살펴보자!


Q - 대회전

재사용 대기시간 : 10/10/10/10/10 -> 16/14.5/13/11.5/10초

E - 따끔한 도발

방어력 감소 : 10/15/20/25/30 -> 5/10/15/20/25


또한 패치노트에 "이 귀여운 아르마딜로가 2015 시즌에 고전하는 모습이 보인다면, 변경 전으로 되돌려서 계속해서 활약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라고 적혀있다.

프리시즌에 랭겜에서 질꺼같으면 모두 부활텔포 람머스를 하고 지도록 하자!



위의 너프가 구체적으로 어떤식의 영향을 미칠까?


E의 방어력 감소의 너프는 사실상 큰 영향은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Q의 초중반 쿨타임 증가는 람머스 너프의 핵심이다. 궁을 제외한 유일한 딜스킬이 바로 Q이다. 이런 Q 스킬이 블리츠에 필적이는 쿨타임을 갖게 되었다. 그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하자!


람머스는 초반에 도란방패, 신발, 플라스크 중에서 아이템을 선택한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라스크 탑람머스는 Q를 통한 딜교환에 매우 큰 효과를 발휘한다. Q는 많은 마나소모에 비해 높은 데미지를 자랑하기 때문에 큐선마 플라스크 람머스가 선호되는 이유이다. 하지만 Q의 너프로 인해 많은 플레이 변화가 요구될것으로 예상된다.


1. 쿨타임 너프로 인해 딜을 넣을 수있는 여부가 큰 폭으로 줄어들어서 지속적인 딜교환에서 이득이 불가능하고 그만큼 솔킬각이 줄어들게 된다..


2. 유일한 도주기인 Q를 사용할 타임을 잡기 어려워져 갱호응과 상대갱에 모두 취약해진다.


3. 궁을 제외한 유일한 광역딜스킬인 Q의 쿨타임이 너프되어 라인 푸쉬력가 유지력이 떨어진다. 이는 cs의 낭비로 이어질수 있다.


4. 민병대를 샀다러도 Q를 쓴 직후에 귀환을 한다면 길게는 6초동안 집에 있어야 Q의 쿨타임이 돌아올 것이다.


5. 람머스가 장거리를 이동할때 Q의 쿨타임이 길어져 합류속도가 느려진다.


조정이 아닌 일방적인 너프이기 때문에 Q스킬를 잘못 사용했을때에는(미니언에라도 부딪히면) 리스크만 돌아올 뿐이다.

이로써 Q선마 람머스는 로밍에는 큰영향이 없지만 라인전을 이기는 것을 전제로 사용하는 스킬트리이기 때문에 큰 부담으로 이어질 것이다..

뿐만 아니라 W선마 람머스는 라인전 상황의 여부는 덜 신경 쓰지만, Q의 쿨타임이 항상 부담으로 남을 것이다.(특히 기존의 람머스 플레이어)



이 부분 말고도 람머스는 더 너프된 부분이 있다!


1. 수은 장식띠의 가격 인하

재료 아이템 : 음전자 망토 + 830 -> 마법무효화의 망토 + 750골드

총 가격 : 1550 -> 1250골드

마법 저항력 : 45 -> 30


수은 장식띠의 목적은 마법 저항력이 아니라 cc기 해제이다. 또한 비교적 싼값으로 산 코어템이기때문에 마지막 코어템살때 언제든지 팔 수 있음으로 사실상 버프이다.

일반게임을 돌렸는데 상대 탑나르가 4코어템으로 수은장식띠를 가는 것을 볼수 있었다. 300원이나 싸진 값때문에

딜템을 가는 탑라이너&생각 있는 미드라이너&빠르게 수은을 올리는 모습을 보이는 원딜이 늘어 날수록 람머스는 더욱 힘쓰기 어려울 것이다.(사실상 람머스의 유통기간은 상대 원딜이 수은 장식띠를 뽑았을때부터였다.)


2. 신성의 검의 삭제


https://www.youtube.com/watch?v=ybqWjCE9NIU

이 영상을 보면 알수 있듯이 상대조합&컵셉에 따라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하지만 신성의 검 삭제로 인해 값싼 딜템을 간다는 선택지는 사라졌다.


3. 강철의 영약&정글템 추적자의 검 등장


큰 의미는 없을지도 모르지만 강인함이 더해져 상대 챔피언에게로의 도발 지속시간이 낮아져 우리팀 딜러를 지키는데 더 어려움을 가지게 될것이다. 그에 비해 강인함을 통해 람머스가 얻는 이익은 상대적으로 낮다.


람머스는 생각외로 CC기에 취약하다. 고로 초반에 CC기를 가지는 아이템은 람머스에게 큰 부담으로 나타난다. (구르고있을때 슬로우는 퍼센트 이속감소이고 그때 몸으로 부딪혀 부딪히게하면 유일한 도주기가 끊겨버린다. 스턴, 속박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4. 내부포탑 & 억제기 및 넥서스 포탑의 강력해짐


람머스에 익숙한 플레이어는 그만큼 람머스의 강력함에 대해 알기에 다이브 플레이에 익숙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내부 포탑에 보호막이 추가되기 때문에 이기고 있을때 섣부른 다이브가 불가능해 람머스가 가장 쌘타이밍을 효과적으로 보내기 힘들어진다.


또한 억제기 및 넥서스 포탑은지속피해&둔화효과&방어력무시라는 람머스가 싫어할만한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이브역활을 하는 람머스의 포탑 어그로를 끌수 있는 힘이 상당이 떨어지게 된다.



그래도 몇가지 부분에서는 희망을 가져보자!


1. 방템, 마방템들의 가격인하로 인해 중반시점에 미약하게나마 강한구간이 빠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람머스의 장착가능템 중에서..

심연의 홀 : 2560골드 -> 2440골드, 마법 저항력 : 45 -> 50

가시 갑옷 : 2200골드 -> 2100골드

태양볼꽃 망토 : 2650골드 -> 2600골드

란두인의 예언 : 3000골드 -> 2850골드

(얼어붙은 심장도 가격인하로 아는데 잘 모르겠음.)


2. 초반 능력치 증가로 인해 초반에 한하여 평타,방어쪽 스텟 증가하고 주문,스킬뎀쪽 스텟 그대로이기때문에 타워끼고 CS를 먹는것을 즐기는 플레이어는 조금 수월할 것이다.


3. 정당한 영광의 등장 & 저항 공성기의 변화

아직 사용하지 않아서 제대로 알순없지만 람머스에게 괜찮은 아이템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적당한거지 고효율의 아이템은 아니라는것..



결론적으로 이번 패치에서 라이엇은 람머스에 대해 많은 부분에서 간과하였다고 판단된다!


스킬만해도 큰 너프인데 부수적으로 추가 너프까지 시켰으니 람머스 유저로써 큰 어려움이 있을꺼 같다. 또한 이미 큐의 쿨타임에 익숙해진 람머스 플레이어는 쿨감 리듬이 깨졌기 때문에 이 감각을 다시 찾는데 많은 괴로움이 있을 것이다.


패치 전 람머스의 객관적 승률 능력치는

52%라고 생각한다.(트롤+람머스의 잠재력 포함)


패치 후 람머스의 객관적 승률 능력치는

48%라고 생각한다.(고의트롤 미포함)


이는 자기 실력보다 두티어 정도 낮은 급의 승률을 보인다고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람머스의 대한 애정이 깊은 플레이어로 인해 승률은 더 떨어질 것으로 조심스레 예상해본다.(45%이하)




메잘알

Lv66 육류만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LoL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