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소감이야기

10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MMOWRPG? 트로이 CBT 리뷰

아이콘 실험용흰쥐
댓글: 5 개
조회: 7108
추천: 11
2012-01-19 14:24:32

테스트는 총 3일이지만... 제가 시간이 없어서 1,2일차 통합해서 씁니다.(1일차 리뷰랑 비슷한 점 좀 많을거에요)

 

알트원 게임의 신작 온라인 mmoWrpg로써.... (W는 War 입니다. 본인들이 저렇게 강조합니다.) 워렌전기와 강한 싱크로율을 보여준다고 이미 말씀 드린바 있죠

 

세계관을 간단히 설명해 드리자면...

 

트로이 전쟁 이후 아폴로가 트로이 사람들을 불쌍히 여겨 트로이 인들을 다시 살려내고... 포세이돈은 오디세우스랑 문제가 생겨서 다시 트로이와 그리스 인들을 맞붙게 합니다. 제우스가 그 모습을 보고 '우라노스(하늘)'와 '가이아(땅)'이 분리됬을 때 떨어져 나온 '아우티스 대륙'이란 곳에 보내버립니다. 그리고 2차 트로이전쟁이 시작되죠.그 외에도 좀 신경쓴 부분이 있으나... 귀찮네요..(제우스와 하데스가 오디세우스의 기억을 얻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쟁 위주의 게임이기에... 쟁 위주로 리뷰를 써볼까 합니다.

 

 

전쟁의 종류는 많으나... 제가 시간이 맞지 않아서 '무한대전', '지휘관 수호전', '전면전'. 이 3가지 밖에 하지 못한점.. 양해해주세요

 

1일차 테스트에는 '무한대전'을 해 보았는데요

 

시간이 되면 전장참여 창이 떠서 '선착순'으로 참여 가능합니다

 

상대진영 유저를 많이 죽인 진영이 승리하는 전쟁입니다. 죽어도 다시 부활 가능하니 시간 내에 죽이는 데에만 신경쓰면 됩니다.

 

전쟁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보상으로 상자 아이템을 주며, 등수에 따라서도 추가로 지급을 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두번째로 '지휘자 수호전'

 

마찬가지로 '선착순 진입'이며 진입 시 필드에 있는 각 진영의 '지휘자'를 최대한 많이 지켜내고 상대 진영의 '지휘자'를 최대한 많이 죽여야 하는 전쟁입니다.

 

지휘자... 이거 유저 중에서 랜덤으로 정해지는 줄 알았는데.... 컴퓨터군요? 그래서 지휘관이 개돌을 잘갑니다 아주...

 

지휘자 킬 수가 같을 시 유저 킬 수로 승 패를 가리게 됩니다.

 

그냥.. 지휘자와 병사 조금 생긴 무한대전입니다만.... 그래도 약간의 머릴 써야하긴 하네요..

 

세번째는 '전면전'

 

이번엔 유저 제한은 없는 듯 하고.. 아르고스 평원에 유저들이 모여서 '아우티스 대륙 전체'를 무대로 거대한 필드 쟁이 시작됩니다.

 

 

네.... 스샷에서 보시다시피 우리의 진정한 적은 렉이었습니다.. 전쟁 시작하니 마법 한 번 못쓰고 렉사하더군요...

 

유저들이 거의 전부 참여하는지라... 초반에는 꽤 심했지만 조금씩 진행해 가면서 렉이 점차 줄어들었죠.

 

목적은 상대진영의 가드타워, 수호석을 부숴가며 적진까지 밀고 들어가는 겁니다.

 

저희 GM분들이 센스가 좀 있으셔서.. 한번 지시더니 따로 별동대를 만드시던 ㅋㅋ 전 중간에 나왔으나 분명 이겼을 겁니다.

 

전면전은 렉만 어떻게든 줄인다면 정말 재밌었을텐데요..

 

네번째는... '필드전' 입니다만..

 

아는 사람들이 적은건지... 유저를 두 손으로 다 세아릴 수 있을 정도라서 자세히 설명은 못해드리겠습니다.

 

'분쟁의 섬'에서 다른 필드몹에 비해 경험치가 더 많은 몹들을 가지고 전쟁을 해야 한달까요...

 

이 테스트 내에서 '유일한 선공몹'들이 있는 곳입니다.

 

이제.... 게임의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장점은 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타격감과 네비게이션 시스템입니다.

 

매지션도 타격감을 느낄 수 있으니.. 나쁘지는 않은 타격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분들도 괜찮다하시고..

 

네비게이션도 좋아요. 트로이는 퀘스트 위주의 레벨업을 하기 때문에 퀘스트몹을 찾아야 하는데 전체맵을 열면 모든 몹들의 주요 리젠 위치가 표시되어 있어서 퀘스트는 쉽습니다.(네임드몹의 경우는 안뜨던...)

 

전에도 말씀 드렸다 시피 이 게임은 잡초도 못지나가므로 네비게이션 없으면 이동하기가 매우 힘드실겁니다.

 

그리고 GM들의 참여도... 이건 테스트 기간이니 뭐 어쩔 수 없다 칩시다. GM들이 파티도 같이 해줍니다.

 

아... 장점을 추가해야 하는데 장점이 이제 없네요... 아쉽군요.

 

이제 불편한점에 대해 이야기 해봅시다.

 

포션을 벨트에 착용할 수 있는 갯수의 제한..

 

막 시작할 시 착용 가능한 포션의 수는 10개. 벨트 아이템을 먹을 시 그 양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번 테스트에서 본 결과 가장 많이 착용하신 분이 45개? 시더군요.

 

왜 딱히 이런 짓을 했을까... 유저들과 대화를 좀 했더니 '아마 오토 방지용이 아닐까...'란 대답이 나오더군요.

 

정말 불편한 시스템입니다. 벨트에 채워놓고 쟁하다가 포션 다 떨어지면 인벤토리 열어서 다시 집어넣고...

 

당신이 포션을 전 서버에서 제일 많이 가지고 있다 해도 그 착용 갯수는 제한 되어 있는겁니다. 평등해요

 

이동하는 것도 불편합니다.

 

말씀드렸죠? 잡초도 못밟는다고... 전차를 탈 시 잘 가다가도 뭐 어디에 바퀴 걸리면 화면 돌려가며 빠져 나와야 합니다. 현실적이라고 말씀하실 분들도 계시겠네요. 전차는 후진이 안됩니다. 실제로도 전차가 후진하긴 어렵죠..

 

그리고 점프... 정말 쓸데 없는데 왜 넣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여태까지 '에이카'의 점프가 제일 쓸모 없다 생각했는데 트로이는 점프로 올라갈 수 있는 지형이 없는듯 합니다.

 

대미지표시도 꽤나 뭐같습니다... 다른 유저가 대미지 준것도 다른 사람에게도 보입니다. 쟁 가봐요. 화면에 숫자만 보입니다. 옵션에서 설정 가능하지만.... 설정하는건 아예 대미지 표시를 껏다 켰다 할 수 있는 정도... 숫자 보기 싫으면 아예 꺼버려야 합니다.. '자신의 대미지만 표시' 이런게 없어요.

 

전차도 짜증나는 시스템인데요

 

전차를 사고! 전차를 장착하고! 전차에 쓰일 건초도 사고! 전차 타고! 여기까진 좋은데

 

전차 탈 때 시전시간은 반드시 필요한 것 같습니다. 필드에서 상대 유저를 만나면 전차타고 도망가기 바쁜데.. 사정거리 안에 들어오면 바로 내려서 스킬 쓰고... 상대는 전투모드 풀리길 기달렸다 풀리자마자 마차타고 도망.. 이걸 계속 수 없이 반복합니다. 이게 다 시전시간이 없어서 그런데요.  어떻게합니까 이걸...그냥 위험하면 냅다 타고 도망가는데... 쟁게임이라기보단 레이싱 게임 같습니다.(설명을 잘 못하겠네요 ㅠㅠ)

 

필터링 시스템! 짜증나죠

 

'운영'도 욕이고 '트로이'도 욕이고... '때려잡읍시다!' 했더니 한문으로 바뀌고(필터링은 아닌가..)

 

적어도 욕으로 할거 안할거 정돈 가려야죠????? GM님이 외치셨던 ***(트로이)진영 화이팅은 아직도 잊혀지지가 않는군요. GM이 자기들 게임 필터링 대상 문구도 모르면 어떻게 합니까?

 

GM의 참여도도 불편합니다.(장점이자 단점)

 

본인들이 대답할 수 있는것에만 대답해줍니다.(필드쟁 어디서 해요?? 어떻게 이동해요?? 등등..)

 

제가 계속 물어봤습니다. 왜 트로이가 욕이냐... 대답 안해줘요. 끝까지!!!!!!!!!!!!!!! 귀찮다는 듯이!!!!!!!!!!!!!!!!!!!!!

 

덕분에 유저들과 토론을 하게 됬죠 ㅋ '트로이는 우리 국가니 국가 욕하지 말라고 트로이를 욕으로 한게 아닐까요?'

 

물론 그리스 진영에선 그리스라고 채팅 가능합니다 ㅎㅎ

 

GM분들 한동안 참여 열심히 하시더니 잠수 타시더군요. 뭐 식사는 하셔야 하니까 어쩔 순 없는데 적어도 게임 내 공지로는 말해주셔야 하지 않을까요?

 

뭐... 쟁 하실 때 별동대 만드랴 고민하신 GM분들에겐 죄송하지만 좀 더 분발해주셨으면 합니다.

 

이번 테스트에서 유저들 의견을 잘 받아들인 부분은 보입니다. 퀘스트템 안나온다고 했더니 패치를 해주셨는지 이번엔 꽤 잘뜨더군요.

 

오늘로써 테스트는 끝나지만... 이렇게 게임 오픈하면 볼것도 없죠.

 

망합니다.

 

좀 더 수정 보완 해 주시면 재밌는 쟁 게임이 완성되겠네요.

 

다음에 오픈 했을 땐 단점보다 장점이 많은 게임이길 바라며...

 

이만 리뷰 마치겠습니다.

1일차 리뷰가 베스트 소감에 있더군요 ㄷㄷ 리뷰 봐주셨던 분들 감사합니다^^

 

p.s.참고로 이게 제 컴 사양입니다. 좋은편은 아니죠

 

===========================================
SpecRequirements Result.
===========================================
CPU : Intel(R) Core(TM)2 Duo CPU E7200 @ 2.53GHz
MEM : 2146676736MB
VGA : GeForce 9500 GT
OS : Microsoft Windows XP Professional
DISK FREE1 : C:55GB
DISK FREE2 : D:45GB
DX : 9.0c
IE : Microsoft Internet Explorer 8.0
===========================================


 

 

 

 

 

 

 

 

 

 

Lv74 실험용흰쥐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