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케이스/파워] 80PLUS GOLD 등급의 고효율 파워 앱코 ABKONCORE TN 850W GOLD Full Modular

라이크팡
조회: 347
2022-10-12 02:27:59




출시가 얼마 남지 않은 인텔 13세대 CPU 그리고 이미 출시된 AMD CPU는 TDP가 전반적으로 높아 고효율, 고성능, 고용량의 파워 서플라이가 더욱더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고사양 게임을 즐기는 분들은 RTX 4000번대 그래픽 카드 향후 출시될 계획인지라 고용량 파워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어 버렸습니다. 




성능이 높은 대신에 전력을 많이 잡아먹는 관계로 효율이 높으면서도 용량이 큰 파워를 구입해야 합니다. 




오늘 소개할 앱코 ABKONCORE TN 850W GOLD Full Modular 파워 서플라이는 80PLUS GOLD 인증으로 검증된 최대 90% 이상 보증하는 고효율 파워입니다. DC to DC, LLC 공진형 컨버터를 통한 최상의 효율로 설계하였으며, 싱글레일 DC to DC 설계의 강력한 +12V 출력은 850W의 90%를 넘게 담당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쿨링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 저소음 135mm FDB 베어링 쿨링팬을 장착하고 OCP, OVP, UVP, OTP, SCP, OPP 등 6중 보호 기술 적용하여 안전하게 PC를 구동할 수 있는 성능을 갖추고 있답니다.









앱코 ABKONCORE TN 850W GOLD Full Modular의 평균 효율은 90.72%, 50% 로드에서는 91.65%로 뛰어난 효율을 자랑합니다. 80PLUS 골드 등급에서 보일 수 있는 마지노선 효율로 미인증 등급의 파워보다 에너지 효율이 좋아 조금이라도 더 효율성을 높이기 때문에 전기 요금, 시스템 안정성 측면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앱코 ABKONCORE TN 850W GOLD Full Modular 풀 모듈러 파워의 특징을 다음과 같습니다. 




- 80PLUS GOLD 인증으로 검증된 최대 90% 이상 보증


- Active PFC 장착으로 최대 99% 역률 제공, 전력 손실 최소화


- 대기전력 1W 미만 설계


- DC to DC, LLC 공진형 컨버터를 통한 최상의 효율 설계


- 싱글레일 DC to DC 설계의 강력한 +12V 출력


- 저소음 135mm FDB 베어링 쿨링팬 장착


- ABKONCORE 만의 독특한 그릴 디자인


- OCP, OVP, UVP, OTP, SCP, OPP 등 6중 보호 기술 적용


- 10년 품질 보증 서비스











박스 내부는 저가형 제품과는 다르게 스티로폼으로 파워 본체를 보호함으로써 충격을 흡수하고 있으며, 파워는 다시 한번 포장하여 안전하게 받아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모듈러 케이블을 비롯 전원 코드, 기타 구성품들이 별도의 박스에 담겨 제공되고 있는 고급형 모듈러 파워의 전형적인 모습이네요.









ABKONCORE TN 850W 파워의 구성품으로는 파워 본체를 비롯하여 케이블 타이, 고정나사, 사용 설명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4핀 메인 전원을 포함하여 모든 케이블을 플랫한 모듈러 형태로 제작하여 필요한 커넥터만 사용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80PLUS GOLD 인증을 받은 ABKONCORE TN 850W 파워는 165mm x 150mm x 86mm로 일반 파워보다 약간 큰 사이즈 입니다. 기본 쿨링을 담당하는 팬으로는 저소음 135mm FDB 베어링 쿨링팬을 탑재하였으며, 저로드에서는 팬이 작동을 하지 않는 Fanless Mode를 지원합니다.




반면 Load가 올라가면서 팬이 돌기 시작하고 시스템 로드에 따라 RPM이 자동으로 조절되는 자동 온도 조절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은 24핀 메인 전원선을 포함 모든 케이블은 플랫하게 처리된 형태로 케이스 내부를 깔끔하게 정리 정돈할 수 있어요.











파워 본체 상단에는 전체 사양을 알기 쉽게 표로 정리해 놓아 스펙이 궁금할때 한번씩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정격 출력이 850W이며, 싱글 채널 +12V의 가용률은 무려 99%로 파워 출력의 안정성과 인텔, AMD CPU와의 호환성을 높였습니다. 




총 850W가 할당되어 고성능 CPU와 그래픽 카드 거의 모든 제품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출력의 고성능 파워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워 내부 팬은 135mm 크기이며, FDB 베어링 쿨링팬을 장착하여 강력한 쿨링 성능과 정숙성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팬입니다. 냉각팬을 보호하는 그릴은 일체형으로 내부 먼지를 털어낼 때 커버 자체를 분리해야 하며, ABKONCORE 만의 독특한 그릴 디자인이 멋진 하단부의 모습이 인상적이네요.











고정 나사 위에는 워런티 보이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데, 스티커 훼손 시 무상 AS에서 제외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영어로 써진 것이 앞에서 설명한 내용입니다.









파워 후면은 많은 파워에서 채택하고 있는 벌집 모양의 공기 통풍구를 적용하여 깔끔하게 완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우측에는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는 스위치를 있어 편리하게 전원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모듈러 형태로 제공하는 각각의 케이블은 라벨링된 단자에 정확히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단자 상하단에는 이름을 붙여 어떤 케이블을 연결해야 할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으며, 부품에 연결하는 커넥터에는 M/B, CPU, PCI-E이라고 이름이 붙어 있어 거의 혼동할 일이 없습니다. 




풀 모듈러 시스템 방식으로 사용자가 시스템에 필요한 케이블만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해서 최소한의 케이블만 사용하니 케이스 내부를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드네요!!









메인 전원 커넥터는 20+4핀 1개를 제공하며, 어떤 부품에 연결해야 하는지 뒷면에 라벨링되어 있습니다. 









4+4핀 / 8핀 CPU 보조전원 커넥터는 각각 1개씩 2개를 제공하여 8핀 + 4핀 구조의 메인보드에도 어렵지 않게 연결할 수 있어요. 











6+2핀 PCI-E 그래픽 카드용은 총 4개가 제공되며, 모두 모듈러 타입이라 필요한 커넥터 갯수 만큼 사용할 수 있어서 편합니다.











4핀 EIDE 전원 케이블은 총 3개를 제공하며, FDD 전원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는 구성입니다.









SATA 커넥터는 총 9개로 SSD, HDD 등 많은 저장 장치를 충분하게 연결할 수 있을 정도의 커넥터를 제공하네요.









플랫 타입의 풀 모듈러 파워 서플라이의 장점은 사용자가 시스템에 필요한 케이블만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더 이상 연결할 부품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케이블을 꽂아만 두면 정리하기 번거롭고, 케이스 내부를 지저분하게 하여 여러모로 좋지 않습니다.




사진은 모든 케이블을 연결한 모습으로 PC 부품에 따라서 사용할 커넥터, 사용하지 않을 케이블이 구분되기 때문에 이보다 훨씬 적은 수의 케이블만 연결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케이블은 18AWG 굵기를 사용.













[ 테스트 사양 ] 




- CPU : AMD 라이젠 5 5600X


- MB : ASUS TUF Gaming B550M-PLUS


- RAM : 마이크론 Ballistix DDR4 16G PC4-24000 CL16 텍티컬 트레이서 RGB


- VGA : 엔비디아 GTX 3060


- SSD : 삼성 970 PRO 512GB


- Power : 앱코 ABKONCORE TN 850W GOLD Full Modular 파워 서플라이











처음 메인보드에서 알 수 있는 전압은 +3.312V, +5.020V, +11.980V로 허용 오차 범위 안에서 안정적으로 출력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IDA64에서 측정한 3.3V, 5V, 12V를 허용 오차 범위 내에서 아이들, 풀로드 구간에서 안정적인 전압 출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모든 전압 라인에서 전압 변화 없이 같은 수치를 기록할 만큼 전압 출력은 안정적이네요.











AMD 라이젠 5 5600X 기반의 게이밍 PC에서 아이들, 풀로드시 전압 변동폭과 온도를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HWiNFO64를 통해 전압 모니터링 30분 정도 실시중... 위가 아이들, 아래가 풀로드 상태에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3.3V : 3.312V → 3.312V


+5V : 5.020V → 5.060V


+12V : 11.980V → 11.980V




아이들, 풀로드 상태에서 전압 변동폭을 보면 3.3V는 0V, +5V는 0.040V, +12V는 0V로 소수점 두자리에서 변화하는 아주 미세한 변화만 확인되는 안정적인 출력입니다.











대부분의 파워 서플라이의 소음도는 내부에 장착된 냉각팬이 작동하면서 발생합니다. 시스템 조립시 PC 케이스 밖으로 꺼낸 상태에서 소음 측정기로 앱코 ABKONCORE TN 850W 파워의 순수 소음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아이들 시(팬리스 모드)에서는 33.5dB, 풀로드시에는 38.3dB이 측정 되었습니다. 저소음 135mm FDB 베어링 쿨링팬 장착하였고, 소음을 최대한 억제하면서도 내구성이 뛰어난 수명을 보장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저로드에서는 팬이 작동을 하지 않는 Fanless Mode 작동하면 소음이 아예 발생하지 않으며, 로드가 올라가면서 팬이 돌기 시작하고 시스템 로드에 따라 RPM이 자동으로 조절되어 소음을 최대한 억제하는 것 같습니다.











2013 ErP Lot6, 2014 ErP Lot(대기전력 0.5W 이하)을 준수하여 1W 미만 대기전력으로 PC가 꺼져 있을 때 전기 요금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제 시스템에서 실제 측정된 대기전력은 0.6W로 측정되었지만 시스템에 따라 대기전력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참고하세요.




아이들 소비전력은 69.7W가 나왔으며, 풀로드에서도 118.8W 밖에 나오지 않아 사용할 수 있는 예비전력이 상당히 많이 남아 있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앱코 ABKONCORE TN 850W GOLD Full Modular 파워 서플라이는 대만 ANDYSON 사에서 제작하여 믿을 수 있는 파워 서플라이 중에 하나입니다. 80PLUS GOLD 인증으로 소비전력을 많이 먹는 PC 부품들에 원활한 전력을 공급하여 하나의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구동할 수 있게 해줍니다. 




변동폭이 극히 작은 아니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파워 전력 효율은 제가 사용해 본 파워 중에서도 몇 손가락 안에 들어갈 정도로 변동폭이 극히 적어 상당히 안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큰 안정성은 앞으로 출시된 인텔 13세대와 이미 출시된 AMD 5세대 CPU와 찰떡궁합으로 고성능의 풀 모듈러 파워가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




이 제품은 앱코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18 라이크팡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