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듀얼타워 고성능 리드쿨공랭쿨러 POONG AC-6200 Boooster ARGB 사용후기

파웍스
조회: 352
2023-07-19 11:20:06




CPU 브랜드 양사에서 새로운 CPU를 출시하면서 성능 좋은 공랭 CPU 쿨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력 소비가 많은 CPU 모델이 다수 추가되면서 공랭쿨러에서도 높은 냉각성능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출시한 LEADCOOL POONG AC-6200 Boooster ARGB CPU 쿨러는피어리스 어쌔신, RC 1800 등의 고성능 CPU 쿨러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상위권에 속하는 성능(공랭 쿨러 기준)을 자랑하는 제품이다.




뿐만 아니라 리드쿨에서 158mm의 쿨러 높이를 지닌  POONG AC-6200 Boooster ARGB를 출시하여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TDP 250W의 강력한 쿨링 성능의 듀얼타워에 +5V ARGB 기능 지원으로 튜닝 시스템용 CPU로 알맞은 제품이다. 












패키지로 봤을 때 상부 알루미늄 커버 및 로고 디자인의 스타일리시함은 시스템의 통일성을 위해 깔끔한 실버 색상으로 마감하였으며, 시각적으로도 상당히 고급스러워 공랭쿨러 중에서도 디자인은 꿀리지 않는다. 듀얼타워에 듀얼 팬을 장착으로 강력한 풍량을 생성하여 CPU 쿨링 성능을 극대화한 것이 장점이다.




AMD AM5, 인텔 LGA 1700 소켓을 지원하는 최신 공랭식 CPU 쿨러로 수랭 쿨러와 비교해도 결코 부족하지 않은 성능을 보여주는데, 지금부터 어떤 특장점을 가진 쿨러인지 자세하게 살펴보자.











패키지 내의 내용물은 크게 CPU 쿨러 본체, 각종 부속품을 담은 비닐뭉치, 그리고 설치 방법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는 메뉴얼로 이루어져 있다.




기본 구성품은 CPU 쿨러, 120mm 팬 2개, 덮개 손나사 4개, 인텔 브라켓 2개, 고정너트 4개, AMD/INTEL 고정 나사 4개, 와셔 4개, AMD5 고정나사 4개, AM5 개스캣 4개, AMD 브라켓 2개, AMD/INTEL 백플레이트 1개, 이미 장착되어 출고되는 스플리터 케이블, 2011/2066 고정나사 4개, 써멀 컴파운드 등 인텔, AMD CPU에 맞게 명확하게 나뉘어 제공한다. 




분실하지 않게 비슷한 구성품은 비닐에 포장하여 제공하므로 분실 위험은 없다.











1회 정도 사용할 수 있는 열전도율이 높은 고성능 써멀 그리스를 제공한다.














TDP가 높은 고성능 PC에서의 CPU 성능을 원활하게 끌어내고, 장시간 사용에도 안정적인 구동을 위해서는 이를 받쳐줄 수 있는 CPU 쿨러 사용은 필수라고 할 수 있겠다. 냉각 성능과 함께 중요한 기능이 화려한 RGB 조명효과로 특히 시스템을 튜닝하려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기능이기도 하다. 냉각 성능 + 튜닝을 모두 충족시키는 고성능 CPU 쿨러가 POONG AC-6200 Boooster ARGB로 보는 즐거움이 작지 않다.




설치 높이는 공랭식 듀얼타워 CPU 중 평균에 해당하는 158mm 높이의 제품으로 미들 타워에도 충분히 설치할 수 있는 높이이다. 정확한 크기는 135mm(L) x 125mm(W) x 158mm(H)로 지나치게 크지도 않고, 작지도 않은 적당한 사이즈라 내부 공간이 협소한 iTX 케이스를 제외하고 거의 모든 케이스에 장착할 수 있다.











CPU 쿨러 본체는 빠른 열 전달을 위한 6개의 히트파이프와 구리 소재의 방열판 베이스에 뛰어난 열 전달력의 알루미늄 히트 싱크의 2중 구조로 설계하였다.




CPU와 직접 밀착된 6개의 히트파이프가 듀얼 타워형 알루미늄 히트싱크에 빠르게 열을 전달하는 효율적인 구조이다. 냉각 효율을 높이기 위해 냉각기술과 최대한 프로세서와 밀착 될 수 있도록 매끄럽고, 정교하게 표면을 처리하여 열냉각 효율성을 높였다.









팬은 앞, 뒤로 2개가 들어가며, Hydraulic 베어링 방식의 120mm 쿨링팬 2개가 별도로 제공된다.


저소음 120mm ARGB 쿨링팬은 메인보드의 CPU 커넥터 연결 시 자동으로 RGB LED가 들어오는 구조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4핀 PWM 전원 커넥터로 되어 있는 CPU 팬 커넥터이다. 




4핀 커넥터 외에 5V / 3핀 ARGB 커넥터로 메인보드 혹은 RGB 허브나 컨트롤러에 연결하여 모드, 색상, 밝기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다. 정리하면 4핀 PWM 커넥터를 연결하면 CPU가 구동하며, 메인보드의 ARGB 핀헤더에 연결하면 RGB LED가 작동하는 것이다.













팬소음 29.5dBA(Max)


최대 풍량 75.8CFM


최대 풍압 2.15mmH20


팬 속도 800 ~ 1800±RPM




알루미늄 히트싱크를 기준으로 좌우에 설치할 수 있는 2개의 저소음 120mm 듀얼팬은 화이트와 블랙 컬러의 깔끔한 색상으로 중후한 느낌을 준다. 팬 사각 모서리에 있는 고무패드에 걸어 히트싱크에 고정하는 방식을 사용하며, Hydraulic 방식으로 설계되어 마찰과 오일 쏠림 현상을 최소화, 정숙함과 함께 높은 내구성으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쿨러이다.




진동 및 소음 방지 처리가 되어 있어 풀로드 상태에서 구동되는 소리를 최소화시켜 준다.   











히트파이프와 일체화되어 있는 대형 베이스는 니켈 도금하여 고급스러울 뿐만 아니라 냉각 성능 또한 뛰어나다.




베이스 전체를 매끄럽게 가공하여 CPU와 빈틈없이 밀착되는 베이스 표면으로 보면 볼수록 놀라우며, 열 전달 및 분산에 있어 최상의 퍼포먼스로 시스템을 안정화시켜 준다. 











공용 브라켓에 CPU 쿨러를 고정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나사를 사용하지 않고 쿨러 하단에 장착된 나사를 조여 고정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 인텔 : 115x / 1366 / 1200 / 2011 / 2066 / 1700


- AMD : AM5 / AM4 / AM3




메인보드에 설치하기 전에 120mm 냉각팬 2개를 분리할 수 있으며, 흡기와 배기 방식에 따라 팬 방향을 맞춰 주어야 한다. 인텔, AMD CPU에 설치하는데 필요한 구성품을 모두 제공하기 때문에 쉽게 설치할 수 있으며, 단계별로 설치하면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으며, 시간도 그렇게 많이 소요되지 않는다.














유저 메뉴얼에는 인텔 CPU 사용자와 AMD CPU 사용자를 위한 설치 과정이 그림으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각 단계마다 필요한 구성품을 같이 언급하고 있어 처음 설치하는 유저들도 어렵지 않게 설치가 가능하다. 그림상으로도 명확하게 설치 방법을 알 수 있는 심플한 구성이 돋보인다.




AMD 라이젠5-5세대 7600 (라파엘) CPU 사용자를 위하여 AM5 소켓을 기준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지만 인텔 CPU도 설치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설명서만 따라하면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다. 











백플레이트는 AM5 소켓으로 미리 작업하여 완성하고, 완성한 백플레이트를 메인보드 뒤쪽으로 해서 뺀다. 나사 위에 고정너트 4개를 각각 꽂아주고, AMD 브라켓을 장착 길이를 고려하여 뾰족하게 튀어 나온 부분이 안쪽으로 들어가게 해서 덮개 손나사 2개로 브라켓 하나씩 고정한다.




이제 CPU 쿨러를 올려 나사로 고정해야 하므로 CPU에 써멀구리스를 고르게 도포한다. 써멀구리스는 한번 정도 넓게 도포할 수 있는 적당한 양을 제공하므로 스트래퍼를 이용하여 충분히 발라준다.









두 번째 냉각팬을 제거한 아래쪽에 있는 2개의 나사를 체결하면 CPU 쿨러는 간단하게 장착할 수 있다. 









팬을 알루미늄 히트싱크 사이에 넣고 PWM 케이블과 ARGB 케이블을 핀헤더 가깝게 빼서 연결할 수 있도록 처리를 해준다. 




CPU 쿨러 높이는 158cm로 제한하여 다양한 시스템에서 램과 케이스와의 호환성을 제공하며, 컷아웃을 통해 램 장착시에도 간섭을 줄였다. 하지만 방열판이 장착된 램의 경우에는 모든 램과 호환성을 제공하지 않으며, RGB 효과까지 들어간 방열판의 경우에는 높이가 더 높아지기 때문에 구매하기 전에 미리 높이를 맞춰 보는 것이 중요하다.














158mm라는 적당한 높이의 CPU 쿨러라 대부분의 케이스에서는 무난하게 설치할 수 있으며, 부피가 좀 큰 편이라 수랭 쿨러 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공간을 차지한다. 부팅 시작과 동시에 고급스러운 탑 커버가 눈에 들어오고 120mm 냉각팬의 RGB LED에 화려한 색상의 조명이 켜지면서 케이스 내부를 환하게 비쳐준다.









듀얼타워 및 듀얼팬을 장착한 CPU 쿨러라 어느 정도 덩치가 있어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만 그만큼 쿨링 성능이 좋아 안심이 된다. 















3핀 / 5V Addressable LED 조명효과를 지원함에 따라 쿨링 팬을 다채로운 색상으로 구동할 수 있어서 튜닝과 쿨링을 동시에 생각하는 유저들에 유용한 제품이다. 2개의 120mm 냉각팬은 사용자 환경에 따라 자동으로 팬 속도를 조절하는 PWM 제어 기능을 탑재하여 작업에 따라 맞춤 설정이 가능하다.













PC 케이스에 완전히 조립한 상태에서 AMD 라이젠5-5세대 7600 CPU를 장착, POONG AC-6200 BOOSTER ARGB 쿨러가 냉각시키고 있는 CPU 온도를 측정해 보면 유휴 상태에서는 36.9도 였던 온도가 100% 구동 시에는 72.8도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고 온도는 76.75도이지만 어쩌다 한 번 상승하는 온도로 65도 내외에서 제어되어 CPU 자원을 100% 끌어 쓴다고 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는 온도이다.











CPU-Z에서 벤치마크를 해보면 싱글 스레드 708.2, 멀티 스레드 5681.7로 충분한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POONG AC-6200 BOOSTER ARGB 쿨러는 CPU 온도에 따라 속도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PWM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큰 신경을 쓰지 않아도 알아서 적당한 온도를 관리해 준다. 







평균 팬속도는 1643 RPM으로 작동하며, 시스템을 100%로 구동하면 2개의 팬이 돌어가기 때문에 소음이 조금씩 증가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유후상태에서는 1201RPM으로 떨어지며 폴로드 일 때의 최고 속도는 1841RPM으로 스펙과 동일한 수준으로까지 상승하여 냉각 효과를 극대화시켜준다.














인텔, AMD 양사의 고성능 CPU의 TDP가 이전세대보다 높아지면서 공랭 CPU 쿨러를 선호하는 분들은 끝판왕급의 쿨러를 사용해야 어느 정도 발열을 잡을 수 있다. 특히 인텔 언락 고성능 CPU를 사용하는 분들은  수냉, 공냉 CPU 쿨러 할 것 없이 고성능 쿨러를 사용해야 원하는 온도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LEADCOOL POONG AC-6200 Boooster ARGB CPU쿨러는 이런 양사의 고성능 CPU에 모두 적합한 쿨러로 강력한 쿨링의 듀얼타워 설계를 통해 더욱 넓어진 방열판, 그리고 2개의 팬으로 더 빨라진 공기흐름으로 냉각성능을 극대화하여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준다. 




고성능 CPU에 적합한 TDP 250W 짜리 고성능 쿨러라는 점 외에도 29.5dBA 저소음 실현, 화려한 ARGB LED 효과 구현, 고급스럽고 심플한 탑커버 디자인, 정밀 CNC 가공된 구리소재의 베이스 등 고성능 공랭 CPU 쿨러로 손색이 없는 모습으로 완성도가 높다. 




품질보증기간도 3년으로 긴편이라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쿨러이다. 현재 출시 기념으로 2023년 6월 15일부터 1,000대 한정 수량으로 49,000원이라는 특가로 구입할 수 있다.






본 사용기는 (주)에이원아이엔티로부터 물품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리드쿨 #리드쿨공랭쿨러 #AC6200 #고성능공랭쿨러 #CPU쿨러추천

Lv20 파웍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