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그래픽카드] 다이렉트 12 얼티밋 지원 가성비 게이밍 그래픽카드 인텔 ARC A750 리뷰

파웍스
조회: 577
2023-03-24 09:14:42


인텔의 야심작(?)이라고 할 수 있는 그래픽 카드 아크(ARC) 시리즈 중 보급형에 속하는 인텔 Arc A750 Limited Edition는 가성비 좋은 제품입니다. 외장 그래픽 카드 시장은 엔비디아와 AMD로 양분되어 있는 상황에서 그 틈새를 비집고 들어온 인텔의 승부수가 통할지 주목되는 그래픽 카드이기도 한데요.


그 첫발의 내딛는 인텔 Arc A750 Limited Edition 모델은 Xe HPG 고성능 그래픽 마이크로아키텍처를 기반으로 Xe LP, HP, HPC가 혼합된 새로운 개념의 GPU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 및 영상 분야 모두에서 좋은 성능을 발휘하며, Intel® Deep Link 기술 탑재로 인텔 코어 프로세서와 상호작용으로 CPU 내장 그래픽 성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텔® Deep Link 기술을 통해 인텔 코어 프로세서와 상호 작용하는 그래픽 카드로 하이퍼 컴퓨팅, 하이퍼 인코딩, 스트리밍 지원 등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브랜드에 비교하여 가지는 강점이죠.


여러 컴퓨팅 엔진과 인텔 플랫폼의 AI 가속기를 활용하여 비디오 및 이미지 워크로드 제작을 가속할 수 있는 하이퍼 컴퓨팅 그리고 인텔 플랫폼에서 병렬로 작동하는 여러 미디어 엔진을 활용하여 빠른 인코딩이 가능한 하이퍼 인코딩은 크리에이터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인 기능일 수 있습니다.







성능, 게이밍, 스트리밍, 콘텐츠 제작 등의 기능과 인텔만의 기술로 완성된 그래픽 카드답게 인텔 CPU를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에서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그럼 본격적인 게임 성능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인텔 ARC A750 그래픽카드는 상당히 고급스러운 박스에 패키징되어 있으며, 적당한 크기에 오픈하려면 측면에 있는 밀봉실을 제거해야 합니다.









구성품으로는 그래픽 카드 본체를 비롯하여 퀵 설치 가이드와 Let's Play라고 적힌 작은 책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인텔 Arc A750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슬림하고 컴팩트한 모습으로 2개의 냉각팬을 장착하고 있으며, 블랙과 실버의 혼합이 상당히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후면에는 외부 압력으로부터 그래픽 카드를 보호하는 스텔스 블랙 I/O 브래킷이 적용되고, 전면에는 2열 냉각팬이 장착하여 효율적인 쿨링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원단자는 8+6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GDDR6 메모리를 총 8GB를 탑재하고 있으며, PCIe 커넥터와 후면 출력단자에는 고무캡을 적용하여 손상되지 않게 보호하고 있습니다.









메인보드 PCI-Express 4.0 / 3.0 슬롯에 장착하는 PCI-Express 4.0 x16 커넥터입니다. 손상되지 않게 보호 캡이 장착되어 있으며, x16 전체 대역폭은 최대 64GB/s를 지원하여 고성능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안정적으로 끌어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전원 공급은 8+6핀 구조로 최근에 출시되는 파워 서플라이에는 6+2, 8핀 구조의 PCI-E 전원 케이블이 기본 포함되어 있으므로 연결하는데 제약 사항은 없습니다. 225W의 TDP를 갖습니다.









냉각 시스템은 강력한 블레이드 듀얼팬 시스템으로 PCB 및 GPU와 같은 그래픽 전반의 주요 부위에 강력한 파워의 압축된 공기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여 발열을 해소합니다. 증기 챔버 작동 원리로 팬을 통과한 공기는 날개 사이에 위치한 허브를 통해 전달되어 뛰어난 쿨링 성능을 제공합니다.











출력 포트는 DisplayPort 2.0 x3개를 비롯하여 HDMI 2.1 / 2.0b x1개를 제공하며 강도가 뛰어난 메탈 소재로 만들어져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8K 해상 포함 FHD, QHD, UHD 해상도의 모니터에 모두 대응하며 원본 화질(Natvie)로 화면을 완벽하게 출력합니다.




최대 디지털 해상도가 7680x4320@60Hz이며 최대 지원 모니터 수는 4개입니다.











Intel Arc A750 Limited Edition라고 적힌 후면부는 FULL-Length 백플레이트를 적용하여 PCB 기판의 휨 현상을 방지하고, 집적되어 있는 각종 부품과 미량 경로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무게는 1056g로 측정되어 적당히 가벼운 편입니다.











270mm의 짧은 가로 길이 덕분에는 미들 타워 케이스는 물론 미니 케이스에도 설치할 수 있는 컴팩트한 사이즈의 그래픽 카드입니다. 8+6핀 구조의 전원 케이블만 연결해주면 작동하고, 총 그래픽 파워(TGP)는 225W으로 전성비가 좋은 그래픽 카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텔 ARC A750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드라이버 확인, 게임, 성능, 스튜디오 등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는 깔끔하면 사용하기 편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게임 성능 테스트는 인텔 시스템이 아닌 AMD 라이젠 시스템을 통해서 진행할 예정이라 인텔 CPU와 상호작용 부분은 테스트하지 못한 점 말씀드립니다.









그래픽 카드의 3D 그래픽 성능을 객관적인 수치로 알 수 있는 3DMark로 벤치마크한 결과를 보겠습니다.




DirectX12 기반의 4K, 일반 게이밍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인 Time Spy는 11494점이 나왔으며, 


Fire Strike에서는 25000점이 측정되어 프리미엄 게이밍 PC 바로 아래에 성능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가볍게 즐기면서도 인기가 많은 리그 오브 레전드는 평균 200프레임이 넘어가며, 그래픽 성능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장면에서는 100FPS 중반 정도에서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의 프레임이면 리그 오브 레전드 정도의 게임은 여유로운 프레임에서 플레이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든 프레임 측정은 FHD, 75Hz, 매우 높음 옵션에서 진행했으며, 게임 장면에 따른 실시간 프레임 변화는 동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버워치2는 FHD 해상도, 75Hz, 매우 높음 옵션에서 플레이하여 프레임을 측정했습니다. 70FPS 넘는 평균 프레임을 보여주고 있으며, 최소 프레임도 65FPS가 넘어 오버워치2 또한 무난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FHD 해상도, 중간 그래픽 옵션으로 설정하여 플레이해 봤습니다. DX11, DX11 향상, DX12 등 3가지 API 옵션을 게이머가 선택할 수 있어 화질과 프레임 향상을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인텔 ARC A750 그래픽카드는 다이렉트 12 얼티밋 지원으로 게임에 새로운 차원의 현실감을 부여할 수 있는데요. 레이 트레이싱, 가변 레이트 쉐이딩, 매쉬 쉐이딩, 샘플러 피드백이라는 생소한 기술이 집적되어 있습니다. 




- 레이트레이싱 : 화면 속 빛의 움직임을 현실감 있게 만든 기술


- 가변 레이트 웨이딩(VRS) : 사용자에게 잘 보이지 않는 위치의 화질을 떨어뜨려 프레임을 끌어올리는 기술


- 메쉬 쉐이딩 : 가까이 있는 물체의 디테일은 현실감 있게, 멀리 있는 물체는 흐릿하게 표현하는 기술


- 샘플러 피드백 : 사전에 기록된 텍스처의 위치를 토대로 우선순위를 정하는 기술




DX12로 설정하여 프레임을 측정해 보면, 평균 60FPS 정도로 게임이 즐길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옵션 타협을 좀 보는 편이라 울트라로 설정하면 30FPS 내외로 간당간당합니다.












사이버펑크 2077 또한 FHD 해상도, 75Hz, 높음 그래픽 옵션으로 벤치마크한 결과입니다. 평균 프레임은 43FPS, 최대 프레임은 109FPS까지 나와 무난한 게임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로스트아크는 최대 100FPS 프레임으로 플레이할 수 있었으며, 수직동기화 설정시 60FPS에 고정되어 안정적인 환경에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게임 중 실제 GPU 온도 변화를 체크해보면 오버워치2는 최고 75도, 배틀그라운드는 조금 높은 86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LOL)은 가장 낮은 45도 정도에서 플레이 할 수 있는 쾌적한 게임 환경을 제공함을 알 수 있습니다.











GPU 코어 0%,100% 로드 상태에서 GPU의 최고 온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아이들 상태에서는 49도, 풀로드에서는 64도가 측정되어 봄이라는 계절을 감안하도 상당히 낮은 GPU 온도를 형성하고 있네요.









1시간 이상 게임을 플레이한 상태에서 인텔 ARC A750 그래픽카드의 외부 온도입니다.




- 커버 중앙 부분 : 39.1도


- 쿨링팬 : 48.8도


- 뒷면 플레이트 : 26.3도


- ARC 로고 : 44.7도









인텔 ARC A750 그래픽카드의 대략적인 성능과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간단하게 살펴봤습니다. 실제 게임 성능은 RTX 하위 기종과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면서도 다이렉트 12 얼티밋 지원으로 게임에 새로운 차원의 현실감을 제공하여 게임 화질이 전체적으로 좋은 편입니다.


그리고 인텔® Deep Link 기술을 통해 인텔 코어 프로세서와 상호작용하여 성능을 끌어 올릴 수 있으며 UHD급 출력 해상도를 구현하는 Xe Super Sampling 지원, X 미디어 엔진을 통해 AV1 인코딩화 미디어 가속으로 뛰어난 미디어 성능, AV1 하드웨어 인코딩 등 최대 8K 해상도의 고품질 AV1 컨텐츠를 제작하는데 특화된 그래픽 카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인텔 XMX AI 엔진을 통해 사진, 영상을 더욱 쉽고 빠르게 업스케일하고 리터칭을 할 수 있는 부분도 빼 놓을 수 없는 장점이구요. 이런 모든 기술적인 부분과 이제 시작인 점을 감안하면 그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그래픽 카드 제품임에도 게임 성능과 안정성은 크게 나쁘지 않았으며, 컨텐츠 제작에 대한 인텔만의 강점을 잘 살린다면 다음에 나올 차세대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기대됩니다.



https://prod.danawa.com/info/?pcode=17969603



이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본 포스팅은 주관사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 입니다.

Lv20 파웍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