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소리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도타는 역전이 잘 나온다
하지만 도타까들은 여러가지 이유를 들며 저게 구라라고 하는데 롤은 4년차(판수는 얼마 안되지만) 도타는 약250시간 한 유저로써 말하는데 확실히
도타가 역전이 많이 뜹니다 일단 그게 체감상인데 여러가지를 분석해본다면 이치에 맞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먼저 내용을 쓰기 앞서 한가지 명심해야할것은 역전이 비교적 잘나온다는것입니다. 역전할 확률이 얼마나될까요?3퍼? 4퍼?
그렇게 높지 않죠
하지만 몇몇 사람들은 역전이 잘나온다=무조건 역전이다 라고 잘못 생각하고있습니다.
즉 일부러 몇십킬씩 내주고 배럭 다 날려주면 이길확율이 올라간다는 소리로 착각하고 있다는것이죠 ...
이건 마치 베인이 가장 강할때는 3킬 5데스 일때다 라는 헛소리와 동급...
롤에서 망할것같은 상황이면 왠만해선 도타도 망하지만 몇몇 특정한 조건을 채운다면 역전의 가능성이 있단는 소리입니다.
아무튼
도타가 롤보다 역전이 잘나오는 이유는 그럴 여지(system)을 만들어 두었기 때문입니다.
일단 롤에서 생각해보죠 라인전이 말립니다 적이 계속킬을 먹습니다 스노우 볼을 굴립니다. 당신은 무엇을 할것입니까 라인을 버릴까요? 그러면 어디가서랩업을 하죠? 정글가서? 안그래도 정글러 랩업하기도 빠듯한 정글크립인데 갱? 오히려 갱을 계속 성공해도 버린 라인의 라이너가 계속 커간다면 본말전도가 됩니다.
라인스왑? 이건 조합이 어느정도 되야하고 어쩔경우 바꾼 라인까지 망해버릴수도 있죠
이처럼 당신의 라인이 망할경우 롤에서 할수있는건 얼마없습니다. 정글러나 미드의 갱을 기다리거나 혹은 적이 던져주는걸 받아먹거나.하지만 갱을 기다리기에는 적이 더 많은 골드를 가지고있어서 와딩때문에 갱이 오기도 힘든 상황입니다.
즉 말하고자하는것은 밀릴때 할수있는게 그냥 사리는것뿐이죠
이제 도타로 가봅시다
도타의 역전에는 조건이 붙습니다. 바로 행동하는것이죠 망한상태로 그대로 유지하면 남이 던지는걸 주워 먹는걸 기다린다면 롤과 같이 역전이 안나오겠지만 도타는 할수있는것이 매우 많습니다.
라인전에서 말하자면
라인이 망하면 그냥 정글로 기어들어갑시다 극초반만아니면 정글도는 레밸링이 라인에서 프리팜하는것과 같은 급의 경험치와 골드를 제공해줍니다.
갱킹을 갑니다. 도타에서의 갱킹은 성공했을경우 롤보다는 비교적 많은 경험치와 골드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라인을 버리고 로밍을가도 성공해놓고서 손해보는일이 없습니다. 심지어 죽은 적은 골드까지 잃죠
적이 사리면 와딩하면 어떻게하냐고요?
도타는 롤과달리 재력이 스펙적 우위를 가져가게할수있지만 전략적 우위를 가져가게 할순없습니다. 즉 와딩개수의 제한이 있죠
거기에 와딩한것을 회피할수있는 연막물약(이블린 패시브가 소모품) 을 이용할수도 있고요 또한 많이 죽었다고 스킬 뎀지가 떨어질 일은 없습니다.
마나만 있다면 막강하다는것이죠 밀릴경우에는 한싸이클 돌릴 마나밖에 안나오겠지만 그것만으로도 적을 죽이기는 매우 쉽습니다.
롤에서의 메이지가 템으로 뎀지를 올리는것이라면
도타에서의 메이지는 유지력과 유틸성을 올리는 용도로 템을 사용합니다. 귀환이 어려운 조건을 이용한 메이지 밸런싱이기 때문이죠
혹은 아군이 고른 히어로가 솔로샨이 가능하다면 빠르게 로샨을 잡고 아이기스(죽으면 부활) 을 먹어서 다이브해서 다시 적을 죽이는 그런방법이 가능합니다.
또한 타운포탈 스크롤로 맵을 접어다닐수 있기때문에 빠른 갱킹과 복귀도 가능해서 갱킹권장 게임이기도 하고요
게임 시스템적으로 말하자면
바로 하드캐리의 존재입니다. 메이지조합으로 적을 초반에탈탈턴다면 모를까 조금이라도 덜 탈탈 털었는데 적에 하드캐리가있다면?
그리고 그걸 신경 안썻다면?
한 35분쯤 갑자기 한타에 나타나서는 우리 팀원들을 한명당 3방으로 썰어버리는 기적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하드캐리를 집중마크한다 해도 나머지 4명이 살신성인으로 보호한다면 충분히 그런 상황을 만들수도있고요
물론 이게 쉬운것은 아니지만 롤에서 할수없는 요소이기때문에 롤보다 도타의 역전확율이 조금 더 올라갑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한 와드와 연막물약의 관계
또한 매우매우 비싼 아이템
도타에서 코어템을 맞추려면 보통 기본 3000입니다.
이게 뭘 뜻하냐면 적에게 한 1~2킬줬다고 적이 좋은 아이템을 가질 수 없다는것이죠
비록 내가 죽어서 돈을 잃었지만 적역시 돈을 얻어서 아이템맞추는데는 쓰지못하기 때문에 어지간히 죽은게 아니라면 적과 나의 스펙차이는 전무하다는겁니다. 롤의 경우 800~1500 원짜리 가성비 템이 많이있고 또 이게 코어템의 하위템이기 때문에 가도 문제가없죠
하지만 도타의 경우 싼 가격의 가성비가 높은것은 대부분 상위템이 없고 소모아이템(물약 텔포 연막 와드) 같은걸 많이 사용해야하는 도타의 특성상 높은 가성비를가진 낮은 티어템으로 템창을 도배하기도 힘들어집니다.
이것이 비록 적과 자신과의 골드 격차가 벌어지면(적이 코어템이 하나 나오면) 오히려 역전이 불가능한게 확정이 된다는 그런 단점이 있지만 이런상황이면 뭔게임이든 역전하기 불가능한건 매 한가지라는걸 알아야합니다.
한가지 터 추가하자면 바로 막강한 스킬들과 매즈기들
말려도 한타 잘하면 한방에 훅보낼수 있습니다.
글을 정리하면
일단 도타가 롤보다 할수있는것이 많기 때문에 그것을 이용하면 충분히 역전할수 있다는것이죠
두서없는 글 읽어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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