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진 해변[얼호vs군단] 전투 당시 쇼는 악마한테 털림으로서 잘못된 정보 전달의 원인 제공이 되었고,
(바리안 린과 볼진의 사망에 간접적 원인 제공)
심지어 현 시점까지도 안두인에게 그 사실을 알리지 않아 호드와의 갈등을 심화시켰습니다.
분노의 관문[얼호vs스컬지] 전투 당시 퓨트리스는 실바나스 몰래 관문 앞의 병력들에게 역병 폭탄을 쏟아부어 드라노쉬 사울팽을 죽게 만들고, 볼바르 폴드라곤은 알렉스트라자가 살려줘서 간신히 살아남게 되죠.
(드라노쉬 사망에 직접적 원인 제공)
당시 얼라이언스는 실바나스의 무능함을 질책하고, 언더시티 공성전에 참여하고, 그 후로도 실바나스는 부하 관리도 못하는 무능력녀로 따가운 시선을 받으며 감시당했죠.
(1개 대도시 쑥대밭화)
그러나 그땐 그 누구도 호드는
"우리 부하 관리 잘못한건 우리 잘못맞음 ㅇㅇ 미안,
근데 니네도 언덕 점령안하고 공중에서 연금술사들 잠복해있는거 확인안했잖아? 그거까지 우리 탓 ㄴㄴ,
우리 부하관리 잘할테니까 언더시티 정리되면 깔끔하게 나가고 심하게 깽판 ㄴㄴ"
이런식의 말은 한마디도 안했죠.
근데 이번 군단과의 전투에서 쇼가 잘못된 정보를 전달한게 맞는데, "왜 호드는 첩보원이 없음?" 이라는 말이나하고,
쇼가 보고를 하지 않는것도 "그건 얼라 문제니까 호드가 깔 권한은 없다" 이런식으로 말이 나오는거죠?
어둠순찰대보다 SI:7이 먼저 정보를 얻어서 전달했고(가짜 정보지만), 급박한 상황이라 빠르게 출전해야한다. 공공의 적인만큼 호드에게 전달한 것일거고요.
애초에 얼라가 지원 필요없이 군단 썰수있으면 호드한테 니들 첩보원이 직접 획득한 정보듣고 알아서 행동해라~ 식으로
생각하고 갔겠지만, 그게 안되니까 호드한테도 정보 공유하고 출전한거 아닌가요?
그리고 "호드가 말도없이 후퇴했기 때문에 바리안이 죽었다"라는 말은 "호드가 후퇴하지 않았으면 바리안은 죽지 않았다"가 되야하는데, 실제로는 후퇴 안했으면 "호드도 전멸하고 얼라도 전멸했다."가 되어버리니 저 말은 사실이 아니겠죠?
(사실이려면 "호드는 전멸하고, 얼라이언스는 승리했다" 또는 "호드와 얼라이언스가 승리했다"가 되야죠)
지금 "호드때문에 바리안 죽음!" 하는 분들은 심하게 겐한테 동조되고 있는거에요.
글이 길어졌는데 퓨트리스는 직접적으로 역병투하하고 언더시티 점령해서, 공성전을 통해 숙청당했죠.
그 책임은 실바나스에게 있는 결말이었고요.
하지만 쇼는 간접적인 원인 제공으로 양진영 수장의 목숨을 날려먹은데다, 보고 누락으로 스톰윈드, 아니 얼라이언스 전체를 대상으로 국정농단하는 상황일 수도 있는데 "얼라만의 일이니까 상관ㄴㄴ"라는 말이 나오는걸 보면 참;;
공성전까진 아니더라도 충분히 얼라이언스도, 호드도 쇼와 겐에게 추궁정도는 할수 있는 상황이지 싶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었습니다.
(깊게 아는 역사가 아니라서 틀린 부분은 말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