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초에 블쟈의 하스 카드 성능에 대한 정책을 알수 있는 카드가 몇개 있는데
1.전쟁고렘 vs 벨런, 황금골보병 vs 공허방랑자 등등
이건 뭐냐면 전자는 공용 카드고 후자는 직업카드인데
후자가 전자의 (거의) 완벽한 상위호환
이건 직업 카드는 공용카드 보다 더 좋다는 컨셉으로 제작된것들이고
이번 확팩에도 또 추가되었고 (양극처리 새끼곰 등) 앞으로도 계속 나올듯
2.필사의 일격 vs 화염구, 검은폭탄 vs 얼화
이건 같은 직업 카드 끼리인데, 화염구가 필사의 일격의 (거의) 완벽한 상위 호환
마찬가지로 이건 같은 직업 카드끼리라도
직업의 특징에 따라 카드 성능에 우위가 있다는거.
화염구가 4~6코 단일 딜카드 중에서 왜이리 씹사기 카드인지는 한국 오픈전인 북미 오베때부터의
흐름을 이해해야 알수 있기 떄문에 여기서는 생략
3.전쟁 고렘 VS 닥터붐
이게 문제의 시작.
윗 케이스들은 이해라도 가는데
이건 대놓고 현질해서 뽑을수 있는 전설 카드가 공용카드 보다 (거의) 모든 면에서 더 뛰어나다는 컨셉으로 나옴.
만약 앞으로 이런 식으로 카드가 나온다면
카드 인플레는 점점더 심해지고 초반 카드들은 쓰레기가 될듯.
블쟈도 카드 장사해야되니 카드 성능 인플레를 일으키는건 이해가 감.
근데 문제는 이런 식은 아님.
굳이 이런 완벽한 상위호환 카드를 만들지 않더라도
얼마든지 기존 카드보다 더 좋은 카드를 만들수 있는데, 이건 그냥 생각없이 카드를 만든거.
닥터붐 쓰면 개풀각이 더 잘나오니깐 상위호환이 아니란 소리는 그냥 개그.
그런식으로 치면 상위호환이라는 개념자체가 없다.
1코 12/12 카드 나와도 그거 상대가 복사해가거나 까다로우니 상위호환 아니라고 우기는 꼴.
그럼 해결책은?
닥터붐 너프 or 전쟁 고렘 버프임.
근데 전쟁 고렘 버프하면 무슨일이 생기느냐?
투기장 밸런스 개박살 난다.
노멀에서나 전쟁고렘이 병신이지 제압기 없는 투기장에서 7/7뜨면 게임 그냥 개박살난다.
전쟁 고렘은 공용이라 졸나 자주 뜨는 카드인데, 저런거 버프한번 먹이면 투기장 덱구성 자체가 달라짐.
그렇다면?
전쟁 고렘을 기계로 만들면됨.
그럼 닥터붐은 1/1 폭탄 소환 VS 전쟁고렘은 기계 특성 가지는걸로 서로 상호호환인 완벽한 밸런스
은(는) 페이크고
블쟈는 닥터붐 8코로 올리거나, 폭탄이 그냥 피아 구분없이 랜덤으로 맞는걸로 바꿀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