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방송에서 안티노라님 플레이+아츠팀장님의 망리 멘붕의
모습에 재미져 보여 시작한 월탱에 이리 푹 빠질지 몰랐네요. 근래에 자게나 질답게에 KV-13으로 소련 중형전차테크로 입문하는 것은 어떤지 궁금해 하시는분들이 많아서 글을 써봐요.
아래 사진은 제 전적이구요. 이제 제목과 같이 소련 기동 중전차 트리로 시작해서 병일스에서 병13으로
현재는 숙청 3과 T-44를 몰고 있어요. 문어발로 T29, AMX 13 75, T25/2, VK3001H등… 을 타고 있어요;;; 초라한 전적이 부끄러워서 이름은 가렸구요. 평범한 유저이므로 팁이라기보다는 이 사람은 키우면서 이런식으로 느꼈구나 정도의 참고가 되면 좋겠네요.

1티어 경전차 MS-1 ~ 3티어 T-46
제가 처음 월탱을 시작하고 탄 전자가 MS-1 인데요.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고 어리버리 닥돌하시다보면
어느새 2~3티어를 타게 되요. 적은 게임수로 넘어가니 후에
이 전차가 타국가보다 좋은지 나쁜지 기억도 안나게 될꺼에요.
저처럼요 –ㅅ-;; 하지만 3티어 T-46은 재미진 경전차 T-50과 중전차트리의 시작 T-28의 갈림길이며 둘다 보유하시는 것이 상당히 재미에 도움이 되므로 풀업 후 조금 더 타셔서 둘다 연구하시길
권해드리구요. 첫번째 지뢰 고비 T-28이 다가오게
됩니다!!
4티어 중형전차 T-28
처음에는 테크트리의 첫 중형이라는 느낌에 상당히 들뜨게
되죠. 하지만 곧 도대체 뭐가 바뀐거지? 맞으면 뚤리는 것은
똑같고 차체는 더 커졌고 체력만 많아진 느낌일거에요 –ㅅ-;; 특히나 6탑과 배고밀 셔먼 & 4호전차를 보면 휴… 한숨만 나오게 되죠. 거기다 갑자기 늘어난 5티어까지의 연구경험치는 멘붕을 일으키죠. 기본적으로 57mm zis-4포를 빠르게 업글을 하세요. 그후에 천천히 엔진업을
하시면서 착실하게 은폐엄폐를 하시는 법을 익히시는 구간이 되실거에요. 빠르게 병일이를 타고 싶은 마음에
엔진업만 하고 가실수도 있겠지만 기본포는 연사 정확도 관통력 모두 좋지 못하므로 멘붕의 시간과 오히려 더 많은 게임수를 하셔야하는 불운한 사태가
일어날 수 있어요. 풀업이 끝난후에는 덩치 큰 경전차+중형전차라고
생각하며 나는 안맞고 너 때릴거야!!! 라는 마음가짐으로 게임을 하시면 조금이라도 T-28의 매력을 느끼실수 있을거에요. 사실은 매력같은거 없엉…
5티어 중전차 KV-1
지금은 배고밀 골탄 셔먼 & 4호전차에 밀려 많이 죽었지만 아직도 당당한 오탑방의 강자 김병일!!
하지만 스톡은 영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죠. 느리고 큰 차체!! 좁은시야!! 하지만 단단해요 비스듬히 티타임을 주게
되면 5탑방에서는 어지간한 탄은 다 도탄시킬수 있으나… 배고밀
셔먼과 4호전차 중형이나 경전차의 뺑뺑이등은 무서우니 언제나 은폐엄폐를 할 수 있는 곳을 찾아 티타임준
앞 차체만 빼꼼 내밀어 한발쏘고 숨는 연습을 하시면 되요. 먼저 현가장치를 올리고 그후에 122mm 똥포 포탑 등의 순서로 업글하시길 권해 드리구요. 122mm 똥포는
골탄의 강력함과 낮은 장갑은 한방이면 차고로 보내버리는 높은 데미지의 고폭탄 그리고 고탑방에 가더라도 소소한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장점을 보이며 85mm는 무난한 관통 연사 데미지로 색다른 재미를 느낄수 있으니 둘다 써보고 맞는 쪽을 선택하세요. 무전기까지 풀업하시고 넘어가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6티어 중전차 KV-1S
6티어의 강자 122사골포의 시작 175관통력의 시작 병일스! 저주받을 175… 전티어인 병일이에서
122mm똥포 연구를 권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서 나와요. 스톡포인 76mm포는 속된말로 쓸게 못되요. 이건 쓰레기야! 그리고 오히려 병일이보다 방어력이 떨어진 모습을 보여요!! 실제로 병일이가 더 튼튼해요. 최종포인 122장포를 달려면 현가+포탑+포로
약 27000에 달하는 연구 경험치를 필요로 해요. 여기까지
가는 1번 추천수단은 27000정도의 플경변환… -ㅅ-;; 멘탈을 지키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해요 하지만 나는
골탱과 골드가 없으니 안될꺼야… 두번째는 병일이를
정예화 하시면서 자경을 27000모은다. 시간은? 나도 몰라요 세번째는 122mm똥포로 고난의 시간을 보낸다. 네 저는 세번째였습니다. 이때의 엄청난 패배로 골드를 충전하고 프리미엄을
넣고 등등 하게 되죠. 저는 미련하게 6탑~8탑까지 가는 병일스를 그것도 노 골탄을 고집해서 이런 사태가 벌어졌지만 적당히 골탄을 섞어 쓰시면 나쁘지는
않으실꺼에요. 풀업후에는 장갑을 제외하고는 모든것에 강함을 보입니다.
상당한 기동성 강력한 포로 7탑에서도 우회기동으로 할만한데? 8탑은 힘듬 라는 느낌을 줍니다. 소련
기동중전차의 맛을 즐기시다 보면 이제 글의 목적인 KV-13을 연구 하게 됩니다.

7티어 중형전차 KV-13
솔직히 말하면 저는
KV-13을 풀업기준으로만 설명해드릴껀데요. 음… 스톡은… 솔직히… 타지마세요. 한
두판 타보고 플경으로 풀업했어요 낮은 관통력+데미지+명중률을
모두 가진 스톡포에 억지로 122똥포를 달려고 해도 현가+포탑업이
필요하며 유일한 장점은 최종 엔진을 6티어에서 연구하고 왔다는 점과 중형치고는 상당히 단단한 하다는
점 무려 전면 120 밖에 없어요. 플경변환을 하시던가 자경을 모으시는걸 추천해드려요.
자경을 조금이라도 아끼시려면 개량형 토션바 3톤형을 다세요. 그러면 현가 제외하고 포탑+포업만 하시면되요. 풀업기준에서는 상당히
괜찮은 전차로 변합니다. 5초 초반으로 연사가 가능한 최종포에 튼튼한 몸 나쁘지 않은 기동으로 중형전차
끼리의 싸움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어요. 하지만
소련 중형포의 미친 존재감 144미리 관통 사골포는 약점과 측후면 사격을 생활화 하게 만들어 줍니다. 한마디로 관통이 구려요 구려 저는 KV-13으로 IS와 T-43을 모두 연구하고 혹시나 소련 2차 중형트리가 여기서 파생될까봐+플경확보 목적으로 별만 떼고 있어요.
7티어 중전차 IS
좋아요. 기동중전차로
빠르고 은근히 도탄내는 장갑과 병일스에 비해 더 빨라진 장전시간으로 7탑방에선 든든한 중전차로 8탑이상에서는 우회기동으로 능력을 발휘 하실 수 있어요. 떡장이 아니므로
빠르게 쏘고 엄폐를 생활화 하세요! 그리고 한방 펀치력이 7티어
중전중에 강한 편이므로 상당한 저지력을 가지고 있어요.
7티어 중형전차 T-43
후… 간단히
말하면 몸약해진 KV-13입니다. KV-13에서 최종포를
연구 하고 왔지만 달려면 현가+포탑이 필요해요. 망했어요 토션바 토...토션바를 보자. 그리고 우리는 중형트리를 타고 온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엔진 또한 스톡이죠 그리고 전방 연료탱크과 탄약고는 잦은 불과 탄약고 고장&유폭으로 암을 스트레스를 유발 해요. 스톡은 지옥입니다
지옥. 풀업하면 기동성으로 겨우 탈만해집니다만… 중전차나
구축은 정면공격은 포기하고 우회기동… 이제 정말 남은건 우회기동 밖에 없다는 것을 느끼게 해줄거에요. 아니면 치고나오는 경전을 끊어주는 것도 좋구요. 펀치력은 약하지만
좋은 연사로 7티 중형중에는 상당한 DPM을 자랑하는 것도
하나의 장점이 되겠네요. 하지만 안뚤려


8티어 IS-3, T-44
IS-3와 T-44는 많이 타보지도 못했고 특히 44의 경우는 풀업도 아니기 때문에 최종엔진을 못올렸어요 평을 내리기는 애매하지만 IS-3의 경우 BL9포의 강력함과 정면을 바라보고 움찔움찔 도리도리
하다보면 이상하게 잘나는 도탄+ 공간장갑을 이용한 역티로 재미보실 수 있고요 9탑이상에는 도탄 같은거 없엉 T-44는 드디어 벗어난 144관통력 하지만 175 사골관통 은근히 한번씩 나오는
도탄 작고 낮은 차체와 빠른 기동력으로 43에 비해 할 만 하실거에요.
그래도 약점사격은 필수! 동티어 중형중에 가장 관통이 낮은 것은 변하지 않아요.
제목이 전차평가가 아닌 육성후기인 만큼 아주 주관적인 평이라는 것을 감안하고 보시면 될 것 같구요. 고티어로 갈수록 글이 적어지는 것은 기분 탓… 일거에요 아마… 사실은 고티어로 가더라도 비슷한 내용이 반복되는 지라 우회기동해라 은폐엄폐해라 결론은 KV-13트리 탈만합니다. 탈만해요.
다른 전차들도 스톡은 지옥이니까요. ㅋㅅ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