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현재 랭크게임의 메타.
현재 랭크 게임은 정말 많은 수가, 적어도 과반수 이상이 위니흑마와 냥꾼을 하고있다.
이 두직업을 상대로 드루,주술사,전사의 경우 상대패가 너무 좋거나, 내 패가 좋지 않으면 상대가 너무 못해도 내가 정말 최고의 수 를 해도 져버린다.
상대패가 너무 좋고 내 패가 안좋으면 지는게 당연한거 아니냐?
상대패가 평범하자면, 내 패는 30장중 2장뿐인 초반을 버텨줄 키카드가 나와줘야한다.
2장뿐인 키카드가 나와도 상대의 패가 좋으면 지는거고 상대패가 평범하면 그 이후의 나의 패는 계속 좋아야 이길수있다. 위니 흑마같은 경우 저코로 구성돼어있고 영능으로 인한 패수급을 통해 말리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냥꾼은 저코하수인들의 연계와 덫을통한 하수인싸움 무력화등은 상대패가 평범하다면 나는 패가 좋아야지만 이길수있게 만든다.
1-2. 왜 이런 메타가 성행하는가?
당연히 이 두 직업이 정말 강하다는건 기본 전제지만 이 덱을 한다고 100%승률이 나오는것도 아닌데 왜 이렇게 많을까? 이 두덱들의 특징이라면, 20급부터 전설까지 정말 모든 급수에서 유행한다는것이다.
왜일까??
이건 최근 대회인 hcc를 참고자료로 쓴다면, 1월6일 경기에서 흑마법사는 고정밴을 당해버리는 경우가 많았고 사냥꾼은 3연승을 해버리는 일이 많았다.
그런데, 이런 대회에서 3연승을 한 강력한 사냥꾼덱을 만드는데 가루는 800가루밖에 들지 않는다.
하지만 컨트롤덱같은 경우는?
보통 7~8천 가루가 든다.
그렇다면 신규 유저들은 7~8천가루를 통해 완성되는 강력한덱이 아닌 800가루로 완성되는 강력한 덱을 선호할수밖에 없다.
신규 유저들 뿐만아니라 필요한 모든 카드들을 모으지 못한 무과금 유저들또한 높은 등급을 가보고 싶고, 이기고 싶다는 생각으로 이런 위니덱을 사용하게된다.
정리하자면 정말 적은 가루로 완성시킬수 있는 매우 강력한 덱이여서 신규유저,무과금유저들이 많이 사용을 하고 이런 덱을 통해 등급을 올린 유저들과 이제 이 덱을 완성한 신규유저들이 모든 등급에 포진함으로써 모든 급수에서 유행을 하고있다.
2.나도 위니를 하고 싶었던건 아니다..
위니덱을 하는 모든 유저들이 위니덱만 하고 싶었을까?
컨트롤 덱을 , 내가 원하던 덱을 하고싶은 유저들이 많았을 것이다.
하지만 카드는 없고 계속 지기만 하니깐 짜증이 나서 강력한 덱을 찾고, 그게 위니였을뿐이다.
그럼 왜 흑마와 냥꾼만이 적은 가루로 강력한 덱을 만들 수 있었을까?
2-2.위 덱이 강한 이유와 컨트롤 덱을 못 짜는 이유
어째서 위 두 덱이 적은 가루로 만들어 질까?
첫번째.
직업주문의 비중이 낮거나, 등급이 낮다.
위니 흑마의 경우 직업주문을 거의 쓰지 않으며 쓰는 카드 또한 등급이 일반~희귀에 불과하다.
냥꾼또한 마찬가지로 대부분이 기본카드거나 일반~희귀카드이다.
두번째.
하수인의 특수 능력들.
흑마 냥꾼 모두 저코스트의 죽음의 메아리 능력을 가진 하수인을 바탕으로, 장의사를 키우고 단검을 던지고 공격력을 높이는 다양한 능력을 가진 하수인을 채용해 강력함을 높인다.
기본 스텟이 나쁘지도 않고 좋은 특수 능력을 통해 유리한 교환과 강한 데미지를 줘 초반에 끝내버릴 수 있으며 대부분이 일반~희귀 등급이다.
그렇다면, 컨트롤 덱은 왜 적은가루로 만들 수 없을까?
첫번째.
비중이 높은 주문 카드의 등급이 높다.
드루 같은 경우 마무리를 바탕으로 하는 자군이 영웅 카드이고,
전사 같은 경우는 방밀이 영웅 카드이다.
두번째.
고코스트 하수인의 특수능력 부재.
두 덱을 보면 6코스트 이전까지는 일반~희귀 등급의 좋은 하수인들로 구성이 되어있는 반면 6코스트 이상부터는 전설카드로 도배가 되어있는걸 볼수있다.
6코스트 이후부터는 전설카드의 스텟+특수능력을 이길수가없다.
그나마 6코스트에서는 스텟만큼은 우위에 있었으나 7코스트 부터는 스텟에서조차 대등해지고 8코스트에선 스텟도 밀려버린다.
3. 그렇다면?
특수능력을 가진 저코스트 하수인들을 스텟을 너프하거나 특수능력을 혹은 코스트를 너프해야한다.
키카드가 되는 직업 주문 카드의 등급을 낮춰야 하며 고코스트 전설 하수인들의 스텟을 너프시켜야한다.
신규유저들과 많이 한 유저들 사이의 덱의 격차는 상업적인 게임인 이상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 격차가 커질수록 신규 유저들은 선뜻 게임을 하기 힘들것이고 그런 격차를 이런 제한된 특정덱만으로 해소하는것은 있어선 안됩니다.
신규 유저들이 게임을 시작하게 되는 계기는 누군가가 플레이하는 영상을 보고 재밌을것 같아서가 많습니다.
만약 컨트롤덱끼리 붙는 대회를 보고 재밌겠다 싶어서 게임을 시작했는데 그런 덱을 못한다면 매우 힘이 빠질겁니다.
신규 유저들도 컨트롤덱을 모방하여 플레이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요약.
1.위니덱 너프좀
2.컨트롤 덱에 드는 주문 카드의 등급을 낮춰달라
3.고코스트 하수인의 격차를 줄여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