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 정리부터 들어가겠습니다.
글읽는거 싫어하시는거같아 간결하게 하죠
참고로 이 몇줄또한 이전글의 거의 윗부분에해당하는부분입니다.
1. 콘솔/패키지시장의 망한원인으로 불법복제의 영향도있지만 근본적인 원인이아니다.
2. 근본적인원인은 플랫폼경쟁에서 온라인게임에 발렸다.
3. 두번째로 돈들이며하는 콘솔/패키지게임의 재미는 온라인게임보다 덜하다.
여기서 재미란부분에서 절대적인의미로 "뚝잘라 재미없어"라고 말한것처럼 오해하는분이계신데
상대적인의미로 온라인게임보다 재미가덜하기도합니다 ^^
온라인게임의 친구와함께하는 재미는 콘솔/패키지엔 대부분 없고, 스타/디아엔있죠
여섯줄로 정리했으니 읽지않는분은없겠죠
제 글에대해 반박내용중 하나하나에 반박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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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birthsu님의견 : 스타의성공은 멀티이다. 이것을 무시하지마세요.
ㄴ반박 : 일단 무시한적없고요 스타/디아의 성공은 패키지가 불법복제됬음에도 잘팔린예가되죠
제가 적었듯이 패키지/콘솔게임은 온라인게임보다 상대적으로 재미가덜합니다
왜냐하면 멀티가있어도 싱글위주였거든요
하지만 위의 두게임은 멀티플레이로 온라인게임과 비슷한환경을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이것은 이게임들의 재미라고볼수있는겁니다.
결국 배틀넷으로 같이즐기는 재미가 다른콘솔/패키지게임에없지만 스타엔있었고 살아남았죠
리버스님이 간과하신건 재미라는부분에, 스타의 멀티역시 포함된다는겁니다.
전 이걸 무시한적이없고요.
즉,다른게임들이 성공과 플랫폼에서 살아남기위해선 이런 컨텐츠가있었어야했다는겁니다.
하지만 대부분 그렇지못햇고요 , 결국 선견지명이없어서 망한거죠 ^^
정리해드리면, 스타의 멀티역시 스타자체의 재미이며 다른콘솔게임들은 이런 재미를 갖추지못했다.
그결과 시장에서 도태된거다. (여섯글자로 경쟁력이없다.)
스타도 불법복제영향은 똑같이 받는다. 결국 불법복제탓만 해서는안된다.
입니다.
한빛의줌님의견 : 콘솔/패키지시장은 그이전에 이미 끝났다. 그 예로 화이트데이를 드셨습니다.
ㄴ반박 : 죄송하지만 그냥 우기고싶은 분이라생각합니다. 뇌가없어요. 또라이에요.
스타의 전설은 2000년도 초부터 터집니다.
애초에 화이트데이 발매일이 2001년도란걸 알면 예로 쓰지도않으셨겠죠 ?ㅋㅋㅋ
그리고 시장이 죽어가는건 하루아침에 망하는게아닙니다. 서서히 죽는거겠죠
만월클립스님의견 : 스타/디아는 PC방 매입때문에 많이판것도있다.
ㄴ반박 : 인정합니다. PC방때문에 많이샀죠
그렇다면 한번더생각해보세요, 지금까지 PC방에서 알아서 대량구매했던 콘솔/패킷있었나요?
그건 스타,디아등의 위엄으로 판단해야겠네요 ^^?
또한 백열등님의 리플에서 5~600만장중 pc방따져도 200만장정도 나옵니다.
나머지 300만장만봐도 많은 판매량인데 이걸 설명할수있습니까?
스타가 다른 콘솔/패키지보다 재밌었기때문이라는 이유말고는 찾을수없겠네요
멀티고나발이고 우겨대지만 그건 스타의 장점이고 스타의 재미니까요
한빛의줌,도리더리,Nereo,검은다크님의견 : 배틀넷과 CD키 덕분이다.
ㄴ반박 : 그럴싸한 지적이지만 제글을 안읽은분들같네요, 그냥개소립니다.
배틀넷역시 스타크래프트의 컨텐츠입니다.
온라인같은 상황을 만들어주는 배틀넷은 스타만의 재미이고
다른게임들이 없어서 망했고 스타는 있어서 성공했다면 다른게임들이 재미없는거지
스타가 보너스점수얻어 성공한 그런게아닙니다. ^^
또 CD키가 불법복제를 막아준것처럼말하는데
이미 초기부터 P2P에 스타립버젼돌아다닌걸로아는데요 ^^?
게다가 한건단 많게는 몇천건다운이고 몇백건다운은 기본이더군요
스타/디아가 불법복제에서 자유로웠기때문에 성공한것처럼말씀하시는데
브레인/피쉬같은 프리서버가 아직도 쌩쌩히 돌아가고있거든요? cd키 아주 줫까고계세요 ^^
스타2에서 배틀넷2.0이 왜그렇게 변모했는지 다들 이해가안가겠죠?
저도 손가락만아프니 멍청이들에게 설명하는건 그만두겠습니다
마치 유치원생한테 미적분가르치는꼴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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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결국 하나하나 따져보니 그럴싸한 반박이없네요
글을 전부 안읽은분들이나 읽다가 윗부분내용까먹었다고생각해야하나요?ㅋㅋㅋㅋ
글을 읽은 몇몇분들은 제 글을 마치 이렇게 해석했나봐요?
1.콘솔/패키지는 불법복제 영향 없다.
2.재미없어
죄송하지만 이런분들은 국어공부부터 언어공부까지 중등교육을 다시받길권장합니다.
이러고도 반박해야겠다싶으면 이전글에서 백열등님 리플도 전부 읽어보시고
그때도 생각이안바뀌면 쓰십쇼
온라인게임이라는 플랫폼이 우리나라에서 80%에 육박하게된건
단순히 진기하게만 볼게아닙니다.
그와중에 이전글에 캔사이님이 주옥같은 리플을 적어주셨어요
경제를 알아야 세상이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