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노트북] 인텔Evo IntelCPU 기반 ASUS 비보북 S 15 K5504VN-MA113W 총평

잡블
조회: 329
2023-06-28 00:27:32

앞서 총 2개의 글을 통해서 언박싱과 벤치마크 관련한 내용을 다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본 모델에 대한 총평으로 마무리글을 작성해보려고하는데요. 약 한달여간 사용해보면서 지금까지 느끼지못했던 쾌적함과 고성능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13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을 기반이라는점에서 높은 기대감을 가지게되었는데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확실히 높은 사양임은 틀림없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개봉기에서도 언급한 내용이지만 CPU 프로세서를 제외하고 나머지 사양은 고만저만한 상태인데 그래서 조화가 잘 이뤄질까싶기도했죠. 대체적으로 무난한 정도였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족함이 없다고 느끼는 가장 큰 이유는 Intel CPU의 사양자체가 높아서인지 다른 부품에 대한 부족함도 없었습니다.



게이밍 노트북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왠만한 프로그램은 모두 소화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요즘 한참 대세 게임인 디아블로4를 제가 플레이하지는 않고있어서 직접적으로 테스트를 못해본게 아쉽지만 배틀그라운드나 피파그라운드도 적당히 타협하면서 플레잉할 수 있을 정도였네요.





저는 주로 이미지나 영상 관련하여 활용을 많이하는편인데 디자인 편집용 크리에이터 노트북 답게 확실히 최적화되어있습니다. 라이트룸은 기본적으로 돌아간다고보면되고 무거운 영상편집프로그램도 멈춤이나 대기시간이 그리 길지않게 가져가면서 좀 더 빠르게 편집이 가능하더라고요. 더군다나 SSD성능도 높은편이라서 원본파일을 이동시키는 부분에 있어서 소요시간도 대폭 단축되었습니다.




특히 저는 모니터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었네요. 고화질 TV를 능가하는 2.8K 고해상 O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있어서 사용중인 PC 모니터와 비교했을 때 시각적으로 더 우세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사진을 취미로 찍고있다지만 일반인 입장에서봐도 압도적으로 더 정밀하고 색감적인 부분에 있어서 편집에 용이하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120Hz 주사율까지 더해져 유튜브 등 영상시청하는것에 몰입감을 더해주는것은 물론이고요. 600nits의 밝기덕분에 주변부가 밝더라도 충분히 시청하는것에는 문제가 없네요.




13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를 기반으로한 고사양 제품이다보니 소화능력이 좋다하지만 그만큼 발열도 심한게 사실입니다. 특히 무거운 프로그램을 돌릴 때 더욱 더 심화되는 부분이 있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쿨링에 있어서도 많은 신경을 쓴 제품이라서 크게 부담없이 구동시킬 수 있더라고요. 이런 부분을 놓쳤다면 아마 획득하기 어려운 인텔에보 마크도 부착하지 못했을테죠.




ASUS Vivobook에는 전용프로그램이 설치되어있는데 이 프로그램을 잘 활용한다면 쿨링(ASUS ICECOOL 발열기술)을 비롯하여 성능을 더욱 끌여올려서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부분을 Detail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죠. 특히 저는 사운드적인 부분에서 선택지가 참 다양하다는 부분이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보통은 노트북 스피커라하면 달려만 있는 수준으로 생각하기 마련인데 웬만한 2채널 스피커보다도 더욱 만족할만한 출력을 보여주거든요. 하만카돈이면 말 다한거죠 뭐.



작업성도 높은편인데 정밀도가 떨어져서 타 노트북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던 터치패드도 ASUS 비보북 S15에서는 활성해놓고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다. 너무 가볍지도 그렇다고 마찰력이 심하지 않은 적당한 수준의 부드러움으로 보다 정밀하게 제어가 가능하고요.



특히 키감에 있어서 만족도가 높은편이였는데 적당히 돌출되어있는 편이고, 또 키 간 간격이 평균적인 수치보다도 넓은편이라서 확연하게 오타가 줄어드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ErgoSense 키보드(피치 19.05mm / 키캡 0.2mm / 0.1mm 키캡 릴리프)입니다. 노트북에는 무조건 무선 키보드를 사용해왔기때문에 더 만족도가 있는것같네요.



풀배열 방식이라서 자주는 아니지만 엑셀작업할 때 잘 활용하고 있는 숫자키. 다만 방향키는 익숙해지는데까지 시간이 좀 필요하긴했습니다.



확장포트도 다양해서 다른 기기들과도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고요. 특히 돋보이는건 C-TYPE 썬더볼트가 있다는 점인데 이 포트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편의성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이기때문에 확실히 활용도가 높아지게되더라고요.



좋은건 다 때려박은 노트북이라는게 결론입니다.

이상 총평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prod.danawa.com/info/?pcode=19509941




Lv14 잡블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