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지/소설/카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칼럼]대항해시대의 로망"선박편3"

아이콘 황도별
댓글: 6 개
조회: 6675
추천: 4
2010-03-12 14:19:05

 

 갤리언(Galleon)군선

당시의 대형 군선으로서, 보통의 상선에서는 길이가 너비의 2배가 되지만는 갤리언은 너비가 좁아 장광의 비는 3 : 1정도가 된다. 중앙부에서 갑판이 낮게 되고 각형의 선수부와 높은 선미 갑판 위에 선미루가 세워져 있다.

 

원래 군함이었으나 상선으로도 사용하였다. 배의 이름은 중세기에 지중해에서 활약하던 ‘갈레(galea)’에서 유래하였다고 하며, 에스파냐인()이 개발한 400t급의 대형범선이다. 돛이 3~4개 있는데 속력 ·조종 ·적재력이 우수하여 포르투칼을 비롯한 여러 나라가 모방하였다. 에스파니아는 이 배를 군함 이외에 미국과의 무역선으로도 이용하였는데, 나중에는 무역선을 해적으로부터 지키기 위하여 정규의 군함편대에 편성하였다.

 

갈레온 선은 16세기 말엽부터 캐랙(카락) 선에 이어서 등장한 군선으로 캐랙(카락) 선과 비슷한 점이 많다. 그림은 당대의 소형 갈레온 선이다. 갈레온 선은 대개 캐랙(카락) 선보다 크고 주로 군용선으로 쓰여졌다.

  

 이 무렵의 범선에 군선과 상선의 엄연한 구별이 있은 것은 아니고 필요에 따라 무슨 배든 무장했지만 지리탐험에 쓰여진 캐랙(카락)선 등은 자위를 위한 무장을 했을 뿐 어디까지나 상선에 속하는 것이고, 갈레온 선은 처음부터 군용으로 쓰기 위해 만들어진 배이다. 그러므로 갈레온 선은 적을 제압하기 위해 우선 커야 했다. 또한 갈레온 선과 캐랙(카락) 선은 선체 주요치수비가 다르다. 선체 길이 : 용골 길이 : 선체 너비의 비를 보면 캐랙 선이 3:2:1 인데 갈레온 선은 4:3:1 이다.

소형 갈레온 선 네델란드의 갈레온 선 하벨트호 (1589년) 영국기함 아크로얄호 (800톤급 갈레온 선)
에스파니아 기함 산 마르틴호 (1,000톤급 갈레온 선)

 이것은 갈레온 선이 캐랙(카락) 선에 비해 배의 길이가 길고 폭이 상대적으로 작은 배라는 것을 뜻한다. 이처럼 갈레온의 길이가 긴 이유는 보다 기민한 기동력을 얻고 또한 현측에 포를 되도록 많이 배열하기 위해서이다. 갈레온 선과 캐랙(카락) 선은 선수루를 설치한 위치가 서로 다르다. 캐랙(카락) 선은 선수루를 선수 앞으로 내보내고 있으나 갈레온 선은 선수루를 좀 뒤로 물려 앉히고 선수 앞끝은 새 부리 모양의 이른바 비크헤드(beak-head)로 되어 있다.

  이것은 외모로 캐랙(카락) 선과 갈레온 선을 구별지을 수 있는 유일한 점인데 이것은 갈레온 군선이 퍼어 마스트의 돛면적을 되도록 크게 잡아 속력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이상을 다시 요약하면 갈레온 선은 캐랙(카락) 선을 대형화하는 동시에 선수루를 뒤로 물리고 길이-폭 비도 크게 함으로써 전투에 적합하도록 개량한 배라 할 수 있다.

골든 하인드호 (영국 프랜시스 드레이크의 세계일주 항해시 사용된 갈레온 선)  

항구에 정박중인 실제 갤리온
 

갈레온 무역

 갈레온선은 무역과 군용으로 사용된 대형선의 통칭인데, 모양이 다양하나 3개 이상의 마스트와 몇 문의 대포를 갖추었으며, 선수와 선미가 높고, 무게는 500∼2,000 t 정도였다. 갈레온 무역이라 하면 주로 에스파니아의 경우를 가리키는데, 15∼80척으로 구성되는 이 선단은 무역풍을 이용하여 에스파냐의 영지와 본국의 세비야 ·카디스 항구 사이의 대양을 왕래하면서 식민지의 금 ·은 ·특산물 등을 운반하였다. 멕시코와 필리핀 사이에서는 아카풀코에서 은을 실어내고, 마닐라에 집결된 중국의 비단 ·도자기 등과 교환하였는데, 선단의 규모는 작았으나 대형의 갈레온선이 사용되었다. 이 태평양의 갈레온 무역은 필리핀의 경제적 생명선으로서 1749년까지 계속되었다. 한편, 포르투갈의 갈레온 무역은 고아 ·호르무즈 ·말라카 ·마카오를 중심으로 향료제도(몰루카제도)의 산물을 중계하였다. 17세기로 접어들면서 갈레온 무역은 네덜란드의 동인도 진출로 포르투갈 세력이 후퇴하고 영국 ·프랑스 등의 경범선이 출현하면서 사라지게 되었다.(네이버)

        

과학상자로 만든 갤리온선이 흥미롭게 보이네요~!! 누군지 대단한듯~!

 

자료출처 : 네이버등

 

갤리온은 여러자료들이 많이 있네요..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종류의 배이기도 합니다 ^^;

배가 가장 안정성 있어보여서 그런가?? 실용성도 많고..

저도 프라모델로 한번 조립해보고 싶은 배입니다만.. 킷트 구하는거도 힘든 상황이라..ㅠㅠ

나중에 여유되면 꼭 한번 만드렁 봐야겠어요 ㅎㅎ

오늘도 제글을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Lv37 황도별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