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L 매니아 칼럼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리뷰] LOL챔피언스 윈터 결승 - 픽밴 및 전략 리뷰

아이콘 수렵단원
댓글: 5 개
조회: 2200
2013-02-02 21:21:13

LOL챔피언스 결승 픽밴 및 전략 리뷰

 

1,2,3 경기 밴픽 공통점 : 나진소드의 밴은 올라프, 미스포춘, 블리츠크랭크 고정 / 아주부프로스트는 케일만 고정밴. 쉔은 퍼플사이드일 때만 밴.

 

 

1경기 챔프 및 최종템 정보

  픽밴부터 리뷰하면 먼저 나진은 블루팀으로 신짜오를 1픽에서 가져갔습니다. 한편 IEM 카토비체를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겜빗게이밍(구 M5)의 정글러 다이아몬드 프록스선수가 프로스트 선수들을 상대로 캐리한 그 챔프가 바로 신짜오였습니다. 첫경기부터 IEM대회를 통해 소드가 프로스트의 약점을 잘 짚었고 분석을 많이 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다음픽에서 겜빗게이밍 탑솔 다리엔이 썼었던 레넥톤을 가져가는 것을 보며 확신하였습니다.

  한편 IEM 카토비체 당시 겜빗게이밍 원딜러 겐자는 이즈리얼을 픽하여 신짜오의 갱 호응에 최적화된 플레이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런데 프로스트가 소드의 신짜오픽 이후에 트페와 함께 이즈리얼을 가져갔기문에 어떤 원딜이 그러한 신짜오와의 호흡을 잘 이룰 수 있을까 생각하던 중. 다음픽으로 트위치가 나온 것을 보며 깜짝 놀랐습니다. 생각해보니 폭딜만 따지면 쪼렙부터 트위치를 따라올 챔프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은신스킬은 언제나 아군의 갱에 예상치못한 호응까지 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최고였습니다. 트위치의 카운터격인 미스포춘은 밴하는 꼼꼼함도 보여주었습니다. 거기에다 요즘 추세의 강력한 미드챔의 등장들로 인해 필밴자리에서 내려온 미드 이블린을 쏭선수가 다시금 픽함으로서 투은신 챔프의 장점까지도 가져가는 모습이었습니다.

  초반부터 신짜오의 놀라운 갱능력으로 아무무를 말려버린후 탑과 미드를 안정화 시킨 후, 겜빗게이밍이 보여준 바텀 4인갱과 유사한 신짜오의 갱과 트위치의 호응으로 상대바텀들을 초전박살! 비록 트페의 커버로 1킬씩은 내주기 하였으나 이미 이득은 가져갈대로 가져간 상황이 벌어짐. 한편, 탑은 아무무가 말린상황에서 기세좋게 이렐을 압도하였기 때문에 모든 라인상황이 좋게 흘러갔으며, 결국 중반 13킬3데스라는 스코어 이후 계속적으로 몰아붙인 나진소드는 초반부터 신짜오의 오라클로 상대의 시야를 없앤 플레이와 함께 투 은신챔프의 장점까지을 살려, 미드누누와, 바텀 이블린을 보여주어 몇초간 적을 방심시킴과 동시에 몰래 3인 바론까지 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등. 결국 30분이 되지않아 경기를 마무리됩니다.

 

1경기 핵심 요약 겜빗게이밍이 보여주었던 운영과 챔프 조합 기반에 트위치가 추가되어 초중반에도 강력한 딜을 뽑아내어 강력한 갱호응과 후반까지도 캐리력있는 원딜로 업그레이드 구성. 또다른 은신챔프 이블린의 합류는 그야말로 암살자조합! 나진 소드 승!

 


2경기 챔프 및 중반템 정보 (최종템은 캡처를 못해서 나중에 수정할게요.)

  픽밴 리뷰를먼저 해보면 쉔이 밴이되지 않은 상황에서 블루팀인 프로스트는 쉔을 선픽으로 가져감, 프로스트의 클템이 쉔을 가져갔을경우 진 적이 거의 없기 때문에 나진소드도 감안하고 열어주었다고 봅니다.
  나진소드는 선픽으로 트페와 신짜오를 픽함으로서 이미 알려져있는 궁합이 좋은 픽을 합니다. 기본적인 틀은 1경기와 같은 테마로서 트페를 활용한 보다더 원활한 신짜오+트페 / 신짜오+트페궁+바텀조합 으로 강력한 초중반 라인운영 스노우볼링 전략을 활용합니다.
  프로스트의 라이즈도 순간이동 서머너스펠을 들어서 커버를 와주긴 하였으나 매번 소드가 이득을 많이본상황에서 잔반정도만 처리해주는 제한된 역할밖에 해주지 못함. 그렇지만 아주부 프로스트의 조합 자체만은 한타에서 강력한 조합으로서 점점 강해지는 라이즈를 믿고 꾸역꾸역 플레이타임 50분경기로 끌고가는 모습은 아주부 프로스트의 꿋꿋함을 보여줍니다.
  결국, 그 꿋꿋함으로 마지막 최후의 한타를 이김으로써 2경기를 가져가는듯 보였으나 넥서스를 남겨두고 나진소드의 챔피언들이 살아남으로서 결국 뒤집지는 못하며 경기 종료됩니다. 나진 소드 승!

 

 

3경기 프로스트의 아쉬운 트런들 랜덤픽과 여파

  3경기도 나진소드는 1경기와 같은 전략과 챔프로 갔으며 두경기를 내준 답답한 상황에서 프로스트의 트런들 랜덤픽으로인해 나진소드는 룰루까지 가져옵니다.
  경기는 초반부터 트런들 1데스, 트런들2데스, 트런들3데스와 함께 봇타워파괴, 탑타워 미드타워 파괴, 3킬, 탑2차타워까지 파괴 하는 식으로 안정적으로 이득을 쌓아갑니다.

  경기에 큰 지장없는 소규모 접전은 생략. 요약하자면 막눈의 레넥톤, 쏭의 이블린, 도도갓 트위치의 균형을 이룬 캐리력! 나진 소드 승!
 

 

소드가 승리한 원인분석

IEM 카토비체에서 드러난 아주부 프로스트의 약점과 겜빗게임의 챔프와 템트리 그리고 운영의 효용을 면밀히 분석 후 업그레이드시킨 전략으로 도도갓의 트위치를 중심으로 운용하여 슈퍼하드캐리! 프로스트의 IEM 카토비체 출전은 독이든 사과?!

 

 

프로스트가 패배한 원인분석

아주부만의 스타일인 안정적인 중후반 운영과 강력한 한타력을 살려보기 전에 나진소드의 강력한 라인전에 더해진 와치의 운영으로 세경기 모두 말려버림으로써 이미 상대가 크기전에 분위기를 압도. 아주부스타일에서 드러난 약점 보완의 미흡성.

 

 

전략 운용의 키워드

신짜오 노 밴!

초반부터 강력한 갱과 호응!

투은신 암살자 조합!

트페와 신짜오의 시너지!

트위치픽과 그림같은 포지셔닝!

레넥톤의 강력크함!

유동적인 템트리!

스탠다드한 서폿!

 

 

총평

막달프의 무자비한 귀환! 최강 탑솔러! 다리엔의 레넥톤? 내가 더 잘한다!
쏭은 우월하다! 유동적 템트리의 대가! 더이상 말이 필요 없음!
와치는 뛰어난 제자! 러시아산 육식정글러 프록스의 가르침을 전수받고 호랑이가 됨! 그는 이미 호랑이였다!
도도리아의 트위치는 신의 한수! 도도갓으로 등극!
케인 그는 원딜 도도갓의 충실한 동반자이자 팀의 맏형으로서 원딜보다 돋보이는 서폿이아닌 서폿계의 스탠다드로 거듭남!

 

 

나진 소드 LOL 챔피언스 윈터 2012-2013 우승 축하드립니다!

Lv75 수렵단원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LoL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