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L 매니아 칼럼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분석] 브론즈에서의 게임 탈주율

burningfield
댓글: 8 개
조회: 4501
2014-10-17 22:08:14
개인적으로 저번, 저저번 시즌도 골드한번 못찍었기에 이번에도 시즌 종료란 이야기 듣자마자 한 열흘간을 죽어라 게임만했는데, 

뭐 하면 할수록 승률이 나락으로 빠져들더군요. 결국 더 인생 낭비하기 전에 롤은 포기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하도 탈주하는 플레이어가 많아서 개인적인 통계를 내봤습니다. 

http://www.op.gg/summoner/userName=%EB%B6%88%ED%83%80%EB%8A%94%EB%B0%80%EB%B0%AD%EC%84%B8%EC%BB%A8%EB%93%9C

뭐 한달 후면 소멸할 아이디니 그냥 링크합니다. 

여튼 

20게임 기준 4번의 탈주 발생 

40게임에서 10번의 탈주 발생(듀오가 탈주한 적이 있어 찾기로 하면 11번 잡힙니다)

60게임에서 15번의 탈주가 발생하였군요(마찬가지로 16번 찾아짐).


대략 4~5게임 중 1게임 정도는 탈주가 발생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op.gg에서 제공하는 챔피언 별 탈주 통계는 평균적으로(브론즈) 대충 1~ 2퍼정도로 보이고 롤은 10명이 하는 게임이므로 러프하게 계산하면 게임당 10~20퍼센트의 탈주 발생확률이 있습니다. 즉 5~10판중 한 판의 탈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이야기지요. 


이론상으로 탈주가 발생한다고 해도 그 확률은 나나 상대 모두에게 평등하므로 올라갈 사람은 올라간다고 하지만 저는 이 탈주 통계가 '플레이어들의 게임 매너'에 대한 지표로 볼 수 있다고 봅니다. 본인 짜증난다고 다른 아군들은 어떻게 되든 게임 끝나기 전에 롤 꺼버리는 플레이어가 게임 내부에서 협력적이고 모범적인 플레이를 하리라 기대하기는 어렵겠지요. 이런 태도의 플레이어가 많을 수록 승패는 제가 열심히 하던 말든 제 손을 떠나있기 마련입니다. 


순수하게 결과 화면에서 빨갛게 탈주처리되는 경우만 추려도 4~5판중 1판은 게임이 망쳐집니다. 이외에도 게임에서는 나갔지만 탈주로 처리가 되지 않은 경우, 탈주는 아니지만 팀원과 싸우고 우물에서 안나오는(탈주처리를 피하기 위해 가끔 왔다갔다는 하는) 경우, 마찬가지로 팀원과 다투고 져도 상관 없다면서 상대방 기지 돌진-> 피딩을 반복하는 경우를 다 따져보면 10판 중 제대로 된 게임이 성립하는 것은 체감적으로 1~2판 될까 말까 하군요.


별것 아니지만 버킷 리스트 중 상위에 올려놓은 것이었는데 게임이 꽤 큰 좌절을 겪게 하는군요.


p.s  팀원 중 2명이 탈주하고 3명이 남은 경우 2/1로는 서렌이 부결됩니다. 3명 모두 찬성해야 서렌 성립.

Lv13 burningfield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LoL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