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를 보니
"블리자드는 어떻게 게이머들을 열광 시킬까?"란 글이 있더군요.
그 이유가 무엇일까 좀 생각을 해봤습니다.
개발자의 역량 차이와 자본때문은 아닌 것 같은데 말이죠...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국내 개발자의 역량과 자본은 충분히 블리자드 이상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문제가 무엇일까요?
1. 아직도 구시대적인 기업구조 (IT, 게임 기업도 큰 차이 없음)
- 능력보단 나이/근속년수로 리더가 되는 구조
2. 오로지 돈이 목적
- 기업이 이익을 추구하는 건 당연하나 근시안적인 게임 운영 (단기간 투자금 회수 및 이익)
- 국내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중장기(3-5년) 계획이 있는 회사는 거의 없습니다.
3. 교육환경
- 오로지 한 길로만 교육시키는 교육시스템 문제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생각을 가질 수 없게 만드는 교육시스템)
- 창의적인 애들도 초->대까지 교육받으면 창의력 상실...
4. 근무환경
- 아무리 자유로운 국내 회사라도 외국기업 못따라감...
사설로...
저도 IT사업에 종사하고 있고, 몇년전 기회가 되서 미국출장때 애플, 야후 본사 견학과 그 곳에서 근무하는 한국직원들과 얘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그 곳에서 보고 느낀점은 충격적이었죠...
한창 근무시간인 2시 사무실은 텅 비어 있었습니다...
다들 노트북 들고 밖에서 일하거나, 재택근무 등등...
관리직이야 어쩔 수 없이 자리 지키고 근무시간 지키지만,
개발자의 경우 자기 개발일정만 맞추면...
출근 안해도 상관 없다더군요...
물론 개발일정 못맞추면 바로 짤리지만요...
이런 환경이니까 새로운것도 찾게되고 즐기면서 할 수 있겠죠...
지인 중에 블리자드 본사에서 일하는 분 있는데...
사내 충성심이 대단합니다...
그렇게 만들더군요...
예로 개발자들이 말도 안했는데 듀얼모니터도 알아서 지급한다네요...
사장이 자기 개발할 때 듀얼이면 편하다면서...
뭐 그런 차이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