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130mm 대형팬을 장착한 고성능 공랭쿨러 마이크로닉스 MA-4 Frigate

라이크팡
조회: 595
2023-06-04 13:28:28




최신 인텔 1700, AMD AM5 프로세서와 호환되는 새로운 공랭식 CPU 쿨러가 마이크로닉스에서 출시되었습니다. 화이트, 블랙 2가지 컬러로 출시된 마이크로닉스 MA-4 Frigate CPU 쿨러는 대칭형 6mm 히트파이프를 탑재하고, 빠른 열전달을 위한 HDT 기술을 적용하여 뛰어난 쿨링 성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최대 210W의 TDP로 최신 인텔, AMD 프로세서에 대응할 수 있는 수랭쿨러가 부담스럽거나 선호하지 않는 분들에게 대안이 될 수 있는 제품이에요.




그럼 지금부터 마이크로닉스 MA-4 FrigateCPU 쿨러가 어떤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 PC 케이스에 설치 시 어떤 모습으로 작동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PU 쿨러는 깜끔한 박스에 패키징되어 있으며, 설치 가능한 CPU 소켓 타입이 박스 전면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MA-4 Frigate CPU 쿨러의 상세한 스펙이 정리되어 있고, 실제 쿨러 본체의 그림과 팬 등의 사진이 우측에 들어가 있는 심플한 모습입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130mm 냉각팬이 들어 있는 큰 박스에 가장 위쪽에 있고, 비닐에 포장된 CPU 쿨러 본체는 스티로폼에 포장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부속품은 우측의 작은 박스에 들어 있는 심플한 구조의 내부 모습입니다.









각 구성품들이 이렇게 효과적으로 나뉘어 배치되어 혼동할 일은 없습니다. 쿨러 본체를 비롯하여 마운팅 가이드 볼트 클립 2개, 너트 4개, 130mm 대형 쿨링팬 1개, 백플레이트 1개,  M3 볼트 6개, AM5 마운팅 가이드 고정볼트 4개, AM5 스탠드 오프 4개, AMD 세이프티 브라켓, 절연 와셔 4개, 마운팅 가이드 2개, 스탠드 오프 4개, 사용 설명서로, MN-GL 서멀구리스 등으로 풍족하게 제공합니다.




특히 인텔, AMD 프로세서 사용자들을 위하여 1700, AM5 소켓 타입에 맞는 부속품들이 나뉘어 비닐에 포장하고 네이밍하여 사용할 때 편리합니다.











열 전도율이 뛰어난 MN-GL4와 동일한 서멀구리스를 기본 제공하며, CPU 표면에 넓게 도포할 수 있는 스크래퍼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양에서만 차이가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열 전도율 8.5W/mk )











사용 및 설치 설명서에는 인텔(1700), AMD(AM5) 소켓별로 설치 과정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고 각 단계별로 사용할 부품을 매치시켜 언제 어떤 부품을 사용하여 설치를 해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설치 가이드만 정독해도 설치는 크게 어렵지 않으며, MF-13 쿨링팬은 따로 판매하고 있지는 않지만 계획에는 있다고 하네요!!











화이트, 블랙 2가지 컬러 중 가장 사용하기 무난한 블랙 모델입니다. 자체 개발한 MF-13 130mm 대형 쿨링팬을 장착할 수 있는 히트싱크라 부피가 조금 큰 편입니다. 132 x 95 x 156.4mm의 컴팩트한 사이즈로 최대 높이가 156.4mm라 미들타워 케이스에는 대부분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래픽 카드와의 간섭 현상 없이 호환이 가능하며, 쿨러 상단에 마치 덮개처럼 보호판이 적용되어 있는 모습이 독특하네요.











CPU와 접촉되는 베이스는 열 전도율이 뛰어난 구리 소재를 사용하여 제작되었으며 새 제품에는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도록 보호필름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히트싱크의 구리 파이프가 CPU와 직접 맞닿는 설계 방식인 HDT 기술을 적용하여 더 빠르고 효율적인 쿨링 성능을 제공합니다.









지름 6mm의 히트파이프 4개를 통해 열을 전달받아 공기중으로 방출하는 히트싱크는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어 냉각 효율을 높였습니다. 기존 쿨러의 히트싱크 배열과 비슷하면서도 달라진 것이 보이는데 층층이 겹쳐서 촘촘하게 쌓아 설계했다는 점입니다.









히트싱크 좌우측의 디자인의 확실히 구별되도록 설계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130mm 쿨링팬이 장착하는 곳을 쉽게 구별할 수 있는 디자인적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공기 흐름을 고려한다면 쿨링팬은 메모리 슬롯 바로 좌측에 장착하며, 히트싱크는 안쪽으로 살짝 들어간 면에 설치해야 합니다. 




더 쉽게 구별하는 방법은 체결해야 하는 볼트가 있는 공간이 더 넓게 벌어져 있습니다. 반대쪽은 좁아서 팬이 들어갈 공간이 없습니다.









쿨링팬은 마이크로닉스에서 자체 개발한 MF-13 모델로 품질은 높이고, 가격은 낮춰 경제적인 부담을 덜었습니다. 어드밴스드 슬리브 베어링을 적용하여 오일의 누유를 막고, 안정성 개선으로 수명이 늘어난 것이 특징이며 또한 작동 시에는 소음이 적어 정숙합니다.




130mm x 130mm x 25mm 크기의 자동 팬 속도 조절의 4핀 PWM 130mm 쿨링팬은 1개를 제공합니다.




130mm 크기 / 최대 1500RPM 속도 / 71.7CFM 풍량 / 1.9mmH20 풍압 / 33dB(A) 소음




스펙은 위와 같으며, 강력한 성능은 시스템 전체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여 쾌적한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팬 지름이 커서 120mm 팬보다 소음은 3dB 이상 높네요.











한개의 팬에는 4개의 진동방지 고무패드를 모서리에 넣어 어느 정도의 진동과 소음을 줄일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PWM 4핀 커넥터를 제공하며, 130mm 쿨링팬은 클립을 이용하여 쿨러 본체는 고정할 수 있습니다.













AM4 소켓 타입의 AMD CPU 설치는 설명서보다는 마운팅 가이드를 어떻게 설치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인텔 CPU 설치할 때와 다른 점은 백플레이트를 메인보드에 장착된 것을 사용하기 때문에 플레이트 작업을 건너 뛸 수 있어요.




처음 작업으로는 마운팅 가이드를 조립하는 것으로 B면이 위로 향하도록 하고 M3 볼트를 홀에 넣고 마운팅 가이드 볼트 클립으로 고정합니다. 그런 다음 AMD용 스탠드 오프 4개를 넣고 조립한 마운팅 가이드를 나사 4개로 각각 2개씩 사용하여 고정합니다. 




나사가 위쪽으로 향하도록 설치하는 것 잊지 마세요!!









이어서 CPU에 서멀 구리스를 고르게 도포합니다. CPU 위에 쿨러를 올려 놓고, 뾰족하게 나와 있는 볼트형 나사를 드라이버로 돌려 고정하면 본체 설치는 간단하게 끝낼 수 있습니다.




4핀 커넥터는 CPU FAN이라고 적힌 헤더에 꽂아주시구요. AM4 소켓 사용자라면 무뽑기 방지 키트(AMD 세이프티 브라켓)을 중간에 설치해주셔도 됩니다. 




전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쿨러 설치와 케이블까지 모두 연결하면 완벽하게 설치 작업이 끝나는 건데요. 메모리 설치 시 보드에 메모리에 따라 약간의 간섭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제가 사용 중인 메모리와는 어느 정도 공간이 확보되어 간섭 현상이 보이지 않네요. 













[ 테스트 사양 ] 




- CPU : AMD 라이젠 5 5600X


- MB : 에이수스 터프 게이밍 B550M-PLUS


- RAM : TeamGroup T-Force DDR4-3600 CL18 Delta RGB 화이트 패키지 


- VGA : 엔비디아 RTX 3060


- Cooler : 마이크로닉스 MA-4 Frigate (BLACK)


- Power : 쿨러마스터 MWE 750 BRONZE V2 230V











CPU(Tctl/Tdie)의 온도 변화를 살펴보면, 아이들에서 37.6도를 기록하고 있으며 풀로드로 넘어가면 최대 70도 내외에서 온도를 꾸준하게 유지합니다. 여름 초입이라는 것과 온도 변동성을 감안하더라도 75도 이상은 올라가지 않는 뛰어난 쿨링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랭식 CPU 쿨러임에도 수랭식 쿨러 못지 않은 강력한 쿨링 성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30mm 팬 장착과 열전도율이 뛰어난 구리 및 알루미늄 사용 등 210W TDP CPU까지 커버할 수 있는 고성능 CPU 쿨러가 필요한 분들에게 잘 어울리는 제품입니다.













130mm 쿨링팬의 속도는 아이들일 때 637RPM, 풀로드일 때 최대 1,078RPM이 올라가 최대 온도를 70.6도 정도로 안정화시키고 있네요.














RPM에 따라 소음도를 측정해 보면 아이들일 때에는 37.1dB(A), 풀로드일 때는 41.6dB(A)로 40데시벨 극초반에 걸쳐있는 양호한 정숙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7 ~ 42dBA 사이는 조용한 사무실이나 도서관, 일반적인 PC가 작동하는 약한 소리로 컴퓨터를 하다 보면 거의 체감하기 어려운 수준의 소음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마이크로닉스에서 자체 개발한 고성능 쿨링팬 MF-13를 작용한 MA-4 Frigate의 전체적인 성능은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운 수준입니다.  최신 AMD 및 인텔 프로세서와 완벽하게 호환하는 대칭형 싱글타워 쿨러인 MA-4 프리깃은 최대 210W TDP 프로세서 대응하기 때문에 고사양 CPU에도 설치 가능합니다.




지름 6mm 대칭형 히트파이프 4개와 베이스를 빠른 열전달이 가능한 HDT 기술 적용하여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열을 효적으로 방출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제품과 비교해 봤을 때 130mm 팬을 장착한 것과 10mm 정도 지름이 커도 소음도 더 작고, 냉각 성능은 더 좋다는 게 인상적이네요.




화려한 RGB 효과가 없어 아쉽기는 하지만 반대로 화려한 것을 선호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가격적인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제품이라 더 메리트 있는 제품일 수 있습니다.






이 체험기는 ㈜한미마이크로닉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18 라이크팡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