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선 보통 롤드컵이라고 부르지만 실제로 이 대회는 월드컵같은 국가대항전 성격보다는
유럽챔피언스리그처럼 클럽대항전에 성격을 띄고 있음
UEFA에서는 챔피언스리그와 UEFA 리그의 성적으로 바탕으로 각 리그들의 성적을 수치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회출전 티켓수를 정함
그래서 이 계산법을 응용하여 시즌1부터 시즌5까지 롤드컵 성적을 조사하여 각 리그 점수를 매겨봄
%계산법
-각팀이 대회에서 거둔 모든 승리당 1점씩 가산
-조별예선을 통과하여 토너먼트진출시 3점 가산
-토너먼트 진출후 다음라운드로 넘어갈떄마다 1점씩 가산
-(예시: 시즌3 SKT의 경우 대회에서 총15승을 거둬서 15점가산 그리고 8강진출점수 3점, 4강진출점수 1점, 결승진출 점수 1점을 더해서 총 20점임)
-각 팀마다 점수를 주고 같은 지역팀들의 평균으로 지역리그의 점수산출
(예시:시즌2 아주부프로스트는 13점 나진소드는 6점이므로 두팀의 평균점인 9.5가 LCK점수가 됌)
%결과(오류발견 시즌3 LCK 17->13으로 수정)
%참고사항
-각 리그는 LCS EU(유럽), LCS NA(북미), LCK(한국), LPL(중국), LMS(대만), IW(와일드카드)로 나눔
-시즌1은 8팀, 시즌2는 12팀, 시즌3는 14팀, 시즌4부터 16개팀이 참가
-시즌1은 유럽, 북미, 와일드카드팀만 참가
-조별예선에서 치뤄진 순위결정전은 제외함
-시즌5에 경우 결승결과가 나오지 않아 부득이하게 최하점수가 나오는 3:0으로 가정하여 계산함(두팀다 LCK라서)
-소수점 첫쨰자리까지만 계산
-시즌2와 시즌3에는 조별예선을 거치지 않고 8강에 진출한 팀들이 있었음. 이팀들에 경우 조별예선을 했다고 가정 조별예선통과시 필요한 최소승수를 더하여 계산함 (시즌2-2승, 시즌3-6승)
-롤인벤과 나무위키에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
%기타
-점수계산을 매우 단순화해서 했고 작성자의 실수 가능성도 있어서 오류나 왜곡 가능성도 있음 재미로 보면 될듯
-각 시즌당 팀별 점수가 보고 싶으면 첨부파일 다운받아보세요(액셀파일)
%분석
-참가팀이 16개팀이 되고 8강직행팀이 없어진 4시즌 5시즌 성적만 계산하면 한국,중국,유럽,대만,북미,와카 순
-시즌4에서 한국 중국간 점수차이가 크지 않았는데 한국선수 수입후 시즌5 중국의 상태가???
-북미는 꾸준히 못했는데 꾸준히 3팀참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