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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정글,서폿,와드포화문제 해결안(긴글임,요약글있어)

아이콘 mbb114
댓글: 35 개
조회: 2308
추천: 3
2013-07-30 01:01:13
일단 레드포스트에 모렐로가 시즌4에대해서 말하는글을 읽다가

좋은아이디어가 막떠오름. 까먹을꺼같아서 빨리 댓글에다 끄적였지

근데 댓글에다 쓰니까 주목을 못받잖아 그래서 여기에 복붙을 해야겟어

맨아래에 요약글 써놨으니까 피곤한사람은 요약글바바


내가 썻던 댓글을 그대로 복사해와서 헛소리하는거처럼 보일수도있음
그래서 이해를 돕기위해 글을 좀더 넣을께    -추가 라고쓰고 쓸꺼임

이거쓰는도중에 좋은생각이나면 -생각 이라고 쓰고 쓸꼐

댓글 내용이 끝나면  /끝이라고 써넣을께

일단 서폿템문제랑 와드밭문제임


마나의보주,용맹의 증표도 리메이크좀 해줘
2명에서 라인설때 1명이 껴주면서 이득이 좀 있어야되는데 해보면
전혀없고 오히려 돈이 아까워질정도..

 추가-  일단 한팀이 한번에 사용할수있는 와드수를 제한한다는 전제임

시야석하위템을   (추가-시야석을 시야석+용맹의 증표의 역할을가지는 템으로바꾼다면)
원기회복구슬x2+체력보석으로 바꾸고 체젠오라좀 늘려주고 군방하위템으로 만들고
박는 와드개수는 2개->1개로(와드가 제한되는만큼 귀하니까 줄임)
체젠오라도 5초당10->15로 바꾸고 가격좀 올려주고
(생각-바뀐 시야석은 체력,체젠으로 탱커형서폿에게 유용해지게될거고
시야석이 서폿계의 OP템이된다면 시야석을 가지않던 서폿들도 억지로 시야석을 끼게될수도있음
와드가 제한적일때 이제한을 무시하는와드는 성능이 지나치게 좋을수있음)

(생각2-서폿들이 라인전때 낄만한 템이 시야석,케이지,신발,현돌등등이있는데

cc기를 가진 탱커형서폿으로 공격적인 플레이를해야지->시야석

견제기가아프다 라인에서 버틸 회복력이 필요해->현자의돌

딜좀뽑아볼까->케이지

등등 상황에따라서 라인전떄 서폿이 낄만한 템에대한 선택지가 늘었으면 좋겟어..)

(생각3- 시야석의 공짜와드가 너무좋으면
           1.시야석의 공짜와드를 아에 없애버림,그리고 시야석을 새로운 하오골로 바꿈(갑자기떠오름)
           2.시야석 와드의 지속시간을 줄임 시야석와드3분->1~2분

1-말그대로 갑자기떠오름 이게 어떤문제를 가져올진 아직 생각은해두지 않았고
그냥 "이런 의견은 어때?" 라는 느낌으로 써둠

2-제한무시와드가 사기면.. 너프하면되지안을까...)
        
솔로라인(미드,탑,정글)에선 오라받아주는애가 없으니까
혼자있는데 구입하기  좀 껄끄러워지겟지

서폿외엔 와드 1개박자고   835+a(조합비)를 써버리기엔 아까울거아님?
껴도 람머스,아무무,세주아니같은 초식형정글러는 낄만하겟지

오라범위는 같이 라인서면 쓸모있는정도로 줄여주고(군방은 무관)/끝
(생각- 서폿들에게 와드제한을둠->서폿들이 골드가 남아서 템을올림->탱커형서포터가 방템을끼기시작함->
서포터도 세미탱커,메인탱커가될수있게됨->정글,탑라이너의 방어아이템에대한 압박이 줄어들음
이되지않을까)


시야석상위템이 군단의 방패문제
-추가 시야석+용맹의 증표로바꾸면 시야석이 하위템이되겟지?


아래에 내가쓴 정글개편에대한거대로 된다면
군단의 방패는 정글러겸 탱커인애들이랑 서폿이 자주가는 템이될것임
(추가-군단의 방패같이 애매한 방템보단 확실하게 정글러의 공격능력,방어능력을 올려주는 아이템이
선호되게 될것임 ex-란두인의 의지,탐식의망치,얼어붙은심장)
그니까 군단의방패로인해 생기는 오라버프보고 가는템이되니까 끼기만해도
팀에게이득이됨
좀더 자신을 위해가는거보단 팀을 보조하기위해 가겟다 라는느낌의 템이되니까
(생각-3.10패치로 군방의 가격이 내려가고 그만큼 아이템 옵션도 하향됨, 방어옵션이 낮아진만큼
이걸끼면 방어능력이떨어질꺼임)

와드1개정도는 괸춘/끝




그리고 정글러쪽임


와드수를 제한해버리면 정글러들이 갱오기가 편해져서
갱만밥먹듯이 올태니까

정글몹수나 종류늘려주고 그만큼 경험치를 좀 줄여서(정글에서 나오는속도 늦추는거 )
(추가- 정글첫바퀴의 몬스터의 경험치만 좀줄여서 극초반 빠른레밸업 완화)
(생각-첫바퀴 이후의 정글몹들의 공격력이나 체력쪽을 상향시켜서
더티파밍완화와 정글링용 아이템의 사용을 증가시킬수있을듯)
초반에 정글러가 라이너보다 랩이 높아져서 강해지는거 약화시키고 초반갱의 리스크를 올려주고(추가- 정글에서 파밍하는게 갱가는거보다이득이되기때문에 갱을가게되면 적 정글러보다 랩,골드차이가 나게될꺼임)
정글몹 늘려도 보상은 유지해서 정글러들이 돈없어서 거지되는현상을 줄이고
(추가- 예를들어서   정글몹5마리 잡아서   경험치100   골드 100  의 이득이있으면
                         정글몹10마리 잡아서 경험치100    골드 200  의 이득을 볼수있게)


초반에 약한 초식정글러들이 성장하기위해 파밍을 했을때 충분한 이득을 줄수있게됨
(추가-아무무,세주아니,말파이트,노틸러스같이 6랩cc기가 강력한 초식캐릭들)

갱킹성공률이 높은 정글러인 리신,노틸,샤코,엘리스(?)(추가- 성공률이낮을때가서 실패하면 손해가클꺼야)
같은 갱킹에 특화된 캐릭들만 6랩전부터 갱을 갔을때 이득을 충분히 볼수있겟지
(추가-노틸러스,람머스 처럼 초식이지만 강력한 갱킹능력을 가지고있는 정글러도있음)
그러면 지금처럼 초반에 갱이 무서워서 서로 사리기만하는 상황이 줄어들고
탑에서 패기싸움하는걸 볼수있을꺼야/끝



정글러,정글캠프 개편쪽



그리고!
정글몹수나 종류를 늘릴겸

정글몬스터의 개성이나 특징좀 강화해주자
아무무,세주아니 같이 여러명의 몬스터를 동시에 공격하는정글러와
(추가-여럿을동시에 공격하니까 유령사냥속도가빠르겟지?)

트런들,리신,샤코,짜오같이 1대상의 몬스터를 공격해서잡는 정글러의
(추가-골램,레드도마뱀,블루골렘 같은것들?)

정글도는 루트나 전략도 만들어주고
(추가-정글캠프종류가 늘어나면 효울적으로 돌기위해 순서를 정해야할꺼야) 

아무무는 여러대상을 동시에 공격하니 유령쪽을 빨리잡고


리신은 1대상을 빨리잡으니 골렘같은걸  빨리잡고


이런식으로 정글바꾸면 "롤이 정글까지 도타 배꼇네ㅉㅉ"  이런소리나올거같으니까
도타정글엔없는 롤만의 특징인 정글몹 사냥시 주는"버프"의 개성을 강화시켜야됨

유령,늑대,골램 같이 잡아도 버프안주고 체력,마나만 좀 회복시켜주는 녀석들을
10~20초정도만 지속하는 짧은시간의 버프주도록해서(추가-흡혈,주문흡혈 10%라던지,이속증가라던지 이런느낌?)
정글몹 사냥시주는 "버프"에대한 개성강화와
위에서말한 정글도는전략(유령버프,골램버프,늑대버프같은거)도 다양해질것임

그리고 특성에서 룬친화력특성(룬지속시간+20%)도 개편하자
버프지속시간+20% -> 버프효과+20%로
(생각- 룬지속시간20%->지속시간+효과20%는 어때?)
(지속시간+20%는 블루,레드버프만 해당한다던지)

이거면 지속시간이 짧은버프(유령,늑대,골램),긴 버프(레드,블루) 둘다 이득이지
(추가-내가말한 유령,늑대,골램의 버프가생긴다면 지속시간이 짧으니까 지속시간+20%는 효과가 미미하겟지)

룬친화력 특성이 가지는 힘을 키워주니까 그만큼 정글러는 이특성을 포기할때
가지는 리스크가 커질꺼야(9-21-0 이나  0-30-0  30-0-0 이런거)
(추가-내가말한대로 바꾼다면 유령,골램,늑대도 버프가생기니까 룬친화력이없으면 상대 정글러에 비해서
안정성이나 속도가 좀 뒤쳐질수도있을듯)

정글몹종류가 늘어난만큼 라이너들도 정글몹에 손을댈수도 있을테니
탑글러소리듣는녀석,푸시력 좋은캐릭터들이 개성이 좀더 돋보일꺼야
룬 친화력특성이 인기가 좋아질꺼임(솔직히 정글러랑 미드라이너아니면안찍잖아)
그럼 미니언과 정글몹을 먹으면서 경험치,골드가 좀더 생기니까
탑글러인 자크,우디르,트런들,쉬바나(?)같은애들은 성장속도가 빨라지니까
라인밀고 정글먹고 를 반복해서 상대라이너보다 이득을 더 볼수있게되니까
(정글몹,라인몹다먹으면 경험치나 골드량이 좀더 우위를 점하니까 좀더 높은레밸,아이템을 가질수있을꺼야)
예전보다 탑에서 볼일이 늘어나겟지
또한 우디르,트런들,누누,워윅처럼 빠르고,오랫동안 정글을 돌수있는캐릭터들도
갱의 리스크가 커져서 정글도는게 중요해진다면 비주류에서 탈출할수 있을꺼야
(생각-우디르,누누,쉬바나는 정글속도도빠르고 기동성도 좋으니까 상대가 리신,샤코같이
갱이 강력한 정글러라면 카정가서 정글몹을 다 뺴먹어서 성장에 큰타격을 줄수있으니까
의외로 리신,샤코의 카운터픽이 되면서 재조명될지도몰라ㄷㄷ..)

그리고! 랜턴,망령,골램,도마뱀의영혼같은 정글템들을빨리올리는
이득도늘어나니까(정글도는속도가 빨라지잖아?)
(추가-정글템을 빨리올리면 정글몹에게 주는피해량도늘어나고 정글을 좀더 안정적으로 돌수있게해줌
결과적으론 정글템 빨리뽑음->성장속도,코어템 빨리나옴 이되겟지)

정령석,빨장까지만가고 정글템 무시하고 코어템올리는것도
리스크가 커질꺼임(추가-정글템을 빨리안올리면 정글속도가 느려지니 성장,코어템나오는 속도가 느려지겟지)
                /끝



그리고 정글러들의 신발쪽


그리고 갱의 위력이 너무커서 요즘 정글러들의 템이 개성이 없잖어
예를들어  룬방패,군단의방패,기동성의 장화만 더럽게 많이보이잖아
(추가-기동성의 장화는 갱이 편해지니까 가는건데 지금은 갱만 성공한다면 게임은 그냥 이겨버리니까
갱성공할라고 기동성의 장화만 가는거겟지)

내가 위에서 말한거처럼 바꾸면 기동성말고 닌자의신발이나 광전사의 군화를낀
(생각-기동성,신속,닌자,헤르메스,마법사 의 신발은 유니크패시브가있는데 광전사의군화 혼자
유니크 패시브가없는건 뭔가 불쌍한거같다)

올라프라던가 마오카이라던가를 볼수있겟지
(추가,생각-정글러가 가난하기때문에 공템갈여유가 없음 그리고 정글러의 신발은
기동성의 장화,헤르메스의 발걸음,가끔닌탑 정도외엔 거의 안씀
그리고 개인적으로 난 광전사의군화,요우무의 유령검,아트마의 창을들고 달려가는 올라프가 보고싶어..)/끝





초식정글러의 파밍에 대한거임

초반에 약하고 6랩이나 한타떄 강한 아무무,세주아니,노틸러스같은캐릭을하면서
"내가 지금은 묵묵히 파밍하면서 6랩을 기다리고있지만 6랩이 되는순간 깽판을 쳐주지 크큭 흐콰한다!"
이런느낌으로 난 약한초반을 안정적으로 보내고 6랩과한타를 대비하고있다 라는느낌이 들음?
전혀아님 걍 3랩찍고 되는데로갱가고 안되면안되는 데로 말고 이런느낌임
위에 쓴 글처럼 초반갱의 리스크를 늘려주고 파밍의 이득을 늘려줘야 확실하게
왕귀,한타형 정글러들도 6랩을 준비한다 라는 느낌이 들게될꺼임

현상황에서는
"난 6랩과 한타가 짱짱쌔지만 초반엔 약한 초식형정글러니까 갱을가지말고
빨리6랩을 찍도록 성장에 중점을 두어야겟어" 라면서하면 라인에서 갱안온다고
욕하다 리폿먹음 초식정글러도 과도하게 갱을 요구받고있는거임








거듭말하지만 댓글로 썻던것들이야 

요약글 ㅇㅇ
1.서폿템이 안나옴,와드포화문제

서폿이 얻은 모든 골드를 와드에다 퍼부음    ->    팀이 가지는와드를 제한함



2.정글러가 돈을 못벌어 거지임,갱이너무 위력이크고 갱이 너무최우선임

2-1  정글러거지   ->  정글만돌았을때의 이득 경험치,골드를 늘려줌

2-2  갱이 최우선임  -> 정글도는 이득이 커져서 초반에 갱가면 경험치,골드손해생김

2-3  갱의 위력이 너무커  ->  초반 정글 랩업속도를 늦춰줌(라이너랑 비슷하게)->성공률이 낮아짐
       ->위에  2-2의 효과로 실패시리스크가있음->갱킹력이 강한정글러외엔 초반갱이 적어짐



3. 서폿,와드,정글 의 문제는 서로 연결되어있음

서폿->와드->갱->정글러 순으로 연결됨




그니까 와드제한하면 뭔문제가 생기니.. .정글개편하면 뭔 문제가생기니..
내가말한걸 동시에 패치하면 와드문제도 안생기고 정글문제도 안생기게 되는 그런구조로 만들었는데
머리속에서 1개만 적용하고 생각하니까 문제가 넘처나는것처럼 보이는거임;;








난 요약하는걸 잘못하는데 좀더 좋은 요약방법없나?

그리고 이글 알게모르게 조금씩 수정,추가중임
좋은생각이 자꾸나드라..

Lv73 mbb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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