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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라이트 유저는 없다고 봐야한다.

흑운천마
댓글: 24 개
조회: 3778
2011-06-09 05:03:39
약간은 과감하게 지른 제목이지만 저의 생각은 그렇습니다.

라이트 유저는 잠깐 머무르는 단계에 그치고 결국 다들 하드유저로 넘어가게됩니다.
넘어가지 않는다고요? 그럼이미 접었겠죠 다른게임하던지.

라이트 유저를 위한 배려? 튜토리얼의 완성도만 제외하면 필요없다고 봅니다.


일례로 한국에서 일부사람들이 주장하는 최고의 게임 WOW를 보겠습니다.
라이트유저가 하는게임이라고 생각됩니까?
레이드? 패턴 모르고 가면 욕처먹고 알고가도 손이 병맛나면 욕처먹는 그런곳을 라이트하게 돕니까?
특성? 공략보고 찍는다? 결국 다들 스스로 연구하던데요?
PVP?전장? 결국 템맞추고 하느라 엄청 라이트하진 않던데요?

다른 어떤 게임을 보더라도 라이트유저는 없습니다.
신규유저는 있습니다. 신규유저가 게임을 계속하면 하드유저가 되는거고 아니면 접는겁니다. 없는거죠.

접속시간으로 분류하기도 애매합니다. 
누구는 하루종일 하면서도 장사하고 수다나 떨고 하는 분도 있고
누구는 몇시간 밖에 안하면서도 빡세게 플레이 하시는 분도 잇는데
누가 하드유저고 누가 라이트 유저입니까?

결국 그게임에 빠져들었으면 하드유저고 아니면 마는겁니다.

라이트하게 즐긴다? 이미 게임사 입장에서도 큰 돈줄은 안됩니다. 라이트하게 즐기는 분들은 결제도 쉽게 안해주거든요.
유저사이에서도 인기없습니다. 길드에선 접률 높은유저 바라고, 파티에서도 템좋은 파티원 겜지식 많은 원하죠.
혼자즐긴다? 혼자즐기기 좋은 스토리와 컨텐츠 많은 콘솔게임이나 하시는걸 추천하고 싶군요?

그러므로 저는 라이트 유저를 위한 배려따위 그리 중요하지 않다, 초반에 익숙해질수 있는  튜토리얼만 신경쓰면 그 이후 컨텐츠는 노멀~하드하게 꾸미면 충분하다 라고 생각합니다.
대신 초반 튜토리얼등이 약하면 안되겠죠. 접근이 힘든 벽이 생기니까

Lv66 흑운천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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