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블앤소에 기사에 갔다가 한분이 게임의 중요 성공요소에 스토리를 넣은걸 보고 실제로 인벤에 오시는 많은 분들이 그래픽 보다는스토리에 성공요소를 많이 두시는것을 보며 과연게임의 성공요소에 그래픽이 더 중요한가 스토리가 더 중요한가를 두고
말을 해 보고 싶었습니다. 흔히들 서구게임을 하시는 분들은 게임은 스토리가 중요하다고들 얘기 하십니다. 스토리가 약하면 재미가 없다고들 하시죠 하지만 게임의 성패를 가르는건 제가 보기에는 스토리 보다는 그래픽과 시스템입니다 아니 가장 큰 요소는 그래픽 입니다. 가령 크라이시스가 스토리가 훌륭한가 생각 해보면 그렇게 훌륭하다고 할수는 없습니다 그럼 시스템이 훌륭한가 생각해보면 저같은 경우 크라이시스의 총은 타격감도 구리고 sf게임에도 불구하고 총은 매번 탄약총인대다가 먼가 재미있는 총도 별로 없고 나와도 많이도 못쓰는 그런 시스템 입니다. 그리고 갑옷도 여러 기능이 있지만 결국 쓰는건 아머하고 스텔스 기능입니다 하지만 그래픽에 대해서 얘기하라 그러면 머 따른말이 있겠습니까 그래픽 카드좀 안타게 해줘 ㄷㄷㄷ 입니다
레드데드뎀데이션의 경우 록스타의 이름값과 함게 사람의 몰리게된 가장 큰 이유는 역시나 서부시대를 표현한 그래픽입니다.
서부시대라는 조금은 낮선 시대를 배경으로 함에도 불구하고 사막과 사냥물 말을 타고 달리는 사막 눈덥힌 산 등이 매우 잘 표현 되어 있죠 그리고 시스템 스토리하고 상관없이 가죽을 버끼기 위해 토끼, 늑대, 쿠거를 3시간 4시간 잡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는건 흔한일입니다 스토리는 사실 조금 진부할수 있습니다 거기다 ... 영어라 딱히 스토리 부분은 스킵하고 나중에 대사집을 읽는 경우가 많이 있죠 아마도 레드데드 뎀데이션을 하는 많은 분들이 이 스타일 이실겁니다.
마지막으로 언급할 게임은 배트맨 아캄 어사일럼입니다. 이게임은 배트맨 시리즈를 게임으로 한 게임으로 처음으로 성공한 게임이라 봐도 될겁니다. 그리고 그 성공이유는 역시나 첫번째는 그래픽입니다. 교도소를 배경으로 슬로모션으로 적을 치는 동작과 타격감등은 자연히 게임에 몰입하게 만듭니다. 두번째는 시스템 적과의 전투에서 1대다를 현실감 있게 전투할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요건 좀 설명하긴 힘든대 보통 격투 할대 1대 다일경우 한놈치고 반대놈 치고 다시 또다른놈을 쳐가면서 한명씩 자빠뜨리는 1대다의 전투법이 도입된 시스템 입니다. 무조건 한놈만 패가 아니라 말이죠 그다음은 스토리죠
위에 세개다 패키지 게임 입니다 그렇다면 온라인 게임에 왜 패키지 게임을 예로 드느냐 하면 패키지 게임에 있어 성공에 있어 중요 요소가 스토리 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제가 보기에는 스토리 보다는 일단 그래픽과 시스템이 좋아야 마지막으로 스토리도 빛을 본다는 말을 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스토리를 끝까지 알기위해서는 게임을 끝까지 즐겨봐야 합니다. 하지만
그래픽이 구리고 시스템이 구리면 스토리가 무지막지하게 좋아도 결국은 사장 된다고 봐야 합니다. 처음 예를 든 크라이시스의 경우 시스템과 스토리는 다른게임보다는 조금 약합니다만(원에서도 투에서도 총관련 시스템은 약하다는게 아마도 공통된 평일겁니다) 어마어마한 그래픽으로 다른 단점을 다 덮어 버린다는 겁니다. 또한 위에 세개의 게임중 배트맨 아캄어사일럼빼고는
언어가 영어 입니다. 요즘 영어가 제2외국어 처럼 된 세상이라지만 저처럼 영어 한토막도 못하고 한자처럼 영어 메뉴를 보고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더 많을껍니다. 그럼에도 레드데드나 크라이시스가 인기를 끄는건 그만큼 그래픽과 시스템이 좋아서 일겁니다.
아이온에대해서 인기를 끄는 이유를 모르겠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만 제가 보기엔느 아이온이 인기를 끄는 이유중 가장 큰건 그래픽 입니다. 쉐이더를 떡칠한 그래픽이든 머든 제가 보기에는 솔직히 와우보다 멋져 보이니깐요 두번째는 시스템입니다 nc의
게임시스템중 가장 빛을 보는 시스템은 pvp입니다 pvp의 목적성을 아주 잘 주고 있죠 리니지에서의 공성전 리니지2의 공성전 아이온의 공성전등은 내가 참여해서 성을 먹는 기분은 게다가 이 참여에 있어 인원제한이 없어 아무나 쉽게 들어가서 최소 마법한발 칼질한번이라도 할수 있다는건 큰 재미를 줄수 있죠 이러한 시스템이 있기에 아이온이 한국에서 성공할수 있었다고 봅니다.
와우에 대해서 얘기해 봅시다 와우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일단 처음 들어갔을대 보이는 사방의 경관입니다. 호드로 시작했을경우 황폐하면서도 멋진(오크경우) 바위산들을 볼수 있습니다. 얼라로 시작했을경우 숲 한가운대에 있는 자신을 발견 합니다 그것도 독일의 숲처럼 크고 울창한 나무로 뒤덥현 있는 숲속말입니다(독일맞는지 모르겠습니다 어디가 유럽의 숲은 나무가 크게 자라기 위해 숲을 정리해 고령의 나무만 남게 한다는대 저는 독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꿀리지 않는 몹과 캐릭의 디자인등은 게임에 빠져 들게 하죠 이후 만렙까지 퀘스트라는 목적성을 뛴 임무를 통해 계속적으로 목적을 줘서 사냥을 지루하지 않게 하고(퀘스트 시스템이 보통 스토리를 가르쳐 줘서 와우가 인기를 끈다고 보는대 저는 그보다는 목적성을 준다고 봅니다. 스토리 안읽고 스킵하시는 분이 더 많은게 사실이잖아요 대격변 나오고 만렙 찍는대 스토리 다 보면서 하면 만렙 달성이 그렇게 빨리 나올리도 없고 만렙 달겟다는 그냥 궤스트만 주구장창 한거지 퀘스트 스토리 다 읽어가면서 한건 아니라고 봅니다. 오히려 그런 분들은 레벨링이 늦었죠
이렇게 게임을 흥행하기 위해서 가장중요한것은 그래픽이라 생각 합니다 일단 그래픽이 먹고들어가줘야 사람들이 몰리고 그 몰린 사람들을 시스템이 좋아야 붙잡고 안나줄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그후에 매니아층이 형성되고 나면 이제 스토리가 부각 되는 거죠 그래픽 구리고 시스템 구려서 매니아층도 없는 게임에 스토리가 무슨 상관 입니까 좋던 개발새발이던 사람 다 떠나가죠
여러분 생각은 어떠시나요?
ps:아이온 오토 얘기 하실분들은 입닥치고 딴대가서 노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