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노트북] 인텔코어 프로세서 기반 ASUS K5504VN-MA113W 벤치마크

잡블
조회: 401
2023-06-19 09:51:14
지난번 글에서 ASUS 비보북S 15 노트북에 대한 개봉기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간단하게 살펴만 봐도 성능이 어마어마하다는 걸 알 수 있었는데요. 오늘 글에서는 여러 프로그램을 돌린 벤치마크 값을 확인해 보려고 합니다. 누군가는 숫자놀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지만 다른 프로세서와 비교하기에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서 저 또한 새로운 하드웨어나 노트북을 들이면 꼭 돌려보고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총평에 대한 내용으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뭐니 뭐니 해도 이 모델의 가장 큰 장점은 13세대 인텔® 코어™ i9-13900H 프로세서 기반이라는 것이죠. 그에 비해 다른 사양들은 사실 하이엔드 라인은 아닙니다. 그러다 보니 중점적으로 CPU 위주의 벤치마크를 돌려보았고 나머지 프로그램도 살짝씩 돌려봤습니다. 이 모델 자체가 게이밍보다는 디자인 작업용 크리에이터 전용으로 나온 모델이다 보니 게임 테스트는 스킵 하였습니다.





먼저 Geekbench입니다. 긱벤치는 싱글, 멀티로 점수를 나눠서 표기되는데요. CPU 프로세서 작업 처리 속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단 노트북이나 데스크탑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도 많이 활용하는 프로그램이기도 하죠. 점수를 측정하였을 때 싱글의 경우 2233점, 멀티의 경우 11298이라는 점수를 획득하였습니다. 싱글도 중요하지만, 노트북 특성상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작업 처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multi 점수에 더 높은 비중을 둘 필요가 있죠. 점수가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나왔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Over Clock 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시네벤치 값입니다. 오버클럭은 임의로 속도를 높였을 때를 가정해서 테스트하는 것인데요. 얼마나 안정화되어있는지를 확인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13세대 인텔 프로세서 점수 값은 12372로 나오면서 역시나 제가 사용해 본 기기 중에서는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것이 확인됩니다.


차트만 봐도 상위권에 랭크되어있는 것이 확인되죠. 게임 노트북이 아니기 때문에 멀티에 포커스를 두고 체크해 봤습니다. 영상편집, 사진 편집에 버벅임이 있는 경우라면 multi 점수가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PASSmark도 돌려봤습니다. 종합 평가를 보면 3463으로 나오게 되는데 CPU만 놓고 보면 25561이 나오네요. 그래픽은 인텔 Arc A350M이 탑재되어 있는데 고사양보다는 보급형에 가깝기 때문에 그래픽 점수는 그다지 높은 편은 아닙니다. 패스마크의 경우 원하는 사양을 선택해서 세부적으로 비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많은 분들이 비교할 때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차트로 확인하였을 때 13세대 인텔 코어 i9-13900H는 상위에 랭크되어있는 걸 확인할 수 있네요. 정확하게는 카운트하지 않았지만 몇 번의 드래그만으로도 충분히 리스트에서 찾을 수 있을 정도였는데 6월 18일 기준으로 30위 전후권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렇게 높은 사양의 CPU는 처음 사용해 봤기 때문에 단순히 벤치마크 말고도 얼마나 사용자에게 체감이 크게 다가오는지 체크해 볼 예정이기도 하고요.




Cross Mark라고 널리 알려진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문서작업이나 영상, 이미지 편집 등 얼마나 반응성이 높은지 체크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크리에이터에게 유용한 모델이다 보니 이것도 한번 측정해 봤는데요. 제가 쓰고 있는 데스크탑 기준으로는 종합점수가 300단위입니다. 이 상태에서 라이트룸을 돌리거나 Movavi 같은 영상편집을 하니 속이 터질 수밖에 없었죠...

비보북 S15에 적용해 봤을 때 종합점수가 천 단위로 표기됩니다. 기타 점수들도 모두 1000점이 넘어가고요. 보통 웬만큼 사양이 높은 제품이라고 해도 1000단위를 넘어가는 경우가 극히 드물 정도인데, 이 정도면 상위권에 포지션을 잡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만큼 고성능이라는 의미와도 같다고 해석됩니다.






지난 글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인텔 프로세서 기반 중에서도 아무나 달 수 없는 인텔® EVO™ 기반이라는 점에서 지금까지의 벤치마크 값이 상당히 준수하게 잘 나온 것 같습니다. Intel에서 자체적으로 인증된 제품에만 달아주는 표식이기도 한데, 왜 이 마크를 달고 출시된 것인지 대략적으로 이해가 되는 부분입니다.






하는 김에 종합적으로 알아보자는 의미에서 3D MARK도 진행해 봤습니다. 그래픽카드가 고사양까지는 아니더라도 무난한 정도라서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 생각으로 진행해 봤는데요. 생각 외로 준수하게 결과가 나왔습니다. Time Spy이고요.




그래픽 점수만으로는 2601점. CPU는 8293으로 당연히 고득점하였고 종합은 2899점입니다. 여타 게이밍 전용보다는 낮은 점수이지만 사용 용도를 고려한다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나름 만족할만하다고 생각은 하는데 읽기와 쓰기 간 편차가 큰 편입니다. 그래도 500MB 단위만 사용하던 저에게는 확실히 체감되는 부분이 크더라고요. ARW 파일로 촬영을 하다 보니 사진 옮기는 것도 세월아 네월아였거든요. 쾌적하게 이동하고 편집까지 마칠 수 있어서 더더욱 비보북 S 15를 애용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WI FI 6/6E 지원으로 와이파이에 대한 속도도 쾌적한 편인데 아쉽게도 제가 쓰고 있는 건 기본 사양의 500M 속도입니다. 얼마나 더 빠른지 끊김 없는지를 체감하기는 어려웠지만 속도 측정값을 보니 충분히 안정성 있게 잘 작동하고 있다는 것도 체크해 봤습니다.







13세대 인텔 코어 i9 프로세서에 치중해서 여러 테스트를 진행해 본 것은 사실입니다. 성능이 좋으니까 당연히 얼마나 좋은 결과가 나오는지 알아본 내용이기도 하고요. 다음 글에서는 종합적으로 작성하여 총평으로 글을 마무리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prod.danawa.com/info/?pcode=19509941


Lv14 잡블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