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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멘트] [PBE]5월 17일자 패치에 대한 운영진의 설명 두번째

황천의비룡
댓글: 33 개
조회: 44014
2013-05-20 11:28:39
보니까 원 게시물 (http://www.reignofgaming.net/redtracker/topic/94875-5-17-2013-context-post-pbe-for-patch-3-08)에 Xypherous 답변이 20개나 달렸더군요. 

운영진이 유저 질문에 대해 답변하는 거라 이것도 간단 요약해봅니다.  그런데 번역해보다가 느낀 건데 어느새 하이브리드 관련 문제로 넘어가네요.... 용량의 압박으로 2페이지는 나중에 다시 번역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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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사의 최후 추가 마법 뎀지(42)는 남아있음. 이 능력치라면 가격이 지나치게 쌈. 두 패시브의 골드 가치가 얼마나 되는지 조정중임

-유저: 내셔 패시브가 AP 마스터이나 AP 티모한테 지나치게 좋은 거 아님?
답변: 3~4번째 탬으로 내셔를 가면 AP티모한테 정말 좋은 템이 될 것임. 허나 첫템으로 2900원이나 하는 내셔를 가는 건 그렇게 좋지 않다고 봄. 티모 기술은 AP 계수가 꽤 있어 그 쪽으로 손해를 볼 것. 마스터 이나 티모가 AP/AS 빌드로 갈 수 있게 해주는 코어템이 될 것.

-유저: 내셔가 AP 템인데 왜 안 좋은거?
답변: 기회비용 문제 때문임. AP 기술이 있는데 2900원을 단지 AP/쿨감만 주는 템에 쓰면 문제가 생길 것임.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는 같은 2900으로 쿨감과 마나회복 효과가 있음. 라바돈은 3~4배의 AP를 주고.

-유저: 아칼리 같은 하이브리드 챔이 갈만한 아이템이 별로 없는데 새로운 아이템 만들 계획 없음?
답변: 개인적인 생각으로 하이브리드 템에 집중하는 건 전체적으로 잘못된 거라 생각.

AP와 AD 계수를 둘다 갖는 장점은 모든 아이템이 쓸만하다는 거지 한 챔피언 빼고 아무도 쓸 수 없는 온갖 스텟으로 무장한 템이 좋다는 게 아님. 마법검 같은 하이브리드 아이템이 유행하면 그 아이템을 쓸수 있는 챔피언들에게 안 좋게 작용함.

결과적으로 하이브리드 템트리를 가면 다른 챔피언들과 비교해서 70%의 계수를 가지고 다른 쓸만한 AD나 AP템트리에서 벗어나게 되어 하이브리드의 의미를 잃어버림.

-유저: 그럼 구인수를 리디자인하거나 없앤다는 거? 아무도 사용 안하는데.
답변: 아마 그럴지도-하지만 현재는 그럴 계획 없음.

-유저: 하이브리드 아이템이 왜 나쁜지 답변을 읽어봐도 잘이해 못하겠는데.
답변: 하이브리드 빌드가 나쁜게 아니라 하이브리드 템을 강요하는 템트리가 좋지 않은 것.

예를 들어 한 챔피언에게 코어 하이브리드 템이 있으면 그 템을 가도록 강요받아 다른 AP나 AD템을 갈 이유가 없게 만들거나 그 템 하나 때문에 OP가 됨. 

아칼리와 마법공학 총검의 관계를 생각하면 됨. 개인적으로 총검이 애초부터 없어서 아칼리가 보다 더 높은 AP/AD 계수를 가지는게 훨씬 더 나았을 것임. 총검같은템이 있어 아칼리 계수가 낮아지게 된 것임. 아니면 OP가 되니까.

즉 강제적인 하이브리드 아이템이 하이브리드 캐릭터의 계수를 망친다는 것임.

-유저: 그럼 대체 이상적인 하이브리드는 뭔지?
답변: 가장 직설적인 예로 케일의 옛 패시브 가 있음(찾아보니까 AD랑 AP가 일정 비율료 교차 적용되는 거라 하네요...). 그 패시브 하나로 하이브리드가 될 수 있음. AD가 AP가 되고 그 반대로도 가능함. 모든 아이템의 계수를 적용받을 수 있었음. 

가장 단순하고 직설적으로 하이브리드가 뭔지를 설명하는 패시브였음. 

-유저: 그럼 아칼리가 AD를 가야 할 이유가 필요할텐데? 지금 아칼리는 AD 계수를 활용할 기회가 별로 없음.
답변: 동의함. 하이브리도 캐릭으로써 평타를 별로 안 치는게 이상하다고 생각함. 하지만 지금은 어떻게 바꿔야 할지 모르겠음. 단순히 AD 계수를 늘린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님.

-헤카림 패시브 변경에 대해 설명해 줄 수 있음?
답변: 안타깝지만 이건 내가 말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님. 미안.

대다수의 변경점은 다른 사람들이 다루고 있는 문제고 나(Xypherous)는 주로 아이템과 역병의 비수 삭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음.

내가 아는 바로는 헤카림이 유닛 충돌 무시 능력이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됬음. E 발동중에는 아직도 유닛 충돌 무시하는 걸로 암. 이게 없어도 헤카림은 강할 것이고 이걸 없애지 않으면 후반 생존력이나 피해량을 낮추는 너프로 갈 수 밖에 없음.

-유저: 예전에 도란이랑 포션 못 사게 했는데 왜 다시 바꿈?
답변: 예전에 도란시리즈랑 포션으로 시작하면 챔피언이 죽지를 않았음. 허나 지금은 상황이 달라 1레벨부터 살벌한 딜교환이 벌어지는 상황임. 초반에 체력을 조금 보충하는 건 나쁜 선택이 아니라고 봄.



Lv78 황천의비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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