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고성능공랭쿨러 리드쿨 POONG AC-6200 Boooster ARGB CPU쿨러

라이크팡
조회: 324
2023-07-16 10:28:17




발열이 크게 증가한 고성능 CPU가 인텔과 AMD에서 출시되면서 수랭쿨러의 필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지만 수랭쿨러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는 공랭식 CPU쿨러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데요.




LEADCOOL POONG AC-6200 BOOSTER ARGB CPU 쿨러는 공랭식 쿨러 중에서도 상위에 속하는 강력한 쿨링 성능을 갖춘 제품입니다. ARGB 효과 지원으로 튜닝 시스템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2개의 120mm PWM 팬을 사용, 업그레이드된 팬 설계로 최대 29.5dBA의 저소음을 실현합니다.




지금부터 LEADCOOL POONG AC-6200 BOOSTER ARGB CPU 쿨러가 어떤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 PC 케이스에 설치 시 어떤 모습으로 작동하는지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TDP 250W를 지원하는 강력한 쿨링의 듀얼타워 CPU쿨러로써 고성능 시스템을 위해 방열판과 히트파이프, 히트스프레더까지 정밀 가공되어 강력한 퍼포먼스를 제공합니다. 인텔 LGA1700 / AMD AM5을 포함한 최신형 CPU와 호환되며, 메인보드에서 제공하는 AURA SYNC, MYSTIC LIGHT, RGB FUSION, POLYCHROME 등의 싱크 프로그램과 동기화시켜 화려한 튜닝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어요.











박스 후면에는 POONG AC-6200 BOOSTER CPU 쿨러의 상세한 스펙이 정리되어 있어 어느 정도의 성능을 가진 CPU 쿨러인지 알 수 있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제품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완충제가 위쪽에 위치하며 CPU 쿨러 본체는 안전하게 비닐로 포장하였습니다. 그리고 2개의 ARGB 120mm 팬은 출고와 함께 장착된 상태로 일체화되어 있으며, 사용 가능한 구성품은 박스에 담겨 있네요.










CPU 쿨러를 설치할 때 필요한 각종 구성품은 3개 부분으로 나눌 수 있으며, 모든 구성품은 비닐에 포장하여 분실 위험을 최소화하였으며, 어떤 종류의 구성품인지 표기하여 혼동을 최소화했습니다.




덮개 손나사 4개, 인텔 브라켓 2개, 고정너트 4개, AMD/INTEL 고정 나사 4개, 와셔 4개, AMD5 고정나사 4개, AM5 개스캣 4개, AMD 브라켓 2개, AMD/INTEL 백플레이트 1개, 써멀 컴파운드, 스플리터 케이블(장착됨), 2011/2066 고정나사 4개, 그리고 사용 설명서로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써멀 컴파운드는 고성능 CPU, GPU에도 잘 맞는 제품을 제공합니다.











강력한 풍량의 120mm 팬 2개를 장착하는 듀얼 타워 CPU 쿨러답게 부피가 상당히 큰 편으로 그 성능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약 1105g의 무게와 158mm의 높이로 게임, 영상편집, 오버클럭을 위한 CPU 쿨러다운 퍼포먼스가 느껴지며, 800 ~ 1,800RPM±10의 빠른 속도와 HDB 베어링을 채택한 PWM 쿨링팬 2개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을 충분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6개의 히트파이프를 통해 열을 전달받아 공기 중으로 방출하는 히트싱크는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어 냉각 효율을 높였습니다. 기존 쿨러의 히트싱크 배열과 비슷하면서도 달라진 것이 보이는데 층층이 겹쳐서 쌓아 설계했다는 것입니다.











CPU와 접촉되는 베이스는 열 전도율이 뛰어난 은백색의 니켈도금된 구리 소재를 사용하여 제작되었으며 새 제품에는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도록 보호필름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초정밀 가공된 베이스를 통해 CPU와 최대한 밀착하여 열 전달력을 높인 제품으로 6개의 히트파이프를 통해 듀얼 타워 히트싱크 핀을 분산시켜, 고성능 쿨링팬을 통해 효율적으로 열을 냉각시켜 줍니다.











두 번째 팬을 설치하는 중앙에는 공용 브라켓에 고정하는 스프링 너트 나사 2개가 일체형으로 제공됩니다.









쿨러에는 120mm x 120mm x 25mm 크기의 자동 팬 속도 조절의 4핀 PWM 120mm 쿨링팬은 총 2개를 제공합니다. 저소음 RGB를 적용하여 높은 풍량에서도 소음을 최대한 억제하며, 공기흐름을 개선하여 방열판에서 열을 빠르게 해소시킬 수 있습니다.




120mm 크기 / 최대 1800RPM 속도 / 75.8CFM 풍량 / 2.15mmH20 풍압 / 29.5dB(A) 소음




스펙은 위와 같으며, 강력한 성능은 시스템 전체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여 쾌적한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PWM 4핀만 연결하면 고정 RGB로 작동되며, 5V ARGB 연결 시 메인보드 RGB 소프트웨어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뛰어난 정숙함과 견고한 내구성이 장점인 Hydraulic Bearing(HDB) 볼베어링 타입으로 +5V ARGB LED를 통해 화려한 RGB 조명 효과를 구현할 수 있는 2개의 팬이 장착되어 있어요.




팬에는 8개의 진동방지 고무패드를 모서리에 넣어 어느 정도의 진동과 소음을 줄일 수 있으며, Y 케이블을 이용하여 쿨러 본체에 장착하기 전에 2개의 120mm 팬과 연결하여 구동할 수 있도록 사전 작업을 출고 전에 해놓았습니다.




Y자 케이블은 CPU_FAN 커넥터에 연결하며, 메인보드와 동기화하기 위해 5V ARGB 케이블은 5V ARGB 헤더에 연결합니다.











120mm 쿨링팬 2개는 팬을 잡고 있는 클립을 이용하여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조립 설명서에는 인텔, AMD 소켓별로 설치 과정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고 각 단계별로 사용할 부품을 매치시켜 언제 어떤 부품을 사용하여 설치를 해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설치 가이드만 정독해도 설치하는 데는 크게 어렵지 않으며, RGB LED 패턴이나 색상 제어는 메인보드 싱크 프로그램과 동기화시켜 할 수 있습니다.











AM4 소켓 타입의 AMD CPU 설치에 필요한 액세사리를 먼저 준비하고, 설치 과정을 숙지한 다음에 설치 작업을 진행하면 편하게 할 수 있어요. 인텔 CPU 설치할 때와 다른 점은 백플레이트를 메인보드에 장착된 것을 사용하기 때문에 플레이트 작업을 건너 뛰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AM4 소켓은 별도로 백플레이트 작업을 해주어야 하더군요.




AMD 백플레이트를 메인보드 뒤로 넣고, 고정너트를 올린 후에 AMD 브라켓을 덮개 손나사를 이용하여 튼튼하게 고정해 줍니다.











다음으로 써멀 구리스를 CPU 표면에 넓게 도포합니다.




이제 CPU 쿨러를 CPU에 올리고, 스프링 나사를 공용 브라켓의 돌기(뾰족하게 나와 있는 나사)에 맞춰 돌려 고정하면 쿨러 본체 설치는 간단하게 완료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설치 시 보드에 메모리에 따라 약간의 간섭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제가 사용 중인 메모리는 방열판이 지나치게 커서 위로 올리면 반 정도를 올려야 해서 듀얼팬을 포기할 수 없어 앞쪽으로 보냈습니다. 배기 방향을 고려하여 설치해 주는 것이 좋은데, 가끔가다 보면 역방향으로 설치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바닥으로부터 약 38mm 떨어져 있어 방열판이 크지 않는 메모리를 장착하는 경우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만약 겹친다면 팬 높이를 조절하거나 팬을 제거, 혹은 저처럼 앞쪽으로 보내 사용할 수 있고요.




PWM 4핀 커넥터는 120mm 팬의 Y자 케이블과 연결하여 CPU 팬에 장착하고, ARGB 4-1핀은 ARGB 컨트롤러나 메인보드 ARGB 헤더에 꽂아주면 됩니다.









[ 테스트 사양 ]




- CPU : AMD 라이젠 5 5600X


- MB : 에이수스 터프 게이밍 B550M-PLUS


- RAM : TeamGroup T-Force DDR4-3600 CL18 Delta RGB 화이트 패키지


- Cooler : LEADCOOL POONG AC-6200 BOOSTER ARGB


- Power : 시소닉 A12 STANDARD 230V EU SSR-700RA LLC









메탈 소재의 탑 커버가 상당히 고급스럽습니다. 리드쿨 로고가 새겨진 고급스럽고 깔끔한 은색의 탑커버 디자인은 보면 볼수록 이쁘네요. 그리고 CPU 높이는 158mm로 대부분의 케이스에 설치할 수 있어 뛰어난 호환성을 자랑합니다.












ARGB 헤더를 지원하는 메인보드 사용자라면 메인보드에 다이렉트로 연결하여 다양한 RGB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ASUS AURA SYNC, MSI MYSTIC LIGHT, GYGABYTE RGB FUSION 2.0과 같은 소프트웨어와 동기화할 수 있는 것이죠.




에이수스 보드 사용자라면 AURA SYNC 프로그램으로 동기화시켜 시스템의 튜닝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으며, Aura 효과는 정적, 브리딩, 섬광, 색 순환, 무지개, 별이 빛나는 밤에 등 다양한 효과를 지원해서 다양한 색채의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답니다.














에이수스의 AURA SYNC 프로그램에서 조명 효과나 속도 등을 다변화하여 화려하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튜닝 시스템을 쉽게 꾸밀 수 있습니다. 화려한 외관을 100% 활용하는 것은 사용자의 센스에 달려 있으며, 튜닝 효과를 조금 더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5V ARGB 헤더가 있는 메인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CPU의 온도 변화를 살펴보면, 아이들에서 31.1도를 기록하고 있으며 풀로드로 넘어가면 최대 67.6도 내외에서 온도를 꾸준하게 유지합니다. 변동성을 감안하더라도 70도 이상은 올라가지 않는 뛰어난 쿨링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듀얼타워 공랭식 CPU 쿨러임에도 수랭식 쿨러 못지 않은 강력한 쿨링 성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0mm 팬 장착과 열전도율이 뛰어난 니켈 도금된 구리 소재 사용 등 250W TDP CPU까지 커버할 수 있는 고성능 CPU 쿨러의 뛰어난 성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최대 1800RPM으로 작동하는 냉각팬은 최소 1,074RPM, 최대 1,430RPM으로 작동하면서 최소 31도, 최대 67도 정도에서 CPU 온도를 억제하고 있어 효율적이며 소음도 업그레이드된 팬 설계로 최대 29.5dBA의 저소음을 구현합니다.














RPM에 따라 소음도를 측정해 보면 아이들일 때에는 48.6dB(A), 풀로드일 때는 52.2dB(A)로 50데시벨 초반대에서 시스템 소음이 측정되고 있습니다. PC 케이스와 그래픽 카드 팬이 같이 구동되는 상태라 CPU 쿨러 팬 단독 소음은 크지 않다고 보는 게 맞겠죠.




조용한 사무실이나 도서관, 일반적인 PC가 작동하는 약한 소리로 컴퓨터를 하다 보면 거의 체감하기 어려운 수준의 소음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강력한 쿨링 성능의 듀얼타워 CPU 쿨러인 LEADCOOL POONG AC-6200 BOOSTER ARGB는 피어리스 어쌔신, RC1800 등의 공랭식 CPU 쿨러의 끌판왕들이라고 알려진 제품과 비교해도 결코 부족하지 않습니다. TDP 250W 지원으로 고성능 CPU를 사용할 수 있으며, 고사양 작업을 할 때도 냉각 성능이 우수하여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요.




또한 구리 소재에 니켈 도금 히트파이프를 사용하여 열전도율 향상, 산화로 인한 변색을 예방하여 성능과 외관적인 면에서 고급 CPU 쿨러 다운 모습입니다. 단점이라면 듀얼 타워 CPU 쿨러라 구입하시기 전에 반드시 그래픽 카드, 메모리와 겹치는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m-ATX 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CPU 설치 높이 158mm와 함께 먼저 확인하시고 구입하세요. 무상 AS 기간은 넉넉한 3년을 제공하며, 신상 제품이라 1,000대 한정 49,000원 특가로 구입하는 이벤트가 진행중이니 필요한 분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네요!!






본 사용기는 (주)에이원아이엔티로부터 물품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18 라이크팡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