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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길드워2의 국내 성공요인 실패요인

지브
댓글: 9 개
조회: 5213
추천: 7
2012-09-11 00:20:36

*성공가능요인

 

1.오토타겟팅 - 논타겟에 가까운 전투시스템

그동안 외산mmorpg에서 보는 칼로 무썰기나 심심한 전투시스템등이 아닌 테라나 블소처럼 오토타겟,논타겟방식의 전투시스템을 차용하고있습니다. 타격감이 그렇게 대단한게임은 아닙니다만

그래도 액션성이 기존북미개발게임들보다 확실하게 수준이 높다고 보시면됩니다. 이런 방향은 아무래도 엔씨소프트와의 관계에서 크게 찾아볼수있겠죠. 블소와 매우 유사한전투시스템입니다. 그이외 죽어도 블소의 운기조식과 비슷하게 다시 살아날수있는 시스템도 갖추고있습니다.

 

 

2.wvw 서버간 공성, 서버쟁

국내유저들도 충분히 좋아할만한 쟁요소입니다.

장점으로 접근성, 즉 클릭한번으로 전쟁에 바로 참여할수있는부분 그리고 최적화도 잘되있어 매우 재밌는 전쟁을 즐길수있다는겁니다. 또한 쟁을 통해 적을 처지할때 경험치도 주니 굳이 퀘스트를 안해도 레벨업을 솔솔히할수있습니다. 

국내유저들처럼 때쟁좋아하시는분들에게 충분히 괜찮은 요소입니다. 다만 한번 죽으면 다시 리젠된지역에서 긴거리를 이동해야하는 불편함, 탈것이 없다는점.,,,,사실 국내유저들처럼 빨리빨리를 추구하는유저들에게 마이너스가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실패가능요인 

 

1.여전히 북미스러운 그래픽

일단 캐릭터커스마이징이나 캐릭터의 룩덕요소는 나쁘지않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그 북미스러운 그래픽은 국내성공가능성을 낮춘다고 생각합니다.

배경그래픽도 훌륭하고 조화도 훌륭한데 사실 그래픽적으로 보면 국내에서 큰 실패를 한 리프트와 비슷한 느낌이 들기도하거든요.. 다시말해 이질감은 과거보다는 좁혀졌으나 여전히 국내 다수의 라이트유저들은 이런 그래픽에 대해 약간의 거부감이 생길수있다고 판단됩니다.

 

 

2.필드 pvp나 갈등관계의 전무

사실 이부분은 제가 아쉬웠던 부분인데

wvw로 필드쟁요소를 대체하고 실제 각서버의 월드상에서는 다양한유저의 갈등이나 pvp 소위 뒷치기같은게 전혀 불가능합니다. 길드워2상의 월드는 퀘스트를 깨고 스토리를 즐기는 월드이지 유저간의 때쟁을하거나 뒷치기를 하거나 다양한 갈등관계를 만드는 월드가 아닙니다. 때쟁을 즐길려면 클릭을 해서 서버대서버존에 참여를 해서 즐기시면됩니다.

이부분도 제가 고민을 좀 해봤는데 이게 라이트한유저에게는 장점이 될거같고 저같이 하드한 유저에게는 마이너스로 비춰진다는겁니다. 라이트한유저들은 월드에서 뒷치기 당하고 뭐 죽임당하고 하는것을 싫어할테니 좋을수도있는부분입니다.

 

 

3.국내에서 서비스된다면 요금체계는어떻게?

이건 엔씨소프트의 서비스와 관련된 문제인데

현재 길드워2는 패키지를 구매하고 그이후 잼시스템(캐쉬시스템)을 통한 부분유료화정책을 시행하고있습니다.

이 잼시스템은 유저가 장비갖은걸 사서 경매장에 잼으로 거래할수도있고 쉽게 얘기해서 유저가 획득한아이템을 현금과같은역할을하는 잼으로도 바꿔서 따로 게임내 편의시스템을 사용할수있고 아니면 직접 현금결제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구매해서 사용할수있는 시스템입니다. 그런데 국내에서 이런시스템이 도입되면 일단 여성부, 정부에서 태클을 걸게 분명해보이기때문에(현금경매장과비슷한것이라) 아마도 이런 과금체계는 국내에서 서비스되지않을거같다는점입니다.

그렇다면 엔씨에서 단순히 패키지로 판매하지않고 길드워1처럼 월정액시스템으로 도입할수도있는부분입니다.

이렇게 됬을시 불만이나 불평이 많아질수있는 부분이 존재한다고봅니다. 해외에서는 패키지로 팔면서 국내에서는 왜 월정액을하느냐라고 말이죠. 아무튼 이부분은 엔씨에서 어떻게 할지 선택할부분이지만 아킬래스건으로 작용할여지도 있어보여서 언급드렸습니다.

 

 

 

 

그이외에 다양한 시스템과 좋은점도 있습니다만(전장,wvw입장시 레벨보정이나 다이나믹퀘스트같은) 이런부분은 크게 국내에서 어필될 요소가 아니기에 제외시켰습니다.

리프트를 통해 느낀건 국내에서는 백날 시스템이니 뭐니 좋아봐야 일단 그래픽, 타격감 이거 안좋으면 답안나온다는걸 느꼈고요

아무튼 제가 즐긴 길드워2의 장단점은 이정도입니다.

길드워2는 테마파크형 와우의 발전형으로 보는게 맞아보입니다. 쉽게 얘기해서 전장, wvw쟁등 유저에게 꽉짜여진컨텐츠를 제공하고 유저는 편하게 해당 컨텐츠를 클릭한번으로 참여해서 즐길수있고 접근성도 굉장히용이하다는것, 월드상에서는 따로 다른유저와의 갈등관계를 없애고 유저하나하나가 편하게 퀘스트를 하고 레벨업을 할수있게 특화시켜놨습니다.

 

이런류의 게임을 좋아하시는분이면 충분히 재밌게 즐길수있는게임입니다만 어떤새로움이나 색다른즐거움 원한다면 크게 와닿지는 않을거같네요.

 

국내성공요인은 반반이라고 판단하고있습니다.

Lv46 지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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