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고성능 일체형 수랭쿨러 이엠텍 레드빗 240 ARGB XT 화이트

라이크팡
조회: 461
2022-03-10 21:43:29

external_image




이엠텍에서 유통하고 있는 이엠텍 레드빗 240 ARGB XT 수랭쿨러는 2개의 냉각팬을 장착한 최신 제품입니다. 누수를 방지하는 완벽한 마감 솔리드 튜브 락을 채용하고, 화려한 ARGB LED 조명효과를 적용하여 튜닝 수랭 시스템용 쿨러로 손색이 없습니다. 




또한 70,000 시간의 내구성을 자랑하는 레드빗만의 워터 펌프 설계를 통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240mm 알루미늄 라디에이터는 고밀도 냉각핀  디자인 설계로 최상의 쿨링 성능 제공합니다.








external_image




패키지 박스는 순백색의 화사하며, 알기 쉬운 다양한 정보들이 새겨져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화이트 색상, ARGB 연동, 120mm 쿨러 2개를 기본 제공하는지라 컴팩트하게 PC를 구성할 수 있으며 AURA SYNC, MYSTIC LIGHT, RGB FUSION, POLYCHROME 소프트웨어 지원으로 튜닝 시스템을 다양하게 연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external_image




보호 비닐을 제거한 내부의 모습입니다. 제품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완충재가 위쪽에 위치하며 라디에이터와 펌프는 안전하게 비닐로 포장하였습니다. 그리고 개별적으로 설치할 수 있는 ARGB 120mm 팬 2개는 이미 장착된 형태로 제공되며, 다양한 구성품은 비닐로 포장하여 박스에 제공됩니다.








external_image




쿨러를 설치할 때 필요한 각종 구성품은 3개 부분으로 나눌 수 있으며, 확실히 공랭식 쿨러보다는 부속품이 다양하고, 수도 많은 편입니다. 모든 구성품은 비닐에 포장하여 분실 위험을 최소화하였으며, 어떤 종류의 구성품인지 표기하여 혼동을 최소화하였습니다.




백플레이트, 인텔 마운팅 가이드, AMD 마운팅 가이드, 백플레이트 스크류 홀드 워셔, 백플레이트 스크류, 펌프 블록 스크류 너트, 마운팅 가이드 스크류, 라디에이터 스크류, 펌프 블록 마운팅 워셔, 2011/2066 스크류, 백플레이트 스크류 홀더, 서멀 구리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인텔 프로세서용 가이드, AMD 프로세서용 가이드, 인텔/AMD 겸용 백플레이트, V.D.G Conn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가이드별로 구별하기 쉽게 인텔은 INTEL, AMD는 AMD 글자를 새겨넣어 혼동할 일이 없습니다.




백플레이트는 인텔, AMD 소켓에 관계없이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디자인되었으면 설치 방법은 CPU 종류에 따라 다르므로 설치 설명서를 정독한 후에 설치 작업을 진행해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화이트 갬성의 이엠텍 레드빗 240 ARGB XT 쿨러 본체는 대부분의 수냉 쿨러가 그렇 듯이 라디에이터 - 워터블럭 - 펌프 일체형 구성입니다. 라디에이터에 120mm 쿨러 2개를 장착할 수 있는 구조로 라디에이터와 워터블럭은 유연한 움직임의 솔리드 튜브로 연결된 상태입니다.




팬은 기본 2개에 추가적으로 2개를 추가하여 총 4개를 장착하여 구동할 수 있으며, 사이즈는 276.8mm x 119.0mm x 27.0mm로 ITX, 미들타워에도 충분히 설치할 수 있는 사이즈와 두께입니다.






external_image




라디에이터 안쪽, 바깥쪽은 120mm 냉각팬 2개를 장착할 수 있는 나사홀 구조로 측면에는 워터블럭과 연결된 입수, 출수용 튜브가 왼쪽에 일정한 간격을 유지한채 장착되어 있습니다. 알루미늄  라디에이터를 사용하여 탁월한 내식성을 보이며, 열 교환 효율을 극대화하고 낮은 풍량으로도 넓은 면적을 빠르게 냉각시킵니다. 




3열 대비 2열 냉각팬을 장착한 라디에이터를 사용하여 상대적은 성능을 떨어질 수 있지만 공랭식 쿨러보다는 좋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워터블록에는 감각적인 패턴을 각인하여 화려한 RGB 조명으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5V ARGB 연동 워터펌프는 일체형 디자인의 LED가 점등되면 화려한 RGB 조명효과가 눈부십니다.




하단에는 라디에이터와 연결된 입수용, 출수용 튜브 2개가 연결되어 있으며 최신 INTEL / AMD 프로세서를 지원합니다. 








external_image




CPU와 접촉되는 베이스는 고밀도 마이크로 패널 플레이트 설계의 100% 구리 소재로 제작되었으며 새 제품에는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도록 보호필름을 부착하였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워터블럭과 라디에이터 사이에는 유연하고 견고한 고무 튜브로 이어져 있습니다. 이 LED 튜브는 부식이 잘 되지 않고, 열에 강한 내구성의 솔리드 튜브를 적용하였습니다.




적당한 길이의 튜브는 고무 재질에 솔리드 마감 처리되어 유연하고, 자유롭게 움직임에 따라 램, 그래픽 카드와의 간섭 현상으로부터 벗어나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답니다. 








external_image




120mm x 120mm x 25mm 크기의 자동 팬 속도 조절의 4핀 PWM 120mm 쿨링팬은 총 2개를 제공합니다. 볼 베어링에 비해 낮은 소음, 뛰어난 쿨링 성능의 유체 베어링 팬은 높은 풍량에서도 소음을 최대한 억제하며, 공기흐름을 개선하여 방열판에서 열을 빠르게 해소시켜줍니다.




이런 원리를 통해 시스템 전체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여 쾌적한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죠.






external_image




9개의 날개로 구성된 120mm PWM 쿨링팬은 회전속도 800 ~ 2000RPM, 최대 풍량 68CFM, 소음 28dBA로 회전속도, 소음, 풍량 모두 만족스러운 사양입니다. 정숙함과 뛰어난 내구성이 장점인 Hydraulic Bearing 볼베어링 타입으로 +5V ARGB LED를 통해 화려한 RGB 조명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전원 커넥터는 4핀 PWM 타입으로 메인보드 하드웨어 모니터링 메뉴에서 RPM 속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external_image




각각의 팬에는 진동과 소음을 줄여주는 8개의 팬 진동 방지 패드를 모서리에 넣어 어느 정도의 진동과 소음을 줄여줍니다.








external_image




설치 설명서에는 인텔, AMD 소켓별로 설치 과정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고 각 단계별로 사용할 부품을 매치시켜 언제 어떤 부품을 사용하여 설치를 해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사용 설명서만 정독해도 설치하는데는 크게 어렵지 않으며, RGB LED 패턴이나 색상 제어는 메인보드에서 제공하는 싱크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메인보드에 처음 설치 시 해야 할 것은 워터블럭에 인텔 브라켓을 밀어 넣어 고정한 다음에 십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스프링이 달린 손나사를 장착해 줍니다. PWM 4핀 커넥터는 120mm 팬의 스플리터와 연결하여 CPU 팬에 장착하고, ARGB 4-1핀은 ARGB 컨트롤러나 메인보드 ARGB 헤더에 꽂아주면 됩니다.






external_image




마지막으로 CPU 전원 케이블과 SATA 전원 케이블을 사진처럼 연결하며, 120mm 팬을 장착한 라디에이터는 장착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케이스 내에 나사를 이용하여 고정해 줍니다.




여기까지 끝나면 모든 설치 작업이 완료되게 됩니다. 설명은 길었지만 실제 설치할 때는 크게 어렵지 않아 설명서만 잘 이해한다면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어요. 다만, 120mm 냉각팬을 장착한 라디에이터를 설치할 때 후면 냉각팬을 제거해야 해서 시간이 약간 소요됩니다.










external_image




[ 테스트 사양 ] 




- CPU : 인텔 i7 - 12700K


- MB : 기가바이트 B660M GAMING X DDR4


- RAM : 실리콘파워 DDR4-3600 CL18 Xpower Zenith RGB x 2


- VGA : 엔비디아 RTX 3070


- Cooler : 이엠텍 레드빗 240 ARGB XT 화이트


- Power : 시소닉 A12 STANDARD 230V EU SSR-700RA LLC






external_image







이엠텍 레드빗 240 ARGB XT 수랭 쿨러를 인텔 LGA1700 소켓에 설치하여 구동한 모습은 화려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설치 시 120mm 냉각팬 2개, 워터펌프, RGB 컨트롤러를 연결할 때 나오는 많은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이 여려울 수 있습니다. 케이블 타이를 이용하여 케이스 내부 고리에 묶어 정리하는 방법을 추천드리며, 워터블럭에 적용된 RGB LED가 블랙 색상과 잘 어울려 멋스럽게 뿜뿜하네요.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ARGB 헤더를 지원하는 메인보드 사용자라면 메인보드에 다이렉트로 연결하여 다양한 RGB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ASUS AURA SYNC, MSI MYSTIC LIGHT, GYGABYTE RGB FUSION 2.0과 같은 소프트웨어와 동기화 할 수 있는 것이죠.




기가바이트 보드 사용자라면 RGB FUSION 2.0 프로그램으로 동기화시켜 시스템의 튜닝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으며, 컨트롤러처럼 매번 RGB 모드를 바꿔야 하는 불편함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ARGB 헤더를 이용하여 연결하는 경우에는 워터블록과 라디에이터의 팬을 동시에 제어하려면 일렬로 연결해주어야 합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5V ARGB 헤더에 연결하여 테스트해 본 결과는 확실히 +5V ARGB 헤더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편하고, 통합 관리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PC 케이스 내부의 선 정리를 더 깔끔하게 할 수 있었고 색상, 속도, 모드를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단조롭지 않으며 언제나 다른 구성으로 나만의 튜닝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에요. PWM 기능을 지원한 듀얼 120mm ARGB 쿨링팬의 소음은 무난한 편입니다.








external_image




3월 초봄이라는 계절에 측정한 CPU의 온도 변화는 아이들에서 28 / 35도를 기록하고 있으며 풀로드로 넘어가면 최대 71 / 83도 내외에서 온도를 꾸준하게 유지합니다. 변동성을 감안하더라도 85도 이상은 올라가지 않는 무난한 쿨링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확실히 공랭식 쿨러보다 수랭식 쿨러가 CPU 발열을 잡아주는데 효과적이라 CPU 사용률이 많은 게이밍 PC에서 CPU 온도를 낮게 유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인텔 12세대 CPU는 AMD CPU에 비해 발열이 높은 편이라 AMD CPU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보다 훨씬 낮은 온도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이엠텍 레드빗 240 ARGB XT 수랭쿨러는 기존 쿨러와 다른 점은 튜브에도 RGB 조명효과를 적용하여 시스템 전체를 화려하게 꾸밀 수 있다는 것입니다. 눈호강을 하기 좋은 타입이며, 지나치게 화려한 것을 좋아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마이너스 요소이기도 합니다.




라디에이터는 촘촘하게 구성된 알루미늄 냉각핀을 통해 오버클럭으로 인한 발열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누수를 방지하는 완벽한 마감 솔리드 튜브 락을 적용하였습니다.냉각수 튜브와 연결되는 워터 블록과 라디에이터를 튜브가 이탈하지 않도록 마감하여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구요. 또한 구리 베이스 워터블록, 듀얼 120mm 저소음 쿨링팬은 볼 베어링에 비해 낮은 소음, 뛰어난 쿨링 성능을 자랑합니다. 




생산물배상책임보험 3억, 3년 무상 보증을 지원하는 이엠텍 레드빗 240 ARGB XT 화이트는 화려하면서도 뛰어난 냉각성능의 수랭쿨러를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본 사용기는 (주)이엠텍아이앤씨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18 라이크팡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