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케이스/파워] ATX 3.0 규격의 고효율 파워서플라이 마이크로닉스 COOLMAX P-850W 80PLUS PLATINUM ATX 3.0

파웍스
조회: 611
2023-07-09 18:37:40





마이크로닉스에서 ATX 3.0, PCIe 5.0 차세대 규격을 지원하는 230V EU 플래티넘 등급 인증 파워서플라이 COOLMAX P-850W 80PLUS PLATINUM ATX 3.0 (PCIE5)를 출시하였다. PCIE5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차세대 그래픽카드 완벽 호환 12VHPWR 커넥터를 제공하는 파워라 RTX 4070 이상의 그래픽 카드에 최적화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우수한 품질은 물론 최대 94% 에너지 효율의 80PLUS 플래티넘 인증을 받은 제품이라 고사양 시스템 파워로 손색이 없으며, 자체적으로 무상 보증 10년 내 새제품으로 교환해주는 정책을 적용받은 제품이라 새롭게 고사양 시스템을 구입할 분들에게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는 파워라고 할 수 있겠다.











230V EU 플래티넘 등급 인증을 받아 전압변동은 ±1.3%에 그칠 정도로 고효율을 자랑한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2세대 GPU-VR 기술을 탑재하여 100% 부하 상태에서도 출력 전압 강하없이 언제나 칼 같은 전압을 유지하여 시스템 전체의 성능을 유지해 준다. 




FDB 120mm 싱글팬 장착으로 긴수명, 낮은 소음으로 파워를 운영할 수 있으며, 일정 온도 아래에서는 제로 팬 모드가 적용되어 0dBA 무소음을 구현할 수 있다. 그리고 SURGE 4K & ESD 15K 보호회로 설계와 OVP, OPP, UVP, OCP, SCP 등 7가지 보호회로 설계로 시스템의 안정성을 극대화한 파워라고 할 수 있다.














마이크로닉스 COOLMAX P-850W 파워는 어두운 색상인 회색과 블랙 투톤 색상으로 제작한 패키지로 80PLUS 플래티넘 인증을 받은 ATX 3.0 규격이라 고성능 그래픽카드, CPU에 완벽하게 대응한다.




- 차세대 파워서플라이 규격 ATX 3.0


- 차세대 그래픽카드 완벽 호환 12VHPWR 커넥터 제공


- 우수한 품질, 최대 94% 에너지 효율의 80PLUS 플래티넘 인증


- 가용량 100% +12V 싱글레일 출력 지원


- 쾌적한 PC 환경을 위한 제로팬 모드 지원


- SURGE 4K & ESD 15K 보호회로 설계


- 무상 보증 10년 내 새제품 교환 제품









언박싱을 해보면 내부에는 스티로폼으로 위아래에 꼼꼼하게 포장되어 있는 파워 본체가 눈에 들어오는데, 지금 사용하고 있는 파워의 크게 차이가 없을 만큼 비슷한 사이즈의 제품이다. 




전체 구성물은 정격출력 850W 파워 본체를 포함 고정나사, 전원 케이블 등 풀모듈러 파워에서 제공하는 것을 모두 갖추고 있다.














마이크로닉스 COOLMAX P-850W 파워는 정사각형의 깔끔한 외형에 무광 코팅으로 마감하여 단단해 보이고 블랙 색상의 케이스에 잘 어울린다. 850W 파워는 W150 x D140 X H86mm 사이즈로 ATX 3.0 규격의 평균 사이즈에 근접하며, 대부분의 PC 케이스에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ATX 규격의 파워이다.




상단에 스펙표가 부착되어 있으며, 표면은 올 블랙으로 코팅 처리하여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한 점이 눈에 띈다. 









파워의 쿨링 시스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후면의 사각 배기구로 넓고 촘촘하게 구성한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파워에는 이런 배기구가 기본적으로 적용되고 있는데 가장 통풍 효과가 뛰어난 구조로써 디자인에 거의 변화가 없이 고정된 모습이다.











220V 전원 코드를 꽂는 전원 단자가 있고, 파워 자체적으로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는 전원 스위치가 단자 오른쪽에 위치해 있는 ATX 파워의 규격화되어 있는 디자인임을 보여주고 있다. 200~240V, 8A, 5~60Hz 지원으로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우리가 흔히 그릴부로 알고 있는 파워 통풍구 상단은 마름모 패턴의 에어홀을 채택하고 있는데, 이는 디자인의 통일감을 지향하고, 쿨링에 더욱 효과적인 구조이다. 장시간 PC 사용 등 여러가지 상황에 맞는 디자인으로 파워 내부의 열을 빠르게 식히는데도 도움이 되는 형태이다. 









새 제품임을 알려주는 봉인 해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데, 임의로 이 스티커를 사용자가 제거하면 분해한 것을 가정하므로 AS를 받을 수 없다.











일반 파워의 경우에는 모든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지만 모듈형을 각 케이블에 맞게 모듈(단자)로 구성되어 있다. 파워 케이블이 장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PC 구성 부품에 따라 딱 사용할 케이블만 연결하면 되는 편리함을 가진다.




파워 케이블 모두가 플랫 타입으로 처리하여 케이스 내부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보통 저가형 파워는 24핀만 리폼 처리하는 것과 비교되는 부분으로 단선이나 케이블 정리를 위해서 깔끔하게 플랫형으로 제작하여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시켰다.

















케이블 길이는 일반 PC부터 게이밍, 멀티미디어 PC 그리고 워크스테이션, 서버급의 PC도 모두 커버할 수 있을 정도로 넉넉하게 제공한다.




제공 커넥터 수량 또한 넉넉하게 제공하고 있으며 길이는 평균 600 ~ 950mm로 상위급 파워보다 긴 길이로 제공한다. 가장 긴 케이블은 4+4핀 CPU 보조전원 케이블로 700mm가 되고, 기타 케이블도 최대 950mm가 넘어 케이블 길이는 빅타워 케이스에서도 어렵지 않게 장착할 수 있다.










모듈러 커넥터 구성은 보시는 것과 같이 필요한 케이블을 종류별로 제공하고 있다. 듀얼 그래픽 카드 구성이나 다양한 PC 하드웨어를 구성하여 확장, 운용하는데 조금의 부족함이 없다.




- 메인보드 주 전원 커넥터(20+4핀) : 1개


- CPU 보조 전원 커넥터(8핀, 4+4핀) : 1개


- PCI-E 전원 커넥터(6+2핀) : 2개


- PCIe 5.0(12VHPWR) 커넥터 : 1개


- SATA 전원 커넥터(4핀) : 8개


- IDE 전원 커넥터(4핀) : 4개




견고하고 편리한 케이블 연결이 가능하며 플랫 마감하여 케이스 내부에 여기저기 늘어져 있는 케이블을 깔끔하게 묶어 정리할 수 있다. 락킹 SATA 커넥터, 이지스왑 IDE 커넥터 타입으로 설계되어 견고하고 여유로운 케이블 연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스스로 PC를 조립한다고 해도 전원 연결이 쉽고 편해서 더 좋다.









RTX 4000 시리즈를 넘어 5000 시리즈까지 가정하여 PCIe 5.0 대응하기 위해서 12VHPWR 커넥터를 기본 제공하고 있다.




기존의 6~8핀 PCIe 보조전원 커넥터와는 다르게 12VHPWR 커넥터를 제공으로 하나의 단자로 전원공급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으며, 내부 구조를 단순하게 꾸밀 수 있다.











케이블 굵기는 16AWG, 18AWG  등 다양한데 16AWG 구리 합금 PCI-E 케이블 제공은 넓어진 통로로 더욱 안정적인 전력 공급 및 에너지 효율을 올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울러 낮은 발열을 구현하여 시스템의 안정성에 기여한다.














마이크로닉스 COOLMAX P-850W는 풀모듈러 파워라 조립 편의성 또한 좋다. 꼭 필요한 케이블만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ATX 규격의 PC 케이스 내에 모두 설치가 가능해서 최적의 PC를 누구나 쉽게 조립할 수 있게 해준다. 











특히 RTX 4000 시리즈 그래픽 카드 중 12VHPWR 커넥터를 지원하는 모델은 한 개의 12VHPWR 전원 커넥터를 이용하여 연결할 수 있어서 전원 공급의 안정성과 함께 케이스 내부의 깔끔함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다.











파워 서플라이 테스터기를 통해 +12V, +3.3V, +5V 전압을 측정해 보면 모든 전압이 허용오차 범위 안에서 정상적이며 안정적으로 출력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마이크로닉스 COOLMAX P-850W 파워는 메인보드 제조사 혹은 모델에 따라 특성을 타지 않고 안정적으로 전압을 공급한다. 12V는 12.336V에서 안정화되었고, 5V는 5.050V로 전압 변동폭이 거의 없으며 3.3V는 3.332V로 ±1.3% 내에서 안정적으로 출력되고 있음을 역시 확인할 수 있었다.











OCCT 벤치마크 프로그램에서 측정한 아이들, 폴로드 구간의 전압 변동치는 허용오차 범위 내에서 작동하고 있다. 전압 변동폭은 극히 작은 수치로의 변화만을 보여주는 파워가 좋은 파워인데 마이크로닉스 COOLMAX P-850W 파워의 전압 변화가 거의 미동이 없다.




+3V는 3.332V → 3.328V, +5V는 5.040V → 5.040V, 마지막으로 +12V의 전압 변동폭은 12.360V → 12.288V로 소수점 아래에서만 수치가 바뀌어도 뛰어난 안정성과 전압 공급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안정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테스트를 통해서 알 수 있다.











전압 출력을 더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디지털 멀티 테스터기로 확인하는 것이다. +5V, +12V 전압 모두 정상적으로 출력되고 있으면서도 이 역시 +1V, +1V의 아주 미세한 변동도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120mm FDB 베어링 저소음 쿨링팬은 잡음을 크게 줄여 정숙성을 높이고, 긴 수명을 보장한다. 




제로 팬 모드 지원으로 내부 온도가 50도 이하로 유지되면 팬이 정지하고, 온도가 상승하면 자동적으로 팬이 회전하여 냉각시키는 과정으로 작동한다. 팬 작동으로 온도가 충분히 낮아지면 다시 팬이 정지하는 무소음 모드로 돌아간다.












ErP-Lot 6 대기전력 인증을 획득하여 대기전력 또한 낮은 0.6W로 측정되었다. 




소비 전력을 측정해 보면 아이들일 때는 82.6W가 나왔고, 풀로드일 때 578.6W로 가용 전력이 여유로운 모습이다. 아이들, 풀로드일 때 공급되는 전압이 200V로 상당히 안정적으로 나왔다. 100% 가동 상태에서 시스템 전체 소비전력 578W 중 인텔 13600K CPU가 178W를 차지하고, RTX 4070 Ti 그래픽 카드가 285W를 차지하고 있다. 












고성능 그래픽 카드를 사용한다면 가용량 100% +12V 싱글레일 출력과 DC to DC 회로 설계로 고성능 시스템에서도 안전하고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파워이다. 특히 어떠한 고성능 부품이라도 안정적으로 소화하고 유연한 전력을 공급하는 DC to DC 설계를 적용하여 안정성을 크게 높였다.




요즘 크게 인상된 전기요금 절약과 전기장치 보호를 위한 최대 역률 99%의 액티브 PFC 방식을 적용하여 무효 전류를 유효 전류로 최대한 높여주어 절약할 수 있는 것이다. 고주파 발생을 억제하여 전기 장치를 보호해주는 것은 덤.




400V/560uF 용량의 일본산 캐패시터 2개를 통해 105도까지 견딜 수 있으며, 뛰어난 내구성과 안정적인 동작으로 고효율을 내는데 최적화되어 있다. 최대 94% 에너지 효율의 80PLUS 플래티넘 인증을 받은 파워답게 우수한 에너지 효율(성능)과 뛰어난 내구성이 인상적인 파워 서플라이다. 




무엇보다 차세대 파워서플라이 규격 ATX 3.0을 지원하여 앞으로 출시될 부품들에 완벽하게 대응하며, 차세대 그래픽카드와 완벽 호환되는 12VHPWR 커넥터를 제공함으로써 작게는 그래픽 카드, 크게는 시스템 전체의 높은 안정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체험기는 (주)한미마이크로닉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파워서플라이, #조립컴퓨터, #ATX3, #PCIE5, #RTX4080, #RTX4070, #쿨맥스

Lv20 파웍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