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뛰어난 쿨링성능의 COUGAR POSEIDON GT 360 수냉쿨러

라이크팡
조회: 391
2023-07-03 10:07:07




쿠거코리아에서 강력한 쿨링 성능의 3열 수냉쿨러인 쿠거 COUGAR POSEIDON GT 360을 출시하였습니다. 수냉 쿨러의 필요성은 높은 소비전력으로 발열이 크게 증가한 인텔, AMD 양상의 새로운 CPU를 출시하면서부터입니다. 




3열 수랭쿨러의 필요성은 더욱더 높아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성능과 가성비, 비주얼로 눈길을 끄는 기종이 COUGAR POSEIDON GT 360 입니다. COUGAR POSEIDON GT 360 CPU 수냉쿨러는 유의미하게 냉각 시켜주는 뛰어난 쿨링 성능을 갖추고 있으며, 어느 정도 튜닝할 수 있고, 누수에 대한 걱정이 없도록 5년 간 사용할 수 있는 쿨러입니다.  











RGB 일체형 수냉쿨러답게 알루미늄 합금 하우징을 통한 고성능 펌프 쿨링이 가능합니다. 


안정적인 시스템 유지와 최적의 오버클럭킹 성능을 제공하는 일체형 쿨러 사진이 박스 전면에 인쇄되어 있습니다. 




고급스러운 마감의 풀 알루미늄 합금 하우징 워터 블록과 고밀도 알루미늄 라디에이터 그리고 120mm 쿨러 3개로 기본 구성되어 강력한 쿨링 성능을 제공하는 쿨러입니다. 메인보드 4사에서 제공하는 싱크 프로그램과 연동되며, 5년간 무상 AS를 제공하는 수랭 쿨러다운 멋진 박스 디자인입니다.











쿨러를 설치할 때 필요한 각종 구성품은 3개 부분으로 나눌 수 있으며, 확실히 공냉식 쿨러보다는 부속품이 많은 편입니다. 모든 구성품은 비닐에 포장하여 분실 위험을 최소화하였으며, 어떤 종류의 구성품인지 표기하여 구성품간 혼란을 최소화하였습니다.




라디에이터 장착나사, 쿨링팬 장착 나사, LGA2011 나사, AMD 브라켓 나사, 백플레이트 고정용 나사, 워터펌프 고정용 나사, 워터펌프용 프로세서 가이드 고정나사, Y형 젠더, 컨트롤러, 서멀 구리스로 알찬 구성입니다.











인텔 프로세서용 브라켓, AMD 프로세서용 브라켓, 인텔용 백플레이트를 제공하여 플랫폼에 맞는 가이드와 백플레이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써멀구리스, Y자형 연결 케이블, 라디에이터 장착 나사 등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으며 초보자도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사용 설명서가 첨부되어 있으니 확인하고 설치하세요!!













라디에이터 냉각팬 3개를 하나로 연결하여 전원을 공급하는 Y형 케이블과 ARGB 컨트롤러입니다.











쿠거 포세이돈 GT 360 CPU 쿨러 본체는 대부분의 수냉 쿨러가 그렇 듯이 라디에이터 - 워터블럭 - 펌프 일체형 구성입니다. 라디에이터에 120mm 쿨러 3개를 장착할 수 있는 구조로 라디에이터와 워터블럭은 유연한 튜브와 연결되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내부에는 열전도성이 뛰어난 고밀도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었으며, 작은 면적으로 최상의 쿨링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데요. 120mm 쿨링팬 3개를 설치 가능한 넓은 크기로 전체 크기는 392mm x 121mm x 27mm로 미들타워에도 설치할 수 있는 사이즈와 두께랍니다.









라디에이터 안쪽, 바깥쪽은 120mm 냉각팬 3개를 장착할 수 있는 나사홀 구조로 측면에는 워터블럭과 연결된 입수, 출수용 튜브가 왼쪽에 일정한 간격을 유지한 채 장착되어 있습니다. 




고밀도 알루미늄 라디에이터는 직각 모양의 UTTERIGHT 핀을 설계 적용하여 열전달 표면을 넓고 크게 만듦으로써 일반핀에 비해 냉각효율이 뛰어나 저소음 작동에도 안정적이고 쾌적한 시스템 환경을 제공합니다.











상단에는 유광 소재의 인피니티 미러 조명으로 포인트를 준 다채로운 Addressable RGB 조명 효과로 화려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3핀 +5V ARGB 연동 워터펌프는 일체형 디자인의 LED가 점등되면 레인보우 RGB LED를 화려하게 뿜어냅니다. 




하단에는 라디에이터와 연결된 입수용, 출수용 튜브 2개가 연결되어 있으며 최신 INTEL / AMD 프로세서를 지원합니다. 









CPU와 접촉되는 베이스는 열 전도율이 뛰어난 100% 구리 소재를 사용하였으며, 새 제품에는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게 비닐 보호필름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연결 케이블에는 3핀 전원 커넥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AIO_PUMP나 SYS_FAN 헤더에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워터블럭과 라디에이터 사이에는 유연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고무 튜브로 이어져 있습니다. 내구성 및 누수를 방지하는 400mm 튜브 길이로 제공하며 부식이 잘 되지 않고, 열에 강한 내구성의 튜브를 사용하였습니다.









COUGAR POSEIDON GT 360 CPU 쿨러는 3개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고효율 MHP 120mm 팬으로 직접 장착해 주어야 합니다. 




쿨링팬 MHP120의 크기는 120mm x 120mm x 25mm로 자동 팬 속도 조절 기능이 있는 4핀 PWM 커넥터를 제공합니다. Zro2 베어링 쿨링팬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는데, 경도와 강도가 높고 매우 강하며 뛰어난 내마모성, 내열성 및 충격 저항이 큰 베어링입니다. 특히 가공 후 표면 광택이 매우 좋은 지르코니아로 만들어진 고성능 베어링 사용하는 것이죠.




시스템 전체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여 쾌적한 상태에서도 안정감 있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9개의 날개로 구성된 120mm PWM 쿨링팬은 회전속도 600-2000RPM(±200RPM), 최대 풍량 82.48CFM, 소음 34.5 dB(Max.)로 회전속도, 소음, 풍량 모두 만족스러운 사양입니다. 




정숙함과 뛰어난 내구성이 장점인 Zro2 베어링 쿨링팬 타입으로 RGB 조명 없이 작동하는 팬으로 지나치게 눈부시는 것을 싫어하는 분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팬에는 8개의 진동방지 고무패드를 모서리에 넣어 어느 정도의 진동과 소음을 줄여줍니다. 전원 커넥터는 4핀 PWM 타입으로 메인보드 하드웨어 모니터링 메뉴에서 RPM 속도 조절이 가능하며, 안정적인 구동과 속도 조절, 팬 조정을 위해 4핀 커넥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설치 작업 전에 미리 해두어야 하는 것이 120mm 냉각팬 3개를 라디에이터에 고정하는 것입니다.


냉각팬 고정 나사를 십자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모서리 4곳에 고정하면 간단하게 끝낼 수 있으며 수냉쿨러를 연결할 방향을 고려하여 케이블이 아래쪽으로 위치하도록 해야 나중에 케이블 정리가 한결 편해집니다.











3개의 냉각팬을 연결하여 팬이 작동할 수 있도 Y형 케이블로 이어줍니다.













설치 가이드에는 인텔, AMD 소켓별로 설치 과정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고 각 단계별로 사용할 부품을 매치시켜 언제 어떤 부품을 사용하여 설치를 해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사용 설명서만 정독해도 설치하는데는 크게 어렵지 않으며, RGB LED 패턴이나 속도 제어는 컨트롤러로 할 수 있기 때문에 더 편한  것 같아요. 




인텔 : 115X / 1366 / 1200 / 1700 / 2011 2066 (Core i3 / i5 / i7 / i9 CPU)


AMD : TR4 / TRX4 / AM5 / AM4 / FM2 / FM1 / AM3+ / AM3 / AM2+ / AM2 CPU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라이젠 5세대 CPU AMD 7800X3D에 설치할 예정입니다. AM5 소켓은 기존의 AM4 소켓과 동일한 방식으로 쿨러를 설치하기 때문에 플레이트가 필요치 않습니다. AMD용 브라켓을 펌프 베이스에 딱 걸리도록 회전시켜 깔끔하게 설치해주면 간단하게 브라켓 설치는 끝낼 수 있습니다. 









보드 백플레이트 위에 스탠드오프(양쪽 나사 형태)를 세우고, 브라켓을 장착한 워터블럭을 위로 올려 4개의 두툼한 나사로 고정하면 간단하게 설치는 끌낼 수 있습니다. 손나사 타입이 아니기 때문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체결해야 합니다. 









라디에이터 120mm PWM 4핀 커넥터는 CPU 팬에 장착하고, ARGB 4-1핀은 ARGB 컨트롤러나 메인보드 ARGB 헤더에 꽂아주면 됩니다. 워터펌프 3핀 커넥터는 AIO_PUMP나 SYS_FAN, CHA_FAN 헤더에 연결합니다.















마지막 단계로 120mm 팬을 장착한 라디에이터는 장착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케이스 내에 나사를 이용하여 고정해 줍니다.




여기까지 끝나면 모든 설치 작업을 완료하게 됩니다. 설명은 길었지만 실제 설치할 때는 크게 어렵지 않아 공냉식 쿨러를 설치하는 것과 크게 차이가 없어서 금방 설치할 수 있으니 도전해 보세요.











[ 테스트 사양 ] 




- CPU : AMD 라이젠7-5세대 7800X3D 


- MB : MSI MAG B650M 박격포 WIFI 


- RAM : OLOy 메모리 DDR5 32GB (2x16GB) 6000 MHz CL32 


- VGA : 엔비디아 RTX 3060


- Cooler : COUGAR POSEIDON GT 360









쿠거 포세이돈 GT 360 CPU 쿨러를 라이젠 AM5소켓에 설치 완료한 모습입니다. 설명은 길었지만 실제 설치할 때는 어렵지 않아 공냉식 쿨러를 설치하는 것과 크게 차이가 없을 정도로 심플합니다.









또 하나 특징은 회전식 펌프 헤드 타입으로 쿠거 로고 방향 변경을 쉽게 할 수 있어 위치가 조금 틀어져도 원래의 바른 자세로 돌아 올 수 있습니다.




다만 어려운 점은 120mm 냉각팬 3개, 워터펌프, RGB 컨트롤러를 연결할 때 나오는 많은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입니다. 케이블 타이를 이용하여 케이스 내부 고리에 묶어 정리하는 방법을 추천드리며, 뛰어난 내구성과 거울 도금 공정으로 세련된 워터블록의 RGB 포인트가 케이스 내부의 전체 분위기를 한껏 살려줍니다.









+5V ARGB 헤더를 지원하는 메인보드 사용자라면 메인보드에 다이렉트로 연결하여 다양한 RGB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ASUS AURA SYNC, MSI MYSTIC LIGHT, GYGABYTE RGB FUSION 2.0과 같은 소프트웨어와 동기화할 수 있는 것이죠.









MSI 보드 사용자라면 MYSTIC LIGHT 프로그램으로 동기화시켜 시스템의 튜닝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으며, 컨트롤러처럼 매번 RGB 모드를 바꿔야 하는 불편함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ARGB 헤더를 이용하여 연결하는 경우에는 워터블록과 라디에이터의 팬을 일렬로 연결해야 편하게 동기화시킬 수 있습니다.




쿠거 포세이돈 GT 360 쿨러의 라디에이터 3팬은 ARGB 조명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선으로 연결하는 RGB 컨트롤 방식은 별도로 구매하는 컨트롤러(코어박스 V3)를 따로 구입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메인보드 상의 +5V ARGB 헤더에 연결하는 경우에는 프로그램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해 본 결과는 확실히 +5V ARGB 헤더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편하고, 통합 관리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더라구요.




특히 PC 케이스 내부의 선 정리를 더 깔끔하게 할 수 있었고 색상, 속도, 모드를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단조롭지 않습니다. 언제나 다른 구성으로 나만의 튜닝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수냉 쿨러를 쓰는 또 하나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실내 온도가 30도인 상태에서 온도 변화는 측정해 보면, 아이들에서 37도를 기록하고 있으며 풀로드로 넘어가면 최대 65도 내외에서 온도를 꾸준하게 유지합니다. 이번 라이젠 CPU는 온도 변동성이 조금 심한 편으로, 70도 이상은 올라가지 않는 선에서 온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공냉식 쿨러보다 수냉식 쿨러가 CPU 발열을 잡아주는데 효과적이라 CPU 사용률이 많은 게이밍 PC에서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일등공신입니다. 




CPU의 팬의 경우에는 690RPM에서 830RPM까지 상승하며, 펌프 팬은 3200RPM에서 유지되어 아이들일 때와 풀로드 일 때 모두 발열을 확실히 잡을 수 있습니다. 












디아블로4 RPG 게임을 플레이해 보면 최대 온도가 57도로 게임 내내 50대 중후반을 유지하는 뛰어난 쿨링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쿠거 COUGAR POSEIDON GT 360 3열 ARGB 쿨러는 완전한 ARGB 조명을 지원하는 쿨러는 아니지만 기본적인 튜닝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360도 회전 가능한 회전식 펌프 헤드를 기본 채택하여 쿨러 장착 방향이 잘 못되더라도 헤드만 돌리면 로고 방향을 정방향으로 맞추기 쉽습니다. 




열전도를 높이는 구리재질의 베이스와 MHP 120 120mm 3개의 팬은 Zro2 베어링 타입으로 정숙하면서도 성능이 뛰어난 소음 대비 열을 잡는 냉각 효과는 충분히 만족스럽습니다. AMD AM4, Intel LGA 1200 및 LGA 1700을 포함한 모든 최신 플랫폼에 장착이 가능한 수냉쿨러로 강력한 성능의 3열 수냉쿨러가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무상 품질 보증 기간은 5년이라는 것을 알려드리며 리뷰를 마칠까 합니다 :)




제품정보


https://prod.danawa.com/info/?pcode=19510913




Lv18 라이크팡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