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너도나도 던지고 즐기는 PBE라서 챔프간 상성이나 밸런스에 관한 부분은 하늘로 날아갔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해보니 참고해주세요.
※ 변경내역
1. 패시브
- 저게 왜 안죽지가 계속 나오던 마법의 패시브. 전 챔프 최강급의 사기 패시브였는데 당연히 바뀌었습니다. 근데 솔직히 바뀐 패시브도 거의 최상급입니다. 원거리 평타 자체는 그냥 cs 먹기 딱 좋고, 막타치는데 성공하면 바로 실드로 들어오기 때문에 라인전에서의 영향력은 오히려 예전보다 더 큰 것 같고, 체력의 15%나 되는 실드량도 만만찮게 많아요. 딜교하기 직전에 패시브가 있으면 그냥 막타 먹으면서 상대의 스킬 뽑아내기도 가능합니다. 패시브 추가 데미지 자체가 레벨비례 마뎀인데, 10+(10*레벨)입니다.
6렙에 70, 18렙이면 190이나 평타에 추가되서... 6렙에 원거리 평타 한 방이 150이 박히면 딜교환이 애매해지는건 인지상정. 탑에서 만나자마자 패시브 평타 한 대씩 때려보면 1렙때 한 칸씩 쑥쑥 빠집니다.
2. Q
- 즉발 논타겟 범위기. 선마 스킬. 데미지는 체력 추가계수때문에 생각보다 꽤 큰데 마뎀이 아닙니다.(쳇) 그토록 바라던 슬로우 유발 기술이고, W와 호응해서 한 번 물린 적이 죽을 때 까지 도망 못가게 만듭니다. Q 단발 데미지도 낮은편은 아닌데, 2타까지 맞으면 챔피언 레벨 5렙 기준 (100+0.65추가Ad+적최대체력의 15%)*2 라는 데미지를 줍니다. 깡뎀만으로 200이고, 계수와 체력비례 데미지를 합치면 순간적으로 어이없는 피가 깎이는걸 볼 수 있습니다.
데미지가 조건부라서 딜교때는 여전히 E를 어떻게 맞추냐가 중요하긴 한데, 그런거 신경 안써도 될 만큼 쿨이 짦고 마나소모도 예전과 비교하면 자비 그 자체입니다. 무엇보다 범위스킬이라서 미니언 푸시가 아주 쉬워졌습니다.(미니언은 2타를 피하지 않아요)
3. W
-
안티 갱맘- 기존 w + 패시브 효과 약간 + 특수 액티브. 단순한 실드가 아니라 발동 시 데미지도 주는 범위스킬. 단 데미지는 상대가 이동기를 쓸 때만 적용됩니다. 벽에 들이받아서 데미지를 입는다는 설정인듯. 범위 내 이동기 사용 불가가 정말 임팩트있습니다. 유틸성 최강에 어떤 라인에서도 제 역할을 합니다. 어느 라인이건 6렙 이후 스킬 있는 뽀삐는 갱 면역입니다. 반대로 뽀삐가 로밍이나 갱을 간 경우에는 웬만해선 도망칠 수 없습니다. 점멸은 확정으로 빠진다고 봐도 과언이 아님.
판정이 정확하게 어떻게 되는지는 아직 실험을 못했지만, 돌진기 계역은 모두 막힙니다. 레넥톤 e나 신 짜오 e가 대표적. 리신도 qq로 날아오다가 튕겨나가고 쉬바나도 궁으로 날아오다 막힙니다.(안습) 말파 궁도 씹었던 것 같은데 이건 확인이 필요함.
4. E
- 스킬 자체는 별 변화가 없는데, 이것도 물리뎀으로 변경. (젠장) 계수도 큰 차이가 없고, 벽꿍 성공 시 Q 2타 확정입니다. 핑이 높아서 확인은 못했지만 평Q로 써도 점멸같은게 아니면 2타까지 확정으로 들어가는 것 같음. 5렙 기준 E- 벽꿍 - 평Q 데미지는 깡뎀만 200(Q) - 65(평타) - 180(E벽꿍)에 달한다. 벽꿍각 잘못 주면 한 번에 순삭당하는건 예전과 다를게 없음.
5. R
- 완전 변경된 스킬. 하드 안티 이니시에이팅 스킬이자 한타의 향방을 완전히 갈라버릴 수 있는 스킬. 원딜 지키기의 끝판왕. W켠 뽀삐가 원딜 앞에 있으면 물러 들어갈 방법이 없다. 차징해서 사용이 가능한데 풀 차지 시 3000이라는 말도 안되는 거리를 상대 본진방향으로 날려버린다.(드래곤 쪽 바위게에서 때리면 블루 벽까지 날아간다) 차지만 하고 사용하지 않으면 30초 후 다시 사용 가능하다. 한타 걸릴 것 같을 때 그냥 위협용으로도 쓸 수 있다는 소리.
근데 사실 날려버리는 거리의 임팩트 때문에 차징만 생각하는데, 이거 노차징으로 쓰면 즉발 넉백인데다 깡뎀만 200, 300, 400이나 되고 계수가 0.9 추가AD라서 후반가면 이거 한방만으로 600~700정도가 날아가는 기술임. 사실 이쪽이 좀 더 유용하고... 즉발로 쓰면 바로 위로 날려버리고 후에 추가타가 가능한데, 벽 근처의 경우에는 이거 즉발로 날리고 벽꿍각 잡아서 E를 쓸 수 있을 정도의 시간을 준다. 떨어지는데 거의 2초 정도 걸리는 느낌. 격투게임에서 띄워놓고 공중콤보 대기하는 느낌이라면 알려나... 떠있는 동안에는 무적이긴 한데 어차피 상대가 밑에서 다 기다리고 있다. 솔직히 이게 훨씬 더 무서워보인다.
그러니까 이런 식으로...
※ 소감
- 생각보다 깡딜이 많이 센 편이라 스킬 연계 딜부족에 시달리진 않고, 그냥 스킬빨 OP 가능성도 부정할 수 없는데, E때문에 여전히 손은 좀 탈 것 같긴 합니다.
- W 유틸성이 사기적. 돌진조합의 완벽한 하드카운터.
- 강제 이니시 조합도 뽀삐 하나로 막을 수 있다. 스킬이 남아있을 때는 이니시에이팅 자체가 거의 불가능할 정도. 강제 이니시를 걸 때는 대개 앞에서부터 난전 형태로 물고 들어가게 되는데, 물고나니 뒤에 아무도 없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죠.
- Q는 쿨감이 전혀 없어도 5렙에 쿨타임이 5초밖에 안된다. 그냥 평타 캔슬 기술이라고 생각하면 될 정도. 쿨감을 맞추기가 쉬워진 시즌 5에는 그냥 난사하고 다니게 됩니다. 빠른 라인푸시는 덤.
1. 솔로 라인
- 라인 푸시가 쉬워지고, 상대가 받아줄 때는 딜교도 여전히 셉니다. 일단 평Q는 예전 느낌으로 쓰면 의외로 큰 차이를 모르겠을 정도.
- 솔직히 라인전 자체가 예전보다 확연하게 나은 것 같습니다. 뽀삐가 언제부터 라인전 이기고 무적궁으로 타워다이브 했었다고 라인전에서 패시브를 찾습니까.
- 라인 유지력도 전보다 좋다. 패시브 실드 만만찮게 좋은 편.
- 예전처럼 Q 세번에 마나통이 바닥나지 않는다. 원거리 미니언은 Q 5렙부터 2타 히트시 정리되는 것 같았음.
- 6렙에 킬각 잡고 들어갈 수 있는 상대 체력이 약 600~700 선. 즉, 웬만한 챔프는 체력 70% 선에 벽꿍각 주면 뭐 해보기도 전에 죽어버려서... 솔직히 초중반 암살능력은 예전보다 더한 것 같습니다.

5렙 뽀삐 노딜템 벽꿍 콤보 딜
- 갱 호응도 뭐... 벽꿍각이 안나오면 점멸 궁 따닥으로 강제로 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이건 PBE라서 당해주는 건지도 모르겠지만...
2. 정글
- 몹 클리어가 쉬워졌다. 예전처럼 평타로만 안돌아도 됩니다.(어헝...)
- 진짜로 정글 클리어가 빨라졌다. 솔직히 평균보다 좀 위쪽으로 보입니다.
- 어울리는 정글템은 용사로 보이는데... 강타는 혹한의 강타가 좋습니다. 갱가서 벽꿍각 내는게 좋죠.
- 초반 정글 클리어가 빨라지고, 유지력은 원래 좋았어서 카정에도 강하다. 초중반 뽀삐 스탯은 여전히 전 챔프 중 최상위권이라 정글에서 만나면 벽꿍 후 점멸은 거의 확정으로 빠진다고 보면 됩니다.
3. 서포터
- W, E만 있어도 솔직히 갱에는 거의 면역이다.
- 6렙 이후에는 뽀삐와 함께 있는 원딜을 무는건 솔직히 무리.
- 라인전은 버티기와 밀어붙이기가 둘 다 할만하긴 하다. 상성을 좀 많이 타는 편.
- 패시브로 견제가 가능하다. 근데 쿨타임이 18초...
- 아무런 공템이 없어도 2:2 싸움에서 벽꿍각 잡아내면 웬만해서는 점멸, 점멸없으면 잡는다고 보면 됩니다. 위에 적어놓은 데미지는 순수한 스킬 '깡뎀'이라서...
- 갱 호응도 최상급. W 액티브의 이속증가와 이동기 봉인은 도망갈 때도 마찬가지. 범위 안에서는 일반 이동기도 막히는 것 같아서리... 그브나 루시안도 이동 못하는 것 같습니다.
※ 결론
- 무슨 약 빨고 스킬셋을 주면 이런애를 내놔요?
- 솔직히 이대로 나오면 OP가능성이 너무 높음. 예전처럼 혼자 잘 커서 전장을 좌지우지하는건 아니지만, 잘 크면 답이 없는건 여전할 것 같은 챔프. 무엇보다 파밍이 편해졌는데 스탯이 기존의 최상위권 스탯 그대로다.
- 여전히 트포와의 상성도 좋고, 딜탱형 템과는 모두 잘 어울림.
- 2코어 나온 11렙 이상 뽀삐의 E벽꿍 시 확정콤보 데미지는 방어력 30 기준으로 약 1300. 원딜은 정말로 한번에 죽는다. 참고로 이건 점멸로도 피할 수 없는 확정데미지. (수은장식띠? 정화?)
ㄴ 추가 AD 100, 상대체력 1500, 방어력 30 기준 : E평-Q2타-R > (130+50)*2 + 250 + (170+70+225)*2 + (300+90)
- 여전히 견제형에 약하긴 한데 파밍이 너무 편해져서 이대로 나오진 않을 것 같다.
※ 아쉬움
- 궁은 역시 너무 OP였겠지...
- 픽률이 너무 올라가지 않을까?
- 솔까 필밴 가능성 너무 높아보임.
- 전투예복 뽀삐는 예전 디자인이 더 나은 것 같다. 얼굴만 고쳐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