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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스탯 분배형태는 왜 없어졌을까요??

아이콘 구리말
댓글: 64 개
조회: 6186
2011-10-28 14:31:15

나름대로 온라인 게임을 쭈~~~욱 즐겨온 유저로서

현재 가장 아까운 점이..

모든 MMORPG겜들이 전부 자동 스탯 성장 시스템 이란 점입니다.

 

초창기 당연하게 여겨지던 스탯 분배가 어느 시점을 경계로

아주 사라져 버렸죠.

 

전 스탯의 차등화야 말로

현질이나 아이템 성능과 무관하게 유저간의 다양성을 만들 수 있는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라그나로크 의 스탯 시스템이 참 훌륭했다고 생각을 합니다.

특정 수치가 높아질 수록 수치를 높이는데 필요한 포인트가 늘어나는 방식도 합리적인거 같고

스탯들이 차등화 되면서 개인들이 필요한 아이템도 다양화 되고 말이죠..

 

 

게임을 쉽게 만들려고 하다보니

뭔가 중요한 점을 놓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우리나라 게이머들의 특성상

스탯제도를 하더라도 어떻게든 최적화된 스탯을 찾고 그쪽으로 수렴되는 경향이 크긴하지만

그렇지 않고 상당히 엽기적이고 독창적인 스탯 분배로 게임의 재미를 누리려는 유저도 많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Lv54 구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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