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케이스/파워] 포게임 AK700 80PLUS BRONZE 풀모듈러 컴퓨터파워

파웍스
조회: 569
2023-02-01 11:55:56





PC 조립 부품들이 날로 비싸지면서 가성비 좋은 제품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조립 비용이 많이 늘어나 상대적으로 고가가 아니면서도 기술 평준화가 되면서 굳이 고급 제품을 살 필요가 없는 부품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많은 지출을 하지 않는다. 




포게임 AK700 80PLUS BRONZE 풀모듈러는 가성비 좋은 풀모듈러 파워 서플라이는 +12V 싱글레일의 가용률이 100% 달하는 우수한 성능을 가진 고효율 제품이다. 세미 모듈러 방식이 아닌 모든 케이블을 모듈러 형태로 설계하여 케이블 사용 효율성을 높이며, 선 정리나 낭비되는 전력 손실을 줄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파워서플라이는 PC에 장착된 각종 부품에 혈액을 공급하여 원활하게 순환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로 최근 고사양,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파워 시장에서도 보급형 제품의 사양이 올라가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인텔, 암드에서 고사양 CPU를 출시함에 따라 호환성을 높이고 80플러스 등급으로 최고 89%까지 에너지 효율을 낼 수 있는 파워를 흔히 고효율 파워라고 명명한다. 포게임 AK700 80PLUS BRONZE 풀모듈러 파워가 바로 그런 파워로 지금부터 어떤 매력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자.











80PLUS 홈페이지에 등록된 포게임 AK700 80PLUS BRONZE 풀모듈러 파워의 레이팅은 Bronze로 100% 로드에서 84.61%의 효율, 50%에서는 87%가 넘어가는 우수한 효율을 낼 수 있도록 설계된 파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포게임 AK700 파워는 일반적인 블랙 색상 느낌의 패키지로 80PLUS 브론즈 인증을 받은 규격을 준수한 파워라는 것을 알려준다. 




- ATX 규격의 정격 파워


- 액티브 PFC 회로로 역률 99% 개선


- 최대 에너지 효율 85% 이상


- 80PLUS 브론즈


- 무상 5년











비닐을 벗기면 박스와 스티로폼에 다시 한번 꼼꼼하게 포장되어 있는 파워 본체가 눈에 들어오는데, 지금 내가 사용하고 있는 파워보다는 살짝 크게 느껴졌다. 




이것은 풀모듈러 파워라는 것에서 오는 차이로 생각되며, 전체 구성물은 정격출력 700W 파워 본체를 포함 고정나사, 전원 케이블, 케이블 타이를 풍족하게 제공한다.












포게임 AK700 파워는 정사각형의 깔끔한 외형에 무광 코팅으로 마감하여 심플하며 블랙 컬러를


사용해서 심플한 느낌을 준다. 700W 파워는 W150 x D170 X H85mm 사이즈로 ATX 규격의 평균 사이즈에 근접하며, 대부분의 PC 케이스에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규격의 파워이다.




상단에 스펙표가 부착되어 있으며, 표면은 올 블랙으로 코팅 처리하여 말끔하게 마감한 것이 인상적이다. 색상은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블랙으로 PC 색상과 동일하여 일체화하기 편하며, 모든 케이블이 분리 제공되어 필요한 케이블만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고성능 CPU와 그래픽 카드를 위한 싱글레일 +12V는 전체 출력의 700W(58.4A)를 담당하고 있으며, +3.3V와 +5V에 120W가 할당되어 있다. +12V 가용률은 100%로 전체 출력의 100%를 +12V가 출력하는 고출력 방식으로 설계되었다. 




정격 출력은 700W이며, +12V 싱글 레일에 높은 출력이 할당되어 RTX 3000 시리즈와 같은 고성능 그래픽 카드를 장착한 시스템에서도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파워의 쿨링 시스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후면의 벌집 배기구, 다른 파워보다 옆으로 늘어난 형태이다. 대부분의 파워에는 이런 배기구가 기본적으로 적용되고 있는데 가장 통풍 효과가 뛰어난 구조로 디자인에 거의 변화가 없이 고정된 모습이다.




220V 전원 코드를 꽂는 전원 단자가 있고, 파워 자체적으로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는 전원 스위치가 단자 오른쪽에 위치해 있는 ATX 파워의 규격화되어 있는 디자인임을 보여주고 있다. 100~240V 프리볼트 지원으로 넓은 작동 전압으로 전압이 불안정한 시스템에서도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하다.











파워 내부 열을 식히기 위해 온도 센서에 의한 온도 조절 기능이 적용된 저소음 타입의 120mm 싱글팬을 탑재하고 있다. 베어링 팬으로써 최적의 균형을 맞추기 유리하며, 스스로 구동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최적의 냉각 효율을 발휘하는 가장 기본적인 냉각 장치가 된다.




파워 본체 외형과 자연스럽게 일체화되어 보기에 좋으며 파워 내부의 온도와 로드량에 따라 자동으로 팬의 RPM을 조절하는 Auto Fan Control 방식을 사용하여 정숙성은 물론 공기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내부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일반 파워의 경우에는 모든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지만 모듈형을 각 케이블에 맞게 모듈(단자)로 구성되어 있다. 파워 케이블이 장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PC 구성 부품에 따라 딱 사용할 케이블만 연결하면 되는 편리함을 가진다.




파워 케이블 모두가 플랫 타입으로 처리하여 케이스 내부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보통 저가형 파워는 24핀만 리폼 처리하는 것과 비교되는 부분으로 단선이나 케이블 정리를 위해서 깔끔하게 플랫형으로 모두 제작된 것이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케이블 길이는 일반 PC부터 게이밍, 멀티미디어 PC 그리고 워크스테이션, 서버급의 PC도 모두 커버할 수 있을 정도로 넉넉하게 제공한다.




제공 커넥터 수량 또한 넉넉하게 제공하고 있으며 길이는 평균 600 ~ 950mm로 상위급 파워보다 긴 길이로 제공한다. 가장 긴 케이블은 4+4핀 CPU 보조전원 케이블로 700mm가 되고, 기타 케이블도 최대 950mm가 넘어 케이블 길이는 빅타워 케이스를 장착한다고 해도 걱정할 수준은 아니다.











파워 모듈러 커넥터 구성은 보시는 것과 같이 필요한 케이블을 종류별로 제공하고 있다. 듀얼 그래픽 카드 구성이나 다양한 PC 하드웨어를 구성하여 확장, 운용하는데 조금의 부족함이 없다.




- 메인보드 주 전원 커넥터(20+4핀) : 1개


- CPU 보조 전원 커넥터(8핀, 4+4핀) : 2개


- PCI-E 전원 커넥터(6+2핀) : 4개


- SATA 전원 커넥터(4핀) : 8개


- IDE 전원 커넥터(4핀) : 4개


- FDD 전원 커넥터(4핀) : 1개




견고하고 편리한 케이블 연결이 가능하며 리폼 및 플랫 마감하여 케이스 내부에 여기저기 늘어져 있는 케이블을 깔끔하게 묶어 정리할 수 있다. 그리고 Dual Nvidia SLI 및 AMD CrossFireX를 위한 PCI-E 커넥터를 완벽하게 지원하고 있다.














파워를 구성하는 내부 부품들은 700W 출력과 안정적인 전압 공급을 위하여 내구성이 뛰어나고 안정성이 입증된 것들을 사용하였다. +12V 싱글레일 설계로 인텔, 암드 최신 CPU 및 그래픽카드 에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해준다. 




470uF/400V용량에 105℃까지 견딜 수 있는 캐패시터를 탑재하고 있으며 역률을 99%까지 줄여주는 ACTIVE PFC 회로를 탑재하고 있다. EMI 2중 필터를 비롯하여 과부하(OPP), 단락보호(SCP), 저전압(UVP), 과전압(OVP), 과전력(OCP)등 5중 보호 회로를 탑재하고 있어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다.














풀모듈러 파워는 조립 편의성도 높여준다. 왜냐면 필요한 케이블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자유로움을 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ATX 규격의 PC 케이스 내에 모두 설치가 가능하며 플랫 케이블화로 조립 후 케이블 정리를 깔끔하게 할 수 있다.














OCCT 벤치마크 프로그램에서 측정한 아이들, 폴로드 구간의 전압 변동치는 허용오차 범위 내에서 작동하고 있다. 




전압 변동폭은 극히 작은 수치로의 변화만은 보여주고 있다. +3V는 3.376V → 3.328V, +5V는 5.100V → 5.060V, 마지막으로 +12V의 전압 변동폭은 12.172V → 12.076V로 소수점 아래에서 변화는 뛰어난 안정성과 전압 공급의 안정적임을 테스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전압 출력을 더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디지털 멀티테스터기로 확인하는 것이다. +3.3V, +5V, +12V 전압 모두 정상적으로 출력되고 있으면서도 0.001V, 0V, 0V의 아주 미세한 변동만 있어 


소프트웨어에서 측정한 전압과 비슷한 수준의 안정된 수치로 출력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20mm 베어링 저소음 쿨링팬은 잡음을 크게 줄여 정숙성을 높이고, 긴 수명을 보장하는데 직접 들어보면 완전히 작지는 않고 어느 정도 소음이 느껴지는 일반적인 수준의 소음이다. 지능적으로 냉각과 소음 사이에서 최적의 밸런스를 찾아 쿨링팬이 작동하는 원리로 인하여 정숙성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대기전력 또한 매우 안정적인 0.1W로 측정되었다. 소비 전력을 측정해 보면 아이들일 때는 80.0W가 나왔고, 풀로드일 때 131.4W로 가용 전력이 50% 수준도 되지 않을 정도로 여유 전력량이 많이 남는다. 아이들, 풀로드일 때 공급되는 전압이 211V로 상당히 안정적이다.














포게임 AK700 80PLUS BRONZE 풀모듈러의 정격 출력은 700W로 요즘 이정도의 출력으로 사용할 수 있는 CPU, 그래픽 카드는 많지 않다고 생각한다. 지극히 맞는 말이며, 용량을 보면 CPU 라인업 중에서도 TDP가 높지 않은 저전력 CPU와 그래픽 카드 또한 하위 기종의 제품들로 구성된 컴퓨터용 파워라는 점에서는 이견이 없을 듯 하다. 




80플러스 브론즈 인증으로 일반 파워보다 효율이 훨씬 높은 점은 고무적이며, 올 블랙 플랫 케이블을 모듈러 형태로 제공하여 사용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다. 특히 +12V 싱글레일을 적용하여 700W 최대 100%의 +12V 가용 출력 지원으로 고성능, 고사양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고무적인 파워이다. 




700W 브론즈 제품군 중 최저가 가성비를 지닌 모듈러 파워가 필요한 분들이라면 이 제품을 고려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https://prod.danawa.com/info/?pcode=14790071




이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700W추천, #80PLUS브론즈, #프리볼트, #컴퓨터파워, #PC파워







Lv20 파웍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