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노트북] Intel® Evo™ 플랫폼 기반 노트북 레노버 요가 프로 7i 리뷰

중독위험
조회: 542
2023-09-19 10:23:36
안녕하세요~ DayB입니다. 이번 리뷰는 Intel® Evo™ 플랫폼 기반 노트북 레노버 요가 프로 7i 14IRH8 입니다. 해당 제품은 어디서나 다양한 용도로 쾌적한 사용이 가능한 데일리 노트북을 찾던 분들에게 적합하다고 볼 수 있었는데, 어떠한 특징으로 인해 이러한 판단을 하게 되었는지 살펴보시고 제품 구매에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현재기준 구입 가격은 180만원 후반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옵션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있음) 늘 휴대하며 사용할 수 있으면서 다양한 작업에서 쾌적한 성능을 갖추는데 중점을 맞춘 하드웨어 스펙을 갖추고 있는데, 이부터 먼저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세스 : 13세대 인텔® 코어™ i7-13700H
메모리 : 16GB LPDDR5-5200
그래픽 : NVIDIA Geforce RTX4050
저장 장치 : M.2 NVMe SSD 1TB
디스플레이 : 14.5" 3K(3072x1920) 안티글레어
IPS, 120Hz, 400Nits
네트워크 : WiFi 6E / Bluetooth 5.1
운영체제 : Windows 11 Home
밀 스펙 테스트 : MIL-STD-810H 군사 테스트 통과
판매 페이지 발췌




외형에 적용된 그린 색상덕분에 일반적인 블랙, 화이트, 그레이 색상의 노트북에 비해서 훨씬 세련된 형태처럼 느껴집니다. 크기는 14.5형이며 무게는 약 1.5kg에 불과하기에 휴대용 노트북으로 활용하기에 최적의 스펙을 갖추고 있습니다.




레노버 요가 프로 7i 14IRH에서 주목해야할 점중에 하나가 바로 인텔® Evo™ 인증을 받은 노트북이는 것입니다. 이는 인텔에서 정한 노트북 제조 기준에 맞춘 파트너 제조사들(레노버 등)의 노트북 제품에 인텔® Evo™ 인증 스티커를 부여함으로써 프리미엄 노트북의 선택의 기준을 보다 쉽게 하기 위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를 획득하기 위한 기준 역시 까다롭다고 볼 수 있는데, 간단하게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13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
- 최상의 화질과 음질 구현이 가능
- 초고속 충전 지원 및 장시간 지속되는 배터리 장착
- 기존보다 약 3배 더 빠른 인터넷 가능 - 인텔® WI-FI 6/6E (Gig+) 적용
- 가볍고 세련된 외형 디자인 (Thin & Light 디자인) 




단자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좌측 측면에는 왼쪽부터 순서대로 HDMI 2.1, USB-C 3.2 Gen2, Thunderbolt™ 4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단자들의 활용도는 이미 널리 알려져 있기 때문에 여기선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우측면에는 왼쪽부터 순서대로 카메라 셔터, 전원 버튼, 헤드폰/마이크 콤보, USB-A 3.2 Gen 1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포인트로 카메라 셔터 버튼입니다.
이는 전자식으로 카메라(=웹캠)을 차단하는 기능으로, 이는 물리적 방식의 웹캠 프라이버시 커버를 떠올리시면 됩니다. 이는 웹캠의 물리적 커버를 제거하여 외형상으로도 깔끔함을 유지하면서도 개인 신상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옵션까지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레노버 요가 프로 7i 14IRH8 디스플레이의 주요한 특징을 키워드로 정리해 보면 '14.5형, IPS 패널, 3K 해상도, 주사율 120Hz, 400Nits, 안티글레어,  개폐각 180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디스플레이 스펙 자체가 멀티플레이용 및 게이밍 모니터로도 분류할 수 있으며, 특히 개폐 각도가 180도이기에 사용 환경 및 용도에 따라 최적의 화면 각도를 설정할 수 있는 이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구성된 키보드도 충분히 넓은 크기와 키간 간격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밝기 조절이 가능한 백라이트가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최대 밝기 기준으로 광량이 충분하였기에 어두운 곳에서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한 가지 놀란건 터치 패드의 크기가 아주 넉넉하게 구성되어 있었다는 점입니다. 수치로 살펴보면 가로로 130mm, 세로로 80mm입니다. 사실 저는 노트북 터치 패드를 잘 사용하진 않지만(마우스 항시 소지), 이와 같이 넉넉한 크기로 구성되어 있다면 마우스가 없는 상황에서 사용 시 높은 편의성을 제공한다는 점은 다들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디스플레이의 기본적인 이미지 화질 수준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IPS 패널답게 시야각이 넓고, 색감 표현이나 선명도 모두 준수한 수준을 보여주었습니다. 기본 밝기 수준도 400Nits에 달하기에 주변 환경에 영향 없이 동일한 품질의 화면을 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거기에 안티글레어 처리로 인하여 빛반사가 없는 수준이라고 볼 수 있기에 장소에 상관없이 편안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내장 스피커의 성능을 체크해 보기 위해 4K 뮤직비디오를 재생해 보았습니다. 전체적인 출력 수준은 아주 준수했고, 들려주는 사운드도 깔끔하며 선명함까지 갖추고 있었습니다. 음악 재생이나, 다양한 동영상을 시청하는 분들이라면 별도의 외장 스피커 없이도 콘텐츠를 즐김에 있어 전혀 부족함이 없는 성능이라고 평가할 수 있었습니다.




4K HDR 영상들도 재생해 보았습니다. 보시는 대로 선명하고 깔끔한 재생이 가능했습니다. 미세한 입자 표현도 또렷하게 표현해 주어서 게임 플레이 및 사진/영상 편집 시에도 준수한 성능을 기대할 정도였습니다.




※ 이어지는 벤치마크 결과는 사용자에 따라 결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리뷰에서는 노트북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최초 상태에서 별도의 최적화 작업 없이 배터리 성능만 최고 성능으로 변경 후 진행했음을 알려드립니다.
Intel® Evo™ 플랫폼 기반 노트북 레노버 요가 프로 7i 14IRH8의 성능을 체크해보기 위해 다양한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우선 CrossMark의 결과입니다. 해당 벤치마크 프로그램이 생소한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소개해 보자면 PC 실사용 환경에서 얼마나 성능이 나오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툴중에 하나로 운영체제 상관없이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중 하나입니다.

결괏값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Overall Score 수치로, 보시는 대로 1593점입니다. 해당 프로그램 자체적으로 비교군 자체를 확인할 수 없기에, 각자 다른 시스템과 비교하고 싶다면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View Online Results를 통해 해당 점수가 다른 시스템에 비해 어느 정도 위치인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전반적인 작업 성능 확인을 위한 PCMARK10 결과입니다. 2023년 기준 게이밍 노트북부터 근소하지만 앞선 작업 성능을 갖추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부 특수한 작업용이 아닌 이상 일반적인 활용에는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게임 성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3D MARK 결과입니다. 결과만 놓고 보면 현재 출시된 모든 게임들을 플레이하는 데 있어 충분한 사양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중급 설정 정도에 해당하는 것이며, 초 고사양 AAA급 게임의 경우 종류에 따라 적당한 옵션 타협이 필요하다는 점 참고해 주시면 좋습니다.




추가로 장착된 배터리까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75,490mWh 용량의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사양 대비 적절한 용량의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작업 화면을 노출할 수 없어서 연출된 사진을 보여드리는 점 양해 바랍니다.)

저는 실제로 Intel® Evo™ 플랫폼 기반 노트북 레노버 요가 프로 7i 14IRH8을 일주일정도 사용해보았으며, 가장 높은 빈도로 사용한 것이 바로 문서 작업 및 사진/영상 편집 작업이었습니다.

앞선 벤치마크 결과에서 확인하셨듯이 일반적인 범주에 들어가는 작업용 프로그램들은 어떠한 결격사유없이 모두 쾌적하게 구동할 수 있고, 사용이 가능하다 보시면 됩니다.

업무용 노트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차고 넘치는 성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게이밍 노트북으로 해당 제품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라면 앞서 언급했듯이 적당한 옵션 타협(특히 해상도를 FHD로 변경)한다면 어지간한 AAA급 게임은 모두 만족스러운 프레임으로 즐길 수 있는 수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위의 예시도 FHD 해상도에 그래픽 옵션은 상)

물론 장시간 플레이에 따른 발열과 쿨러 소음은 필연적으로 발생합니다. 이는 플레이하는 게임 및 설정에 따라 워낙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발열 수준과 소음에 관해선 제가 결론을 내리진 않겠습니다. (위의 게임의 경우 30분 정도 플레이 후, 키보드 열로 인해 별도의 키보드 연결 후 마저 플레이함)




그 외로 활용하기 좋았던 기능중에 하나가 바로 인텔® Unison™입니다. 이를 쉽게 비유해 보자면 윈도우의 휴대폰과 연결 기능을 떠올리시면 되는데, 이는 인텔® Evo™ 플랫폼 기반 노트북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이를 통해 휴대폰 기종(안드로이드, iOS 등)에 상관없이 모두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저의 경우 기존 윈도우에 있는 휴대폰과 연결 기능을 활용하면서 상호 연결간에 방법이 매우 복잡한데다가 이를 넘겼다하더라도 서로 연결이 잘 안되거나, 연결 되었어도 안정성이 매우 떨어지는 등의 이유로 쳐다보지도 않는 기능이여서 테스트 전에는 큰 기대가 없었는데,

실제로 연결부터 다양한 기능들을 체크해 보았는데, 방법이 매우 간단하였고, 연결도 아주 잘 되었으며, 안정성 역시 뛰어나 만족하며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인텔® Evo™ 플랫폼 기반 노트북을 구입한 분이라면 다른건 몰라도 인텔® Unison™은 꼭 한번 활용해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정리해보겠습니다. 레노버 요가 프로 7i 14IRH8은 CPU는 13세대 인텔® 코어™ i7-13700H가, 외장 그래픽카드로는 DLSS 3를 지원하는 RTX 4500이 장착되어 있어서, 일반적인 작업 용도로 차고 넘치는 성능을, 게이밍용으로는 적절한 옵션 타협만 할 경우 최신 게임을 만족할만한 프레임으로 즐길 수 있음을 역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디스플레이도 3K 해상도의 IPS패널로 다양한 영상 시청에도 준수한 화질을 출력해 주었고, 내장 스피커 수준도 음악 감상, 영화 시청등 멀티미디어 용도로 활용함에 전혀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뛰어난 휴대성과 준수한 하드웨어 성능을 갖춘, 실내외 가리지 않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을 찾고 있었다면 해당 제품을 한번 살펴보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인벤러

Lv80 중독위험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